SUP는 Stand Up Paddling, 물 위에 떠 있는 판 위에 서서 패들로 물을 젓는 스포츠인데요, 평온한 호수에서부터 파도가 치는 해변가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SUP의 기원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본 뒤, 독일에서 SUP을 즐길 수 있는 장소와 몇 가지 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SUP의 기원
SUP, 즉 스탠드업 패들링(Stand Up Paddling)이 어디서부터 시작됐는지는 명확하게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 스포츠는 다양한 문화에서 발견되는 고대의 전통적인 수상 활동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폴리네시아의 원주민들은 수천년 전부터 SUP과 유사한 방식으로 물 위를 이동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오래 전부터 서서 패들을 사용하여 어로 활동을 했거나 다른 섬으로 이동했습니다. 즉 SUP은 원주민들에게 물 위에서 멀리 볼 수 있는 시야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어로 활동이나 수상이동에 있어 상당히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형태의 SUP은 20세기 초 하와이의 서퍼들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이들은 서핑 수업을 가르치거나 파도의 상황을 더 잘 볼 수 있도록 패들을 사용해 서핑 보드에 서는 방식을 도입했고, 2000년대 초부터 SUP이 미국 본토와 전 세계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SUP은 건강한 레크레이션 활동으로 인기를 얻으며, 다양한 수중 환경에서 즐기는 스포츠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SUP의 이점
SUP이 전 세계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는 데에는 어떤 이유가 있는 것일까요? 제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SUP은 신체의 좌우 균형을 맞추는 데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골반의 틀어짐이나 무릎부상 이력이 있는 사람들은 서 있을 때 생각보다 좌우 밸런스를 완벽하게 잡는 것이 쉽지가 않은데, SUP을 하면 어쩔 수 없이 이러한 균형을 잡아야 하므로 이를 위한 핵심 근육들을 거의 반강제적으로 강화시켜줍니다.
저는 처음 다른 사람들이 멀리서 SUP을 하는 모습을 봤을 때는 그냥 편하게 서있기만 하면 유유자적 돌아다닐 수 있을 만큼 쉬울 것이라 생각했는데, 막상 해보니 균형을 맞추기 위해 양쪽 하체에 긴장을 주지 않으면 한쪽으로 금방 치우쳐 물에 빠지기 쉽겠더라고요. 물론 이러한 밸런스 외에도 패들을 젓다 보면 하체와 어깨, 팔, 등 근육을 훈련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물과 자연을 즐기는 활동이다 보니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적 안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호수 한 가운데서 보드 위에 혼자 선 채로 주변 풍경을 바라볼 때면 마치 우주속에 혼자 있는 것처럼 마음의 평화가 찾아옵니다.
독일에서 SUP를 즐기는 장소
독일은 다양한 수상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자연환경이 풍부한 곳으로 유명하죠. 특히 호수, 강이 많은 독일에서는 SUP를 즐기는 데 아주 적합한 곳이라 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어디가 있는지 다음과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 뮌헨 근처의 슈탄베어거 호수 (Starnberger See): 뮌헨에서 차로 약 30분 거리에 위치한 이 호수는 여름에 SUP를 즐기기에 완벽한 장소입니다. 주변의 맑고 푸른 풍경과 함께 물 위에서 SUP를 즐긴다면, 분명히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입니다. (관련 페이지 바로가기)
- 베를린의 뮈겔호수 (Müggelsee): 도심 위의 평화를 즐길 수 있는 호수들 중 하나로, 베를린에서 가장 크며, 물 위에서 도시의 풍경을 바라보는 것은 그 자체로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관련 페이지 바로가기)
- 북해와 발트해 해안: 조금 더 도전적인 SUP 경험을 원한다면, 북해와 발트해의 해안을 추천합니다. 파도를 가르며 나아가는 SUP는 분명 새로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다만 해안가의 경우 파도 물결로 밸런스를 잡기가 어려우니 중상급자 이상부터 도전해보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관련 페이지 바로가기)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의 인기 스포츠 볼더링, 독일 생활 새로운 도전을 위해서 시도해 볼 수 있는 운동
줄이 없는 상태에서 절벽의 암벽을 딛고 올라가는 스포츠인 볼더링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체육관에서도, 야외에서도 할 수 있는 이 운동은...
모두를 위한 수상레저 5종 세트 – 독일의 수상 스포츠 종류 및 핫스팟 구글 위치
독일 전역의 수많은 강과 호수는 시민들이 수상 스포츠를 즐길 풍부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도심을 관통하는 작은 하천은 물론 북쪽의 광활한 해안가에는...
준비사항 및 팁
SUP에 관심이 있지만 아직 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다음과 같이 준비사항과 팁을 몇 가지 공유하겠습니다.
- SUP 장비: SUP 보드와 패들, 구명조끼는 대부분의 임대점에서 제공됩니다. 보드는 사용자의 체중, 능력, 활동 유형에 따라 다르므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안전: 항상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세요. 처음엔 안정적이고 평온한 물에서 시작하고, 혼자서 먼 거리를 떠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날씨와 물의 조건도 항상 확인하고, 특히 수영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구명조끼를 반드시 착용하세요.
- 기술: SUP는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지만, 몇 가지 기본 기술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패들링 기술, 균형 잡기, 방향 전환 등에 대해 배워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UP을 할 수 있는 장소에 가면 이러한 것들을 배울 수 있는 강좌들이 다양하게 개설돼 있기 때문에 비교적 손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SUP은 자연과 더 가까이 접하고, 건강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만약 여행지에서 새로운 활동을 찾고 계셨다면, 독일에서의 SUP를 꼭 한 번 고려해 보세요. 아마도 익숙한 환경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고,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해줄 것입니다.
- 작성: 윤슬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