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1년 중 가장 기다려지는 특별한 날은 바로 “생일”입니다. 독일에서도 부모님들은 아이들의 생일을 특별하게 만들어 주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합니다. 오늘은 독일 아이들이 어떻게 생일을 보내는지 알아보고, 최근 유행하고 있는 인기있는 생일파티 장소도 소개하겠습니다.
점점 다양해지는 아이들의 생일파티 방법
독일에서는 생일을 굉장히 중요하게 받아드립니다. 어른들도 생일날만큼은 직장에서도 눈치보지 않고 일찍 퇴근할 수 있고, 10살, 20살, 30살 등 10단위로 돌아오는 생일은 매우 성대하게 축하합니다. 또한, 아이들에게도 생일은 크리스마스와 맞먹는 중요한 날이기에 독일 부모들은 생일 파티를 오래 준비하고, 매년 더 인상적인 생일파티를 해주기 위해 고민을 합니다. 요즘에는 아이들의 생일파티 문화가 소소한 홈파티 문화에서 벗어나, 수영장이나 키즈파크, 영화관 등 다양한 실외 시설을 이용하는 것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전문업체를 통해 생일 프로그램을 진행시키거나, 동물원, 박물관, 승마장 등을 방문하여 친구들과 함께 하루를 즐기는 체험형 생일파티가 인기입니다.
※ 독일에서 생일파티 하는 방법
(1) 생일선물 버킷 리스트 만들기
독일에서는 생일 당사자가 생일 초대장에 “위시 리스트“를 적어 줍니다. 보통 10-20유로 선의 선물이 오고 갑니다. 독일에서는 선물로 현금을 건네지는 않지만, 상점의 상품권 (굿 샤인)을 주는 것은 실용적이라고 여겨 많이 선물합니다. (* 인기 굿 샤인 : 서점, 로스만, 레베, DM 등) 또한 장난감 가게에 있는 위시박스에 원하는 선물을 가득 넣어 놓으면, 초대된 친구들이 그 박스에서 선물을 직접 골라 사주기도 합니다.
(2) 생일 초대장 보내기
보통 생일파티가 열리기 몇 주 혹은 한달 전부터 초대장으로 보냅니다. 직접 만든 초대장(생일자 사진이나 만화 캐릭터 등)을 보내거나 제작업체를 이용합니다. 어린 자녀들의 경우 엄마들끼리 와츠앱을 통해 물어보기도 합니다. 독일에서는 생일을 미리 축하하지 않으므로, 만약 자녀 생일이 방학 중이라면 방학 후에 생일파티를 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3) 파티 장소 결정하기
어린 자녀들은 보통 홈파티를 하지만, 초등학생이 되고 나면 영화관, 키즈파크 등으로 선택의 폭이 커집니다. 인기있는 장소는 몇 개월 전부터 예약을 해야 하고, 같은 달에 생일을 맞은 친구와는 다른 장소를 찾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야외에서 파티를 할 때는 비가 올 경우를 대비하여 플랜B를 세워야 합니다.
(4) (홈 파티) 파티테마 및 프로그램 만들기
홈 파티라면 “파티 테마”를 결정합니다. 자녀가 특별히 좋아하는 만화 또는 디즈니 캐릭터를 컨셉으로 케익이나 풍선, 개인접시, 물컵, 빨대 등을 준비합니다. 또한 최소 서너 시간 동안 함께 즐길 만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부모가 사회를 보고 게임 참여를 유도합니다. 가장 호응이 좋은 것은 운동회에서나 할 법한 보물찾기, 이어 달리기 등 다양한 게임입니다.
- 인기 홈 파티 컨셉: 해적, 공룡, 수퍼 히로, 인어공주, 닌자고, PAW Patrol, 물놀이(미니 수영장), 물총놀이, 유니콘, 공주놀이, 보물찾기(공원이나 집 정원에 보물을 숨기고, 보물지도를 만들어 나누어 줍니다), 만들기 체험, 보드 게임, 동물 마스크 쓰기, 디즈니 캐릭터 등
(5) 음식 준비하기
독일 홈파티에서는 상대적으로 간단히 음식을 준비합니다. 생일 케익과 과일, 빵, 과자, 음료 등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인기있는 파티를 위해서 아이디어가 잔뜩 들어간 음식들을 차려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체험형 생일파티를 한다면, 간단한 스낵류를 준비하거나 외부 레스토랑을 이용합니다.
- 인기 홈 파티 음식: 케익, 피자, 도넛, 치킨너겟, 감자튀김, 머핀, 미니 햄버거, 아이스크림, 치즈, 스프링롤, 팝콘, 과일, 젤리, 음료 등
(6) 생일 선물 개봉하기
동그랗게 모여 앉아 빈 병을 돌리고, 병 입구가 가리키는 친구가 가져온 선물을 풀어봅니다.
(7) 파티 종료 후 답례품(Mitgebsel) 전달
생일 파티가 끝날 때쯤 생일자는 손님들에게 미리 준비한 답례품을 전달합니다. 대개 미니 초콜렛, 젤리, 사탕 또는 캐릭터 문구류, 장난감, 포토카드 등을 마련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하늘의 별 따기, 독일에서 유치원 빨리 들어가는 방법은?
독일에서는 유치원에 들어가는 것이 직장을 구하는 것보다 어렵습니다. 독일인들도 아이가 뱃속에 있을 때부터 유치원 대기 신청을 서두른다고 하니, 얼마나 심각한...
독일 초등학생 가방 슐란젠(Schulranzen)! 브랜드별 특징은?
6세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은 다가오는 9월 아이가 독일 초등학교에 입학한다는 사실만으로 기특하기도 하고, 한편으로 걱정도 되실 것입니다. 아직 9월이 되려면...
홈파티를 한다면 알아 두어야 할 독일 전통 생일파티 게임
다음은 독일에서 생일파티 때 많이 하는 전통 게임입니다.
1.자루 경주(Sackhüpfen): 자루 안에 들어가 자루를 잡고, 결승선을 먼저 통과하면 승리합니다.
2. 계란 빨리 전달하기 (Eierlauf): 숟가락으로 계란을 운반하여 깨지지 않고, 먼저 돌아오면 승리합니다.
3. 냄비 찾기 (Topfschlagen): 냄비 속에 사탕 등 선물을 숨기고, 안대로 눈을 가린 다음, 막대기로 바닥을 치면서 냄비를 찾습니다. 냄비에서 가까워지면 warm, heiß, 멀어지면 kalt라고 외치면서 냄비를 찾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4. 밀가루 안에 있는 초콜렛 먹기 (Schokokuss-Wettessen): 두 손은 사용하지 않고 최대한 빨리 초콜렛 쿠키를 입으로 찾아서 먹으면 승리합니다.
5. 피냐타(Piñatas): 종이나 천 속에 젤리, 사탕, 초코렛을 잔뜩 넣고 높은 곳에 건 다음, 눈을 가린 채 막대기로 마구 휘둘러 파냐타를 터뜨려 속 안에 든 사탕을 꺼냅니다.
6. 보물 찾기(Schnitzeljagd): 보물을 상자 또는 주머니에 넣어 숨기고 플레이어는 보물지도를 들고 탐색해갑니다. 공원이나 집 정원 등에서 많이 합니다.
7. 물총 놀이: 장난감 물총으로 작은 인형 또는 레고를 쓰러뜨리면 승리합니다.
특별한 경험, 체험형 생일파티로 좋은 장소 12
1. 볼링장(Kugelbahn, Bowlingbahn): 가장 무게가 작은 볼링공이 6파운드이기 때문에 초등학생3~4학년부터 이용합니다.
2. 숲 체험(Naturerlebnispfad): 숲 속 산책로를 걸으면서 퀴즈를 풀거나 보물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3. 수영장(Schwimmbad): 저렴한 입장료로 부담이 적고, 슬라이드 등이 있으므로 다른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아 여름철 최고의 생일파티 장소입니다.
4. 실내 레이저 서바이벌장(Lasertag- oder Paintball-Halle): 레이저 빔으로 상대방을 찾고, 페인트 볼을 즐깁니다.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실내외 모두에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도자기 공방(Kreativwerkstätten): 창의적인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재료비와 임대료, 레슨 비용 등을 지불해야 합니다.
6. 승마학교(Pferdehöfe oder Reitschulen): 새로운 경험을 위해 승마를 타는 것도 좋습니다.
7. 축구클럽(Soccerhalle): 축구를 좋아하는 친구들과 미니 경기를 치를 수 있습니다.
8. 천문대 방문(Planetarium): 별, 행성, 우주 등 과학에 관심이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9. 어린이 극장(Kindertheater):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연극이나 서커스 등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10. 암벽등반(Kletterhalle): 안전을 위해 트레이너가 동반되는 것이 좋으며, 활동적인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이 됩니다.
11. 스케이팅(Eisbahn): 겨울에 생일을 맞이하면 가기 좋은 장소입니다.
12. 동물원(Zoo): 동물에게 먹이를 주거나, 관람을 할 수 있고, 동물원 안에서 보물찾기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 모험놀이터(Abenteuerspielplatz), 서커스 등
*더 알아두면 좋은 독일의 생일 관습 :
- 생일파티에는 보통 아이들만 초대되며, 부모님들은 픽업 시간에 맞춰 옵니다.
- 체험형 생일파티 비용은 생일 당사자가 모두 지불합니다.
- 왓츠앱 초대장 큐알코드로 참석여부를 체크합니다.
- 생일 전에 축하를 하면 취소한다는 말을 할 정도로 미리 축하를 하지 않습니다.
- 생일선물은 생일이 되기 전에는 절대 열어 보지 않습니다.
- 생일 케익은 생일 당사자가 직접 구워서 당일에 나누어 먹습니다.
- 작성: 윤슬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