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에서 장을 볼 때 상표와 함께 보이는 Nutri-Score를 본 적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A부터 E등급까지 총 5등급으로 나눠진 Nutri-Score를 제대로 이해하고 구매하는 소비자는 여전히 많지 않아 보입니다. 실제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소비자 중 약 10%만이 Nutri-Score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으며 나머지 90%는 전혀 모르거나,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식품 건강을 위해 도입된 Nutri-Score를 아직 잘 모르신다면 아마도 이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 Nutri-Score는 왜 도입이 되었나?
독일 여성의 47%, 남성의 62%, 어린이의 15%가 정상체중을 넘어선 비만입니다. 비만은 주로 식습관에서 기인합니다. 특히 설탕, 지방, 포화지방산이나 염분이 너무 많이 포함된 음식을 먹으면 비만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과 같은 질병이 더 쉽게 발병할 수 있습니다. 주로 실내에서 앉은 채로 생활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Nutri-Score는 이러한 음식 소비문화를 바로 잡고 올바른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해 주어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2. Nutri-Score를 간단히 이해하는 방법
Nutri-Score는 A, B, C, D, E 총 다섯 단계의 색상 등급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쉬운 이해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A는 진한 초록으로 가장 건강한 식품이라 할 수 있고, E는 빨간색으로 영양학적으로 불리한 등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섬유질과 단백질의 함량은 물론 야채, 과일, 견과류, 콩과 채소 및 엄선된 식용유 같은 식품은 A등급에 가까운 것으로 분류되는 반면 열량이 과도하게 많거나, 포화지방산, 소금, 설탕 함량이 높은 식품은 E등급에 가까운 것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녹색인 A등급에 가까운 식품을 소비하는 것이 건강한 식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단순히 등급의 색상만으로도 Nutri-Score를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계절마다 즐길 수 있는 독일의 제철 과일과 채소 한 번에 몰아보기
독일 생활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계절이 바뀔 때마다 마트에서 파는 과일과 채소의 종류도 바뀐다는 걸 쉽지 않게 눈치챌 수 있을...
독일 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한 모든 것 – 더 이상 실수하지 말기
독일에서는 연간 평균 4억톤 이상의 쓰레기가 배출된다고 합니다. 특히 포장 용기의 배출량은 2019년 한명당 평균 72킬로그램으로 이는 2018년에 비해 4킬로그램...
3. 대부분의 소비자는 Nutri-Score에 대해 잘못 알고 있다.
Nutri-Score는 좋은 취지로 도입되었지만, 다양한 식품군을 Nutri-Score만을 가지고 절대적으로 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마트에 장을 보러 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장을 보다가 제로 콜라(Nutri-Score B등급)과 오렌지주스(Nutri-Score C등급) 두 개를 카트에 담았습니다. 이 때 오해가 발생합니다. 누가 봐도 콜라보다는 오렌지주스가 더 건강한 음료인데, Nutri-Score만 보면 제로 콜라가 오렌지주스보다 더 건강하다고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비교는 Nutri-Score의 올바른 비교가 아닙니다. 올바른 비교를 위해서는 같은 식품군의 Nutri-Score를 비교해야 하는 것입니다. 콜라를 고를 때는 여러 콜라의 Nutri-Score를 비교하여야 하고, 오렌지주스를 고를 때는 여러 오렌지주스의 Nutri-Score를 비교해야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콜라의 경우, 제로 콜라는 B등급이고 일반 콜라는 E등급입니다. 콜라를 고른다면 일반 콜라보다는 제로 콜라를 고르는 것이 더 건강한 선택이라는 뜻입니다. 이는 오렌지주스를 고를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오렌지주스라도 제조 과정과 설탕 함유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즉, 다른 식품군의 Nutri-Score를 1:1로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A등급만 소비하면 건강할까?
그렇지 않습니다. A등급의 음식만 소비한다고 해서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는 의미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등급에 상관없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해서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Nutri-Score는 여러 비교 가능한 식품군 중 더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표 정도로만 생각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Nutri-Score의 법적 규제
Nutri-Score는 EU 국가에서 동일한 기준으로 적용된 식품 정보지만, 의무사항은 아닙니다. Nutri-Score가 명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독일 내에서 유통될 수 있습니다. 식품 사업자가 이 Nutri-Score 표시를 식품에 명기하여 유통하고자 한다면 Nutri-Score 마크에 권한이 있는 Santé publique France에 먼저 등록해야 합니다. 그 후에 식품 사업자는 등록일로부터 24개월간 등록된 브랜드의 모든 제품에 Nutri-Score 마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상품이 2,000개 이상인 경우 이 기간은 36개월로 연장됩니다.
- 작성: 도이치아재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