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10만여 개에 달하는 독일의 스포츠 클럽은 지역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펜싱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생활 스포츠 강국 독일에선 분기마다 7세에서 12세 사이의 아이들을 위한 초보자 과정을 클럽별로 개최합니다. 펜싱은 선입견과는 달리 특별한 비용이 드는 스포츠가 아닙니다. 입문 과정에선 운동복과 실내 운동화만 있으면 되며 필요한 장비는 수강 코스에서 제공됩니다. 남녀노소 모두를 위한 스포츠인 독일의 펜싱은 어린 선수의 약 절반이 소녀 검사이며 현대적 보호 장비는 가능한 모든 부상을 예방합니다.
펜싱 입문 개요
- 시작 연령 – 약 7세부터 입문 권장
- 소년/소녀의 분포 – 18세까지 소년(55%) , 소녀(45%)
- 혼성 훈련 – 특정 연령까지 남자와 여자아이들은 함께 훈련합니다. 15-20명 내외의 예비 선수들은 신체 발달에 맞춰 펜싱 대련 및 기술을 연마합니다.
- 훈련 시간 – 방학 입문 코스의 훈련 기간은 5일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진행됩니다. 한 세션의 훈련 시간은 4시간 내외이며, 방학 코스 수료 후 정식 회원 등록 시 일주일 1-2회(7-9세), 2-3회(9-12세) 평균 회당 2시간 훈련을 진행합니다.
- 펜싱 시즌 – 펜싱은 실내 스포츠 특성상 8월에 시작하여 다음 해 7월까지 지속됩니다. 여름방학 휴식기에는 클럽별 방학 캠프 및 체력 훈련이 제공됩니다.
- 대회 참가 – 어린 선수의 숙련도에 따라 공식/비공식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나이는 9세입니다. 9-12세 그룹의 선수들은 일반적으로 6개 정도의 토너먼트에 참가하며, 선수가 거주하는 가까운 지역 대회에 참가할 가능성이 큽니다.
- 부상 위험 – 규정된 펜싱 장비를 착용하면 부상 위험이 낮습니다. 일반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근육통 및 타박상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부모의 참여 – 간식 제공, 픽업서비스, 대회조직 및 이사회 등
펜싱 입문 비용
- 분기별(Fechtcamp) 초보자 코스 – 1일(4시간) 15유로/Ferienpass 제시 시 할인
- 정식 회원 등록 시 – 월 15유로-45유로
- 장비 임대 및 구매 – 모든 클럽은 아이들을 위해 장비를 빌릴 수 있는 ‘대여 제도’가 있습니다. 월 회비에 포함된 경우가 많으며, 향 후 완전한 펜싱 장비 세트 구매는 600유로 선에서 시작합니다.
방학 초심자 코스 (7-12세)
대게의 클럽은 방학 기간 중 2회에 걸친 펜싱 캠프를 개최합니다. 각 5일간 진행되는 캠프 참가를 통해 관심 있는 아이들은 정식 회원으로 등록하거나 다음 캠프를 기약합니다. 독일의 초심자 코스는 펜싱의 저변 확대와 클럽 홍보가 목적이기에 어린 선수의 지속 가능한 관심이 확인될 때 까지, 낮은 비용을 유지합니다. 입문 코스의 초점은 놀이를 가미한 발놀림과 움직임, 포일(펜싱 검) 다루기의 기술 습득에 초점을 맞춰 부상 위험은 물론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 초심자 코스의 경우 10-20명으로 등록 인원을 제한합니다. 다만, 높은 확률로 인원이 초과합니다.
우리 아이가 펜싱 입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펜싱은 신체와 마음의 끊임없는 대화의 운동입니다. 마음과 신체의 상호작용을 통한 지속적 움직임 훈련은 아이의 체력, 집중력, 지구력 그리고 신속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상대에 맞서는 과감한 용기와 결단력, 그리고 순간적인 전략, 전술과 같은 삶에 필요한 중요한 맨탈 훈련은 활기찬 학교와 사회생활로 이어집니다. 덧붙여 펜싱은 자신감 강화는 물론 아이의 판단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는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실패 없는 고등어 낚시를 위한 가이드 – Nordsee(북해)의 고등어 밥상 특급 포인트
매년 5월 말부터 9월까지 독일 앞바다에선 고등어 낚시가 성행합니다. 봄 산란 후 식탐으로 가득 찬 성년 고등어는 북해 연안을 회유하며...
우리 아이를 위한 골프 : 어린이와 청소년이 독일에서 골프 라운딩을 위해 필요한 것
부모 세대가 골프라는 스포츠에 감염되어 치유가 불가하다면 자녀에게 전염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아이의 무의식중 장기간 잠복 중인 골프 바이러스는 한번 각성되면...
알아두면 재미있는 펜싱 종목 3가지
- 에페(Epee)
모든 신체 부위 공격 가능. 단, 찌르기만 득점 인정. 동시 공격 성공 시 양 선수 모두 득점 인정. 3분씩 3라운드 진행. 15점 우선 득점자 혹은 3라운드 합산 높은 득점자 승리.
- 사브르(Sabre)
기마전에서 유래된 사브르는 상체 공격만 가능하며 찌르기, 베기로 득점 획득. 개인전의 경우 2라운드로 진행되며 선수 중 한 명이 8점을 획득하면 휴식 후 경기 재개.
- 플뢰레(Fleuret)
머리와 팔을 제외한 상체 공격만 가능한 플뢰레는 ‘어린이 초심자 코스’의 최초 입문 종목입니다. 플뢰레 방식의 찌르기 형 검은 베기나 때리기의 공격이 허용이 안 돼 아이들의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합니다.
작성: 오이스타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