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세대가 골프라는 스포츠에 감염되어 치유가 불가하다면 자녀에게 전염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아이의 무의식중 장기간 잠복 중인 골프 바이러스는 한번 각성되면 대부분 돌이킬 수 없습니다. 토요일 아침 골프 백을 매고 슬금슬금 문을 나서는 아빠를 무작정 따라나서는 아이를 마냥 말릴 수 없는 노릇입니다.
그러나 부모와 동반 필드 라운딩을 위해선 성인과 마찬가지로 미성년 자녀도 ‘Platzreife’, 즉, ‘플레이 자격증’을 획득해야 합니다.
DGV – KINDERGOLFABZEICHEN (14세 이하)
수영의 해마, 브론즈, 실버, 골드처럼 골프에서도 어린이용 배지가 있으며 Bronze, Silber, Gold의 등급으로 나뉩니다. ‘어린이 배지’ 제도는 아이들이 쉽고 올바르게 골프를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 Bronze : 골프 입문 걸음마. 아직 필드 라운딩 자격 없음
이제 막 골프에 관심을 보이는 어린 선수를 대상으로 합니다. 부모가 속한 클럽이나 지역 Golfschule의 ‘단기 어린이 개인/그룹 레슨 프로그램’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보통 방학 기간 개설되는 1-2주일 코스의 마지막 날 간단한 테스트와 함께 브론즈 메달을 수여합니다.
- Silber : 초급 or 중급. 부모/성인 동반 필드 라운딩 가능
Bronze 과정을 반듯이 이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들이 주 중, 주말 골프 레슨 프로그램에 등록하여 3~6개월의 과정을 이수한다면 트레이너의 재량 하에 Silber 혹은 Gold 메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통상 주 1회 60분 진행되는 어린이 그룹 레슨은 월 20~29유로입니다. 어느 정도 숙련된 골퍼라고 인정되는 Silber 메달은 어떤 골프 코스든 성인을 동반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동반 성인 역시 ‘플레이 자격’이 있어야 하며, 골프 코스에 따라 ‘8세 이하 플레이 금지’ 룰을 적용한 곳도 있습니다.
- Gold : 어린이 고수. 단독 라운딩 가능(안전상의 이유로 가급적 성인 동반 권장)
Silber 메달의 획득 과정과 동일합니다. 아이의 룰 숙지, 기술, 체력의 수준에 따라 최고 등급인 Gold 메달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고수로 인정받은 아이는 골프 코스 부킹 상황에 따라 혼자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단, 아이들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아직 미성년이기에 가능하면 인솔자 동행을 권장합니다.
– DGV-Kindergolfabzeichen 정보 링크
※ Kindergolfabzeichen은 실물 메달이나 카드 배지가 아닌 종이에 인쇄된 ‘Urkunde 수료증/자격증’으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DGV – Platzreife (14세 이상)
14세 이상의 청소년부터 Platzreife 취득 과정과 자격은 성인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즉, 플레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성인 동반자 없이 필드 라운딩을 하는데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 필기와 실기로 나뉘는 자격증 시험은 대게 골프 클럽에서 개설된 개인/그룹레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짧게는 이틀에서 몇 주까지 지속되는 수업을 통해 골프의 규칙과 에티켓 학습은 물론 기본적인 스윙과 필드 라운딩 적응훈련까지 가미하여 Platzreife를 손쉽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아래의 기사를 참고 바랍니다.
– 독일 골프 입문과 라운딩을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기사링크)
자녀가 골프를 시작할 적절한 시기
원칙상 골프에는 연령 제한이 없습니다. 아이가 3세, 8세 또는 14세에 골프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는지는 전적으로 자녀의 관심과 의지에 달렸습니다. 골프라는 ‘스포츠’를 시작해 보라는 재촉은 반항적, 방어적인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겐 가능한 장난스러운 놀이 형태의 접근이 관심과 동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골프황제 타이거우즈는 집 정원에 굴러 다니는 기다란 아버지 퍼터를 부여잡고 쓰러진 양동이에 공을 넣는 놀이를 즐겼다고 합니다. 이때가 그의 나이 단 3세 였습니다.
※ 부모 중 한 명 이상이 한 골프 클럽의 회원일 경우, 미성년 자녀의 1년 회원가(언제든 플레이 할 수 있는 권리/그린피 포함)는 50유로(14세 이하)~300유로(14세 이상)라는 믿기 힘든 가격입니다. 이처럼 독일에서 상대적으로 값비싼 취미인 골프는 미성년 자녀를 위한 동네 어린이 축구 클럽 회원가 보다 저렴한 옵션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우리 아이를 위한 승마 : 독일말(Deutsches Pferd)과 아이의 교감
까마득하지만, 우리 민족은 그 옛날 북방과 중원을 누비던 고구려 기마민족의 후예라고들 합니다. 정작 현세대의 후손들은 말 한 마리 구경하기 힘든...
우리 아이를 위한 아이스하키 – 독일 아이스하키 입문을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
각자의 사연으로 독일에 터를 잡은 부모들은 자녀에게 행복하고 건강한 어린 시절을 제공하려 노력합니다. 그중 스포츠는 아이들의 건강하고 활동적인 삶에서 중요한...
우리 아이를 위한 골프 장비 선택
급속히 성장하는 어린 골퍼들의 올바른 장비 선택은 성인만큼 중요합니다. 올바른 클럽의 선택은 나쁜 스윙 자세를 방지하고 무엇보다 몸에 맞는 장비를 통해 플레이 성취감과 재미를 높여야 합니다.
- Komplettsets
드라이버, 우드, 하이브리드, 아이언 세트, 웨지, 퍼터 그리고 골프가방으로 구성된 ‘풀세트’입니다. 연령별 키와 몸무게에 맞춰 옵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왼손/오른손잡이 인지 구분하여 선택하며 연령이 올라 갈수록 소년/소녀용으로 구분됩니다.
- Einzelschläger
‘하프 세트’ ‘스타터 세트’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드라이버, 7번 아이언, 웨지, 퍼터, 가방으로 구성됩니다. 입문 단계나 나이가 어릴수록 이 세트를 추천하며 필요에 따라 개별 장비 추가가 가능합니다.
- Mieten statt Kaufen
이제는 골프채도 ‘구독’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월 7,99유로~18,99유로의 이용료로 아이에게 딱 맞는 장비를 렌탈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성장에 맞춰 수시로 장비 변경이 가능한 이 옵션은 필요에 따라 합리적인 선택으로 여겨집니다. 단, 구독 후 1년 뒤 ‘해지’를 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 링크된 업체들은 필자와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음을 미리 밝힙니다.
작성: 오이스타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독일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 얼마나 만족하며 살고 있을까요? ‘독일 생활 만족도‘ 설문을 참여해주세요.
- 우크라이나를 도와주세요! 여기에 기부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현실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 꼭 필요한 기부품과 불필요한 기부품
- 구텐탁코리아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 제보 및 기사 요청을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사 제보: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