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을 포함한 EU에는 모든 기업이 준수해야 하는 소비자 보호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온라인 쇼핑몰 Temu에서 정확하지 않은 할인 가격, 조작이 의심되는 리뷰를 비롯하여 EU 소비자 보호법을 위반하는 항목이 발견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연방 소비자 보호 협회(Verbraucherzentrale Bundesverband, 이하 VZBV)는 Temu에 경고를 내렸는데요, 이와 관련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Temu에 대한 VZBV의 경고 내용
- Temu는 할인 상품의 원가격을 공개하지 않고 할인율만 제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70% 할인 상품이면 원래 상품이 얼마에 판매되고 있었는지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 Temu는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해 소비자가 주문한 상품을 집이 아닌 가까운 택배 보관소로 배송하는 환경 캠페인을 광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품 배송 자체가 이미 중국에서 시작되는 것이 이러한 캠페인에 모순된다며 Temu의 물류 배송 비용을 줄이기 위한 전략에 지나치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 Temu는 소비자가 특정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두르세요!”, “이 상품을 126명 이상이 장바구니에 추가했습니다.”, “54명 이상이 이 상품을 재구매 했습니다.”와 같은 다크 패턴(Dark Patterns)으로 소비자의 구매를 유인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EU에서는 2024년 2월 17일부터 EU의 디지털 서비스법(Digital Services Act der EU)에 따라 이러한 다크 패턴 사용이 금지되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 최고의 벼룩시장은 어디일까요? – 아날로그 감성이 살아 숨 쉬는 Deutscher Flohmarkt Top 7
벼룩시장 방문은 독특한 물건을 발견하고, 저렴하게 쇼핑하고, 친구 및 가족과 함께 한나절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독일...
온라인 쇼핑 즐기는 독일인 그러나 여기에 숨겨진 소비 방식과 행태 변화
오프라인 쇼핑과 아날로그만을 고집해 오던 독일도 코로나 팬데믹 이후 온라인 쇼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최신 기술이 도입된 서비스와...
- 온라인 쇼핑몰은 상품 리뷰가 실제 구매자에 의해 작성되었는지 사실 여부를 판단하는 정보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나 Temu에서는 상품 리뷰의 신뢰성을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 도입되지 않았습니다.
- Temu에서 상품을 공급하는 회사나 공급자에 대한 정보가 정확하게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연방 소비자단체 협회(Verbraucherzentrale Bundesverband,vzbv)와 함께 독일 소비자 상담 센터 또한 Temu에서 온라인 쇼핑을 할 때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 작성: sugi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