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중 가장 큰 쇼핑 이벤트인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가 다가왔습니다. 그동안 사고 싶었던 제품을 파격적인 할인 가격으로 구매할 기회이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가 일 년 중 가장 기다리는 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블랙프라이데이는 대규모 할인 행사인 만큼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사기성 온라인 판매도 늘어나는 시기이므로 이에 대해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현명하고 합리적인 블랙 프라이데이 쇼핑을 위해 알아야 할 주의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선불 결제 조심
결제 방식에서 선불 결제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온라인 상점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블랙프라이데이나 사이버 먼데이와 같은 할인 규모가 큰 기간에는 선불 결제를 이용해 사기를 벌이는 온라인 상점이 많기 때문에 선불 결제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실제로 과거 아마존(Amazon)에서는 고객이 선불로 결제한 제품을 받지 못하는 피해 사례가 여러 건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 기간만큼은 제품을 먼저 수령하고 지로용지에 적힌 계좌로 직접 이체하는 방식으로 결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매 전 두 곳 이상의 사이트에서 가격 비교
같은 상품도 여러 온라인 판매처에 따라 가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면 두 곳 이상의 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해당 제품 가격을 검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시간 재고 수량과 판매 마감 시간에 현혹되지 말 것
판매업체들은 특별 할인 중인 제품에 실시간 재고 수량과 주문 마감 시간을 나타냅니다. 이를 보는 소비자들의 마음이 초조해지는 심리를 이용해 제품 구매를 부추기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현재 남은 재고 수량이 10개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그 이상이 남아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후회 없는 소비를 위해서는 섣불리 제품을 구매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며 제품 구매 후 무료 취소가 가능한지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 소비자를 끌어당기고 있는 중국의 Temu! 소비자가 주의해야 할 점은?
중국 온라인 쇼핑몰인 Temu는 올해 상반기에 유럽 시장에 진출했고, 기존 온라인 쇼핑몰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과 의류부터 미용 제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독일 중고사이트 클라인안짜이겐(Kleinanzeigen) 사기 조심- 사기 수법과 사기 예방법
클라인안짜이겐(Kleinanzeigen.de)은 독일에서 가장 활성화되어있는 독일의 온라인 중고 마켓입니다. 이곳을 통해 중고거래를 하는 이용자 수는 매달 약 3천만 명으로 온라인 중고...
할인 가격 꼼수 주의 및 과거 제품 검색 기록 삭제 후 쇼핑
기본 정가에서 할인된 가격을 있는 그대로 믿어서는 안 됩니다. 판매자들은 소비자들이 파격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제품 가격을 기본 정가보다 매우 높게 책정하는 꼼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래 정가보다 높은 가격에서 할인해야 소비자들이 할인 폭이 더 크다고 느껴 제품 구매욕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온라인에서 제품을 검색할 때 소비자가 최근 몇 달 동안 검색했거나 구입한 제품의 가격 기준에서 할인 적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전의 검색 기록, 웹사이트 방문 기록을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부 온라인 상점에서는 오전과 오후 시간에 따라 제품 가격이 변동되기도 하며 계절별로 가격이 다르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어떤 상품의 가격이 어떤 시간대와 계절에 더 비싸고 더 저렴한지 확인할 수 있는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품 및 환불 규정 확인
독일에서 온라인 구매 시에는 제품 수령 후 최대 14일 이내 반품 및 환불이 가능하도록 허용됩니다. 구매 전에는 해당 업체의 반품 및 환불 규정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다만 반품 배송비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사이트에서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찾을 수 없다면 사기 온라인 상점으로 의심해 봐야 하며 사기 온라인 상점 검색 사이트를 통해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바덴 뷔르템베르크 소비자 보호 협회는 이 밖에도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공용 와이파이를 사용해서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온라인 결제 시 은행 비밀번호나 개인정보가 암호화되어 전송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 작성: sugi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