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쇼핑몰인 Temu는 올해 상반기에 유럽 시장에 진출했고, 기존 온라인 쇼핑몰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과 의류부터 미용 제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면서 독일 소비자를 끌어당기고 있습니다. 독일을 포함한 미국과 유럽에서 Temu 앱의 다운로드 숫자는 올해 틱톡의 다운로드 숫자를 넘어서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독일 국내가 아닌 해외 배송품이라는 점과 판매국이 중국이라는 점이 일부 소비자에게 확신을 주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화제가 되고 있는 Temu 쇼핑몰에서 구매할 때 소비자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Temu는 왜 인기가 많아질까?
“억만장자처럼 쇼핑하세요!”는 요즘 독일에서 뜨거운 Temu의 슬로건입니다. 이 온라인 플랫폼은 패션부터 악세서리, 미용 화장품, 전자제품, 주방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제공합니다. 인터넷은 물론이고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어 Temu를 이용하는 독일 소비자도 빠른 추세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온라인 플랫폼은 다른 온라인 쇼핑몰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한 가격과 높은 할인율을 무기로 소비자를 끌어당기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중국으로부터 상품을 받아야 하지만, 주문과 반품 시 따로 배송료가 들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Temu는 왜 이렇게 저렴한 걸까?
유명한 브랜드는 아니더라도 스마트워치를 15유로, 헤드폰을 3유로에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이 Temu 말고도 또 있을까요? 인플레이션 탓에, 눈에 띌정도로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의 이목을 끄는 데 성공적이었습니다. Temu는 어떻게 저렴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걸까요?
Temu는 독일의 온라인 쇼핑몰 Wish, 알리 익스프레스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Temu는 플랫폼일 뿐 판매는 외부 소매업체를 통해 이뤄지며, Temu에 등록된 외부 업체는 소비자를 더 저렴한 가격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박리다매식 판매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상품이 더 저렴하게 제공될 수 있는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한 Temu에서 제공되는 제품은 브랜드가 없는 ‘노브랜드’ 제품이기 때문에 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모바일 앱 사용으로 알아본 독일인들의 특징과 독일생활에 꼭 필요한 모바일 앱 총정리
우리는 하루라도 스마트 폰이 없으면 안 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음악을 들을 때도, 이메일을 쓸 때도, 사진을 찍을 때도, 문자로...
한국 혹은 해외에서 오는 택배를 위해 알아두면 좋은 팁!
한국에 있는 가족이 독일로 택배를 보내준다면 한편으로 기쁘기도 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독일 세관을 잘 통과해서 무사히 도착할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3. 소비자는 이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가격이 너무 저렴하면 유통과정이 불투명하거나, 상품의 질이 현저히 낮을 수 있습니다. 독일의 많은 전문가는 Temu는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지만, 일부 상품은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아 독일에서 판매가 금지된 제품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디자인을 무단으로 복제한 표절 제품도 있을 수 있습니다.
Temu에 대한 또 다른 안 좋은 시선은 바로 CE 마크가 없거나 가짜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CE 마크는 “안전, 건강 및 환경보호에 대한 EU의 요구사항”을 의미하며, 유럽 내에서 사업자가 상품을 수입할 때 신뢰성 확인이 필요한 제품에 적용되는 인증제도입니다. 이 마크가 없이 EU 내로 상품이 들어올 수 없다는 것은 소비자가 반드시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NDR에 따르면 중국에서 상품을 직구(직접구매)하게 되면 소비자가 아닌 상품을 수입한 수입업자가 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책임이 제조업체에서 구매자에게 이전됩니다.
즉, 소비자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소비자는 보상받기 힘들 수 있습니다. Temu 플랫폼 자체적으로는 소비자와 판매자 간 갈등이 생길 경우에 중재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가 직접 해결해야 하는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고 전문가는 조언합니다. 따라서 상품평을 잘 참고하여 이미 여러 사람이 문제없이 구매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독일 생활 커뮤니티
온라인 뱅킹 푸시탄 앱 사기 문자 조심
온라인 뱅킹을 10년 넘게 쓰면서도 푸시탄 앱이 만료되었다는 문자는 받아 본적이 없는데요, 온라인 금융 사기가 많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런 문자를 받으니 클릭할 뻔 했습니다. 근데...
안녕하세요 독일 간호사이민생각하고 있는데요 범죄사실회보서때문에요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에서지금 간호대 예비합격 받아서 준비중인 86년생 남자인데요 간호면허 따자마자 1년정도 요양병원이나 준종합병원에서 임상한뒤 독일이나 유럽쪽으로 간호인증을 받아서 취업 이민을 하고 싶은 사람입니다 궁금한점은...
4. 관세 규정을 꼭 알아두세요.
소비자로서 여러 우려스러운 면이 존재하긴 하지만, 여전히 저렴한 가격과 트렌드를 반영한 광범위한 상품은 소비자에게 큰 매력으로 여전히 다가옵니다. 만약 Temu에서 상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면 150유로를 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150유로 이상 구매할 때 관세가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세관에서는 어떤 상품을 구매했는지 면밀하게 검사하며 이상이 없으면 추가 세금뿐만 아니라 배송기간 또한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세 규정을 Temu 측에서도 인지하고 있어, 요즘에는 소비자가 150유로 이상 구매할 땐 제품을 두 개로 나눠서 배송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50유로 상당의 물건을 구매해서 한 택배 상자로 오는 경우, 150유로가 넘어 항목에 따른 세금을 내야 하지만 Temu에서는 이럴 때 각각 120유로, 130유로(총합 250유로)로 따로 포장해서 배송해서 관세를 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150유로 이상을 구매하는 경우, 판매자에게 세관 규정을 한 번 더 고지하여 쓸데없이 관세를 내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작성: 도이치아재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