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특성화 중학교인 레알슐레를 졸업하면, 대개들 아우스빌둥 (Ausbildung)과정을 밟고, 일찍이 전문적인 직업 교육을 받는다고 알고 있으며, 대학 진학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레알슐레를 졸업하고도 대학 진학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대학 진학이 가능한지, 세 가지 방법을정리해 보았습니다.
1. 기술 전문학교(Fachhochschule) 졸업 후 대학 진학
첫 번째로는, 레알슐레를 졸업하고 특별한 성적 제한 없이 입학이 가능한 기술 전문학교를 통한 대학 진학 방법입니다.
- 전반적인 학교 시스템
먼저, 기술 전문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학교에 다니며 병행해야 할 실습 (Praktikum) 자리를 미리 찾아야 합니다. 학교는 총 2년제로, 첫 일 년은 실습과 이론 수업을 병행하게 됩니다. 이 기간에는 일주일에 3일은 실습을, 나머지 2일은 학교에서 이론 수업을 듣게 됩니다. 마지막 1년 동안은 실습 없이 학교에서 수업을 들으며 졸업 시험을 준비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2년 동안의 학교 내신 성적과 졸업시험의 성적을 합산하여 도출된 최종성적이 4.0 이상이면 졸업할 수 있습니다.
- 졸업 후 진학할 수 있는 대학과 과
졸업을 무사히 하게 되면, 본인이 기술 전문학교를 졸업한 주 이내에서는 기술 전문학교 졸업성적으로 일반 대학(Universität)이든 전문대학(Hochschule)이든 상관없이, 본인이 원하는 과와 학교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주로 대학에 가길 희망하시는 경우에는, 다른 주에 있는 일반 대학을 제외하고 전문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기술 전문학교 졸업으로는, 의대, 치대, 약대, 수의대, 법대, 교육대는 지원할 수 없게 됩니다.
- 장점 및 단점
앞서 언급한 과를 제외하고, 본인이 대학에 진학하여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가 명확하다면, 기술 전문학교는 다양한 전공의 학교들이 있기에, 일찍이 본인 전공 분야에 대해 실습과 이론을 병행하며 경험을 쌓고, 대학에 진학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더군다나, 레알슐레 졸업 성적에 구애 받지 않고 기술 전문학교로 바로 입학할 수 있으므로, 비교적 입학과 졸업이 어려운 김나지움보다는 대학을 진학하는 쉬운 방안입니다. 하지만, 말씀드린 바와 같이, 졸업한 학교가 있는 주 내에서만 자유롭게 학교와 과를 선택할 수 있고, 과를 정하는데 일부의 제한이 있으므로, 진로를 정하는 데 있어 다소 한정적인 것이 단점입니다.
2. 인문계 고등학교 (Gymnasiale Oberstufe) 졸업 후 대학 진학
두 번째로는, 요구하는 조건 충족 시,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 후 대학에 입학하는 방법입니다.
- 인문계 고등학교로 진학하기 위한 조건
우선 레알슐레에서 인문계 고등학교로 진학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첫째로, 졸업 성적의 평균이 3.0 이상이어야 합니다.
둘째로, 독어, 수학, 제1외국어, 자연과학 계열 과목 중 한 과목의 합산 평균이 3.0 이상이어야 합니다.
셋째로, 위의 과목들을 제외한 모든 나머지 과목들의 합산 평균이 3.0 이상이어야 합니다.
넷째로, 레알슐레를 졸업할 때 보게 되는, 독어, 수학, 제1외국어, 3가지 과목에 대한 졸업 시험 성적의 합산 평균이 3.0 이상이어야 합니다.
다섯째로, 독일어, 영어, 수학, 이 세 과목 중 최소 두 과목은 “befriedigend” 성적을 받아야 하며, 나머지 한 과목도 최소 “ausreichend” 이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의 추천서가 필요합니다. 위의 모든 조건을 충족시키더라도, 담임 선생님의 판단으로 학생이 인문계 고등학교에 가서 해낼 수 있을 것 같지 않으면 추천서를 써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담임 선생님의 추천서가 없으면, 다른 조건에 다 부합하더라도, 인문계 고등학교의 진학이 불가능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김나지움 VS 레알슐레,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교는?
독일에 사는 아이들은 그룬트슐레(Grundschule)를 졸업하면 자신의 진로를 결정을 해야합니다. 한국 가정이라면 우리 아이가 레알슐레보다는 김나지움으로 진학하기를 희망하실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막연히...
독일의 수능 아비투어(Abitur)의 점수 계산 방식과 시험 보는 방법
독일에서는 12년 혹은 13년의 학창 시절을 마무리하며 학교의 종류에 따라 졸업시험의 개념인 아비투어와 파흐아비투어라는 것을 보게 됩니다. 독일 생활을 어느...
- 전반적인 학교 시스템
인문계 고등학교는 3년 과정이며, 3년 동안 학교에 다니는 동안, 수업을 듣게 되는 과목 중 두 과목을 본인의 전공과목으로 정하여, 본인의 전공과목 2가지를 한층 더 깊이 있게 배우게 됩니다. 기술 전문학교와 마찬가지로, 마지막 학년에는 졸업 시험(아비투어/Abitur)을 보게 되며, 학교 내신과 졸업 시험의 성적을 합산하여 졸업 성적(아비투어 성적)을 도출하게 되며, 이 성적으로 대학에 지원하게 됩니다. 졸업도 기술 전문학교와 마찬가지로 졸업 성적 4.0 이상이어야만 졸업이 가능합니다.
- 졸업 후 진학할 수 있는 대학과 과
인문계 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면, 졸업 성적으로 독일 내 모든 본인이 원하는 학교와 과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일반대학이든 전문대학이든 구분 없이 아비 투어 성적으로 진학이 가능하나, 다만 몇몇 인기 있는 과에는 NC라는 성적 합격선이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의 아비 투어 성적이 이 합격선을 넘어야만 입학이 가능합니다.
- 장점 및 단점
앞서 알아본 바와 같이, 인문계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평균적으로, 20명이 한 반인 학급에서 인문계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학생의 수는 3명 남짓합니다. 그 밖에도, 고등학교 자체에서도 수업 난이도가 높고, 다음 학년으로 올라가기 위한 성적 요구사항이 까다로우며, 졸업하기 위한 조건도 어려운 편입니다. 따라서 학교 내에서도 유급하거나, 졸업하지 못하여, 기술 전문학교 과정으로 빠지게 되는 학생들도 꽤 많습니다. 하지만, 무사히 졸업만 하게 되면, 기술 전문학교와는 다르게, 제한 없이 자유롭게 대학과 과를 선택하여 지원하고 진학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3.아우스 빌둥 과정을 이수 후 대학 진학
앞서 살펴본 두 가지 방법과 다르게, 레알슐레를 졸업 후, 아우스빌둥을 거치게 되면, 그 분야에서 전문 자격이 주어져, 관련 학과로 대학에 진학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다만, 앞서 살펴본 방법들과는 다르게, 시간이 오래 걸리며, 대학을 졸업하는 과정까지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에, 고등학교 과정을 마친 후 바로 대학 진학을 원하는 사람들은 잘 택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그보다는, 아우스빌둥 이후에 본인 전공 분야에서 조금 더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배우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이 주로 선택하는 길입니다.
작성: Yiel. N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