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텐탁 코리아에서는 매주 목요일 개인 사업자를 위한 마케팅, 영업 관련 정보를 나누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합니다.
개인 사업을 시작할 때 마케팅에 대해서는 가장 나중에 혹은 아예 생각을 안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직 수요가 많은 업종의 경우 특별한 마케팅 활동 없이도 오픈 후 장사가 잘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마케팅 활동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웹사이트입니다. 그리고 사업체의 얼굴이 되는 로고로 빼놓을 수 없죠. 요즘은 워낙 기술이 발전해서 손쉽게 웹사이트, 쇼핑몰 그리고 로고 등을 만들 수 있으나, 처음부터 어려울 것으로 겁을 먹고 시작조차 안 하는 분들 혹은 외주 에이전시에 맡겨버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직접 만들지 않고 에이전시에 맡길 경우 비용도 비싸고, 나중에 에이전시와 관계가 좋지 않아서 에이전시를 바꿀 경우에도 상당히 불편합니다. 최악의 경우 에이전시가 나쁜 마음을 먹고 접속 정보를 주지 않고 연락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웹사이트를 외부 에이전시에 맡길 경우 주의할 점
- 너무 비싸지 않은지 주변 지인에게 꼭 물어보세요. 흔히들 4페이지에 1,000유로, 5페이지에 2,000유로 하는 견적은 상당히 비싼 편에 속합니다.
- 에이전시와 계약을 맺고 웹사이트 제작, 운영해도 항상 웹사이트의 서버, 관리자 페이지 등의 모든 접속 정보를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 서버, 웹사이트 구매 등은 모두 자신의 정보로 등록을 해서 나중에 에이전시가 변경이 돼도 나의 회사 웹사이트에는 영향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 일반 회사 홈페이지를 만들 경우
- Website erstellen 으로 구글 검색을 하면 많은 제공 업체들이 나옵니다. 각 제공 업체마다 몇 가지 차이점은 있으나, 대부분 제공하는 기능과 가격은 비슷합니다.
- 일반 기업 홈페이지는 도메인, 웹사이트 포함 1년 가격이 약 150~200유로 수준입니다. 즉 월 20유로가 안 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에이전시에 맡기는 것보다는 아주 저렴합니다.
- 직접 만들 경우 내가 정보를 바꾸고 싶을 때 편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에이전시와 일할 경우 이미지 하나 바꾸는데도 몇 십유로가 들 수도 있습니다.
- 개인이 직접 만들고 운영하는 홈페이지 프로그램의 수준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몇 번 테스트 해 보면 쉽게 익힐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입니다.
- 독일의 경우 웹사이트를 완료 후, 사이트 하단에 데이터 운영 및 Impressum정보를 꼭 제공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경쟁 업체 혹은 비슷한 업종의 독일 웹사이트를 참고하면 됩니다.
- 쇼핑몰을 만들 경우
- 에이전시를 통해서 쇼핑몰을 만들 경우 부르는 게 값입니다. 그리고 결제 모듈(신용카드, 페이팔, 은행 연동) 등 결제 모듈이 하나 추가 될 때마다 많은 돈이 들어갑니다.
- 웹사이트 모듈을 제공하는 모든 회사들은 쇼핑몰 옵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쇼핑몰을 모듈을 통해서 만들 경우 비용은 도메인 포함 1년에 약 300유로 정도 합니다. 즉 월에 30유로 수준으로 나의 쇼핑몰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로고 만들 때
- 구글에 로고 디자인을 검색하면 다양한 플랏폼이 나옵니다.
- 몇 개를 테스트 해 보시면, 회사 이름 입력, 슬로건 입력, 로고를 텍스트 중심으로 할지, 아이콘 중심으로 할지, 등이 나오고, 세부 페이지에 가서 글자 크기, 아이콘이 색깔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완성이 되면 30~40유로를 지불하면 다양한 크기, 파일 종류의 로고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로고는 회사 명칭과 방향성만 있다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잘 만들어지 로고를 회사 운영과 마케팅에 활용할 경우 브랜드 이미지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첫 시간으로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개인 사업 하시는 분들이 모두 마케팅 전문가가 되도록 열심히 정보 나누겠습니다.
- 개인 사업 마케팅 문의: [email protected]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