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10일 독일 한인 뉴스 커뮤니티 사이트 구텐코리아가 무료 세미나 ‘구코 Info-Tag’을 진행했다. 코로나19 사태로 교민의 삶이 위축되고 마음이 무거워졌을 가운데 구텐탁코리아는 독일 한인의 정보 교환과 재능 기부 플랏폼을 형성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처음으로 진행했다.
구코 Info-Tag은 온라인 화상 행사로 기획됐고, 18시부터 21시까지 각 45분 길이의 강의 3가지가 제공됐다. 첫 강의는 두 자녀를 둔 교민 주부가 진행했으며,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방법 및 요령을 주제로 하여 독일에서 출산하며 쌓은 노하우를 다루었다. 두 번째 시간은 뮌헨(München)에서 건축 분야 전문가이자 페이스북 그룹 ‘독일집 모든 것’의 운영자가 진행했으며, 독일에서 좋은 집을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해 강의했다. 마지막 순서는 한국에서 직장 생활을 하고 독일에서 인터넷 기업 아마존(Amazon)으로 이직해 마케팅팀에서 근무 중인 교민이 진행했다. 그는 독일의 많은 젊은이가 관심을 가질 해외 취업 성공 전략 5가지를 소개했다.
구코 Info-Tag은 선착순으로 100명의 참가자 신청을 받기로 했는데, 많은 관심을 받아 신청 등록이 조기 마감되었고, 3개의 강의 모두 온라인 화상 프로그램 Zoom을 통해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교민 간에 이러한 방식으로 정보 교류가 이뤄진 것은 이례적이며, 실제로 많은 참가자가 열띤 질의응답을 하였다.
구텐탁코리아는 앞으로도 이와 같은 프로젝트에 참가자로서만이 아니라 강사로서의 기회도 모든 교민에게 열어둘 것이며, 무엇보다도 독일 한인 교민에게 효과적으로 재능 기부를 할 수 있는 기회이므로 다음 구코 Info-Tag에도 많은 교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라고 있다.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