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9일 일요일 세 명의 총리 후보 랴셰트(Laschet), 숄츠(Scholz), 안나레나 베어복(Annalena Baerbock)이 방송에서 3자 인터뷰를 했습니다. 각 정당의 총리 후보들은 과연 어떤 의견을 표명했을까요?
연방군의 공격과 전투용 무인항공기에 대한 토론
먼저 라셰트는 전투 무인항공기 사용에 대해 연방군을 보호하기 위해 이를 띄우는 것을 찬성한다고 했지만, 숄츠는 이에 반대했습니다. 숄츠는 전투용 무인 항공기가 아직 준비되지 않았고 사용을 얘기하기에 너무 이르다고 했습니다.
라셰트는 국가안전보장회(NCS)를 구성할 것을 거듭 촉구했고 연방군이 앞으로 카불 공항과 같은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군에 더 많이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숄츠는 이에 연방군이 얼마나 중요한 존재이고 당연히 투자하는 게 맞지만, 지금은 재정을 절약하는 게 먼저라고 대응 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구출 사건에 대해
라셰트는 녹색당이 연방군 투입에 대해 통일되지 않은 의견을 보여줬던 것을 비판했습니다.
반면에 베어복은 숄츠가 구출 작전에 수동적인 태도를 보여줬던 것을 비난하면서 녹색당은 보수당(SPD, CDU, CSU)과 달리 어려운 상황이 닥칠 때 뒤로 물러서지 않는 외교 정책을 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이번에 특히 숄츠씨가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나를 너무 놀라게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숄츠는 “전쟁 없이 탈레반에 나라를 넘긴 아프간 군대에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그는 “구출 작전이 계속돼야 하며 현재 외교부 장관 Heiko Maas가 이에 대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라셰트가 탈레반의 인질을 살 수 있겠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그는 “안 된다고 하면서 그들의 요구를 그대로 들어주는 것보다 ‘압력을 행사’하는 기대심리 방식을 그들에게 심는 것이 낫다”고 했습니다. 그는 덧붙여 “최대한 많은 사람을 탈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게 옳고 구출에 있어 우선순위를 특정해 인권 활동가인 여성들을 중심으로 구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교육 정책에 대해 비판
베어복은 특히 보수정당의 교육 정책에 대해 ‘재앙’이라고 표현하면서 코로나 때 아무런 대처도 하지 않았던 그들을 비판했습니다. 그녀는 “우리 정치인은 학교를 항상 개방하도록 노력해야 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공기 정화 시스템을 조달하지도 않고 무턱대고 그냥 문을 닫았던 보수 정당의 대처 방식이 마치 ‘재앙’과도 같았다”고 말했습니다.
락다운 전망, 코로나 규칙 3G
3명의 후보는 락다운 주제에 대해 ‘앞으로의 발병률’을 예측할 수 없지만 모든 것을 제한하는 락다운은 감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명확한 입장을 냈습니다. 숄츠는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들을 백신 접종을 받도록 설득해야 하지만 단지 그들 때문에 또 한 번 락다운을 감행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메르켈이 선언했던 3G(Geimpft,Getestet,Genese)규칙 유지에 대해 베어복과 라셰트는 더 나은 방안이 아직 없기 때문에 일단 유지에 찬성한다고 밝혔습니다.
세금에 대한 의견
세금과 관련해서는 후보들이 각기 다른 입장을 표명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베어복은 아이들을 빈곤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서는 연대 할증료를 가지고 ‘기초적 아동 보호 수당’를 지급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숄츠는 이에 대한 부담을 적게 버는 사람에게 지게 하지 않게 하기 위해 고소득자를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반면 라셰트는 코로나 19로 무너졌던 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세금을 올리는 것을 반대했고 연대 할증료(Solidaritätszuschlag)는 폐지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성별이 다른 언어적 문제에 대한 입장
언어에 담긴 미묘한 성별 문제는 늘 화두가 됩니다. 이에 숄츠는 “말할 때 항상 남자로만 세상이 돼 있지 않다는 것을 인지하고 말하려고 노력하지만, 누구나 이것에 대한 것은 스스로 결정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면에 녹색당 베어복은 언어에 대한 더 많은 배려를 갖고 항상 쓰임새에 예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관중의 선택은?
선거 유세가 끝나고 실시된 시청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SPD 후보 숄츠가 36%로 최고를 기록했고 라셰트가 25%, 바에르복이 30%를 달성했습니다.
작성: 에쎄너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