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은 학비가 싸서 최근까지 한국 유학생이 다양한 학과에서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독일 대학에 지원하고 싶어도 간혹 독일 시스템을 잘 몰라서 어려워하실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기본적으로 대학 지원을 위해 알아두시면 편리한 정보를 정리해드리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지원 학과 검색
지원을 원하시는 학과에 대해서 검색하실 때 알아두시면 유용할 용어들입니다.
- 학사 B.Sc.와 B.A., 석사 M.Sc.와 M.A.:
인문사회계열 학과를 Art(A.)라고 하고 자연과학계열 학과를 Science(Sc.)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계열에 소속된 학과가 한국과 다른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Fachbereich:
학군을 의미하며, 학과를 검색하실 때는 학군을 기준으로 검색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서로 계열은 달라도 같은 학군에 속한 학과도 많으며, 학과 관련해서 절차나 서류 등을 문의할 때는 해당 학군의 사무실에 문의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 Fach:
학과를 의미합니다. 학과에 따라서는 부전공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땐 전공을 Hauptfach, 부전공을 Nebenfach 혹은 Beifach라고 부릅니다. 지원 조건만 충족한다면 두 학과가 서로 연관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부전공 제도를 통해 복수 전공 이수가 가능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Modulhandbuch:
학과 매뉴얼을 의미합니다. 학과에서 해당 학기에 진행하거나 제공하는 모든 수업과 학점 분포, 수업 참여 조건, 권장 이수 시기 등이 모두 적혀있습니다. 해당 학과의 수업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해당 학과 웹페이지에서 검색해 다운받아서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지원 기간
Bewerbungsfrist라고 부르며 다음과 같은 사항에 따라 지원 기간이 다릅니다.
- 기본적으로 겨울 학기 지원은 7월 15일, 여름학기 지원은 1월 15일이 마감입니다.
- 학사 지원 기간보다 석사 지원 기간이 더 이른 경우가 많습니다.
- 지원 조건, 예를 들어 특정 점수 이상이 필요한 학과는 지원 기간이 더 이른 경우가 많습니다.
- 외국인 입학 절차는 점수 환산해야 하므로 일반 입학 절차보다 더 오래 걸릴 수가 있으니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지원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지원 조건
Bewerbungsvoraussetzung이라고 흔히 말하며, 기본적인 사항은 일반적으로 대학의 학과 웹페이지에 상세히 서술되어있습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음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고등학교 졸업장/ 점수:
한국 교육 과정 기준 고등학교 1~3학년 내신과 졸업장 및 수능 점수가 필요합니다. 이 점수를 외국인 지원 기관을 통해 독일 점수로 환산해야 합니다. - NC:
Numerus Clausus의 약자로 독일 수능 Abitur점수를 뜻합니다. 지원 조건에 NC라고 쓰여있다면 특정 수능 점수 이상을 달성해야 지원이 가능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만일 점수가 부족하다면 웨이팅 리스트(Los-/Auswahlverfahren)에 등록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혹시 점수가 부족하더라도 문의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 독어/영어:
일반적으로 B2 이상 수준의 독어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C2면 모든 학과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간혹 영어 TOEFL같은 영어 자격증을 요구할 수도 있는데, 유효 기간이 지난 자격증이라도 받아주는 경우가 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및 학과 관련 문의
자세한 문의를 위해선 대학 내에서 다음과 같은 기관에 연락하시면 됩니다.
- Studienberatung:
일반적인 대학 서류 절차를 진행하는 곳입니다. 가령 학생증이나 학과 변경 등은 여기서 해결합니다. 이 외 일반 상담도 제공해줍니다. - Fachberatung:
학과 내 수업 진행에 대한 정보를 문의하거나 상담하는 사무실입니다. 학사와 석사 사무실로 구분되어있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 Studienbüro:
학생 수업 현황 정보를 관리합니다. 보통 학군별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입학, 졸업, 수업 참여 조건, 점수 적용 등에 대해 문의할 수 있으며, 그 외 학과 관련 서류를 출력해주는 사무실입니다. - 국제 학생 부서:
International Service 등 학교마다 명칭이 크게 다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주로 유학생 지원 문의는 이 부서에서 하며, 외국인 전형과 관련하여 문의 및 상담을 위해 찾는 곳입니다. 독일에 온 지 얼마 안 된 유학생이라면 여기서 독일 생활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지원 절차
- 자격증, 신분증, 졸업장, 성적표 등 필요한 서류의 공증 사본과 스캔본을 만들어 두시기 바랍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으시면 근처 시청에서 공증 사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청마다 비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대학교는 온라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우선 대학교 웹페이지에서 지원(Bewerbung) 항목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외국인 전형 지원 방법은 주로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직접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Uni-Assist라는 외국인 대학 지원 전용 기관을 통해서 지원하는 것입니다.
- 직접 지원의 경우: 지원 웹페이지의 지시에 따라 지원서와 서류 스캔본을 온라인으로 보낸 뒤 지원서를 출력하고 서류 공증 사본을 우편으로 보냅니다. 대체로 지원 기간에 맞춰서 서류가 학교에 도착하도록 하면 충분하지만, 만일을 위해 여유있게 지원을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Uni-Assist 지원의 경우: 다음과 같은 링크를 통해 학과를 찾아 지원합니다(바로 가기 링크). Uni-Assist는 점수 환산과 대학 지원을 중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비용을 제때 지불해야 하며 지원 기간을 맞춰주지는 않으니, 지원하시고자 하는 대학의 지원 만기 날짜보다 8주 전에는 지원 서류가 들어가야 합니다. 이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구텐탁코리아(https://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