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크리스마스를 즐기는 방법은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아드벤츠 캘린더 또는 4개의 양초, 니콜라우스의 날, 크리스마스트리, 계피맛 쿠키 그리고 선물입니다. 크리스마스에는 가족 구성원을 위해 선물을 준비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선물을 고르면서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취향이나 금액 측면에서 적정선을 찾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독일인, 크리스마스 선물에 평균 168유로 지출
경영 컨설팅 회사인 딜로이트에서 2020년 크리스마스 선물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9%가 평균 168유로를 선물 구매에 지출했다고 답했습니다. 또 다른 조사 결과에서도 독일인은 평균 200 ~ 300유로 정도를 선물 구매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답했습니다.
여성이 선호하는 선물 순위
1위는 44%의 응답자가 선택한 현금 또는 바우처입니다. 다른 곳의 설문조사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독일인이 선호하는 선물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가 있거나 구매 예정이 있는 제품이 있다면 잘 살펴 선물하는 것이 좋습니다.
2위는 화장품 및 향수입니다. 31%의 응답자가 선택했습니다. 화장품이나 향수는 취향이 분명하기 때문에 평소 사용하는 제품을 잘 알지 못한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화장품 선물은 작은 제품이 여러 개 들어 있는 패키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향수보다는 무난한 룸스프레이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3위는 29%를 차지한 의류 및 액세서리입니다. 정확하게는 옷과 신발, 액세서리류를 포함합니다. 의류는 사이즈나 색상 선택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교환 여부와 교환 가능 기간을 확인하고 영수증을 챙겨 두길 권합니다.
4위는 나란히 19%씩 차지한 식음료와 웰니스 제품입니다. 뒤이어 책 또는 게임 타이틀(18%), 여행(17%), 기부(17%), 명품(16%) 등이 있으며, 가장 낮은 순위는 가전제품(15%)입니다.
남성이 선호하는 선물 순위
남성의 37%가 선택한 1위는 여성과 마찬가지로 현금입니다. 남녀 모두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한 것을 보면, 독일인들이 보다 실용적인 선물을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위는 가전제품입니다. 실제 구글 트렌드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선물 항목에도 가전제품이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1월 기준 검색량 1위는 아이폰 13입니다.
3위는 18%의 응답자가 선택한 식음료입니다. 보통은 와인이나 리큐어 같은 고급 주류를 크리스마스 선물로 준비하는 편입니다.
뒤이은 선물 리스트는 의류 및 액세서리(15%), 여행(14%), 기부(13%), 책 또는 게임 타이틀(13%), 화장품 및 향수(10%), 명품(9%)입니다.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이는 것은 바우처 또는 구독 바우처(9%)입니다. 여성과 달리 남성은 바우처보다는 현금을 강하게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선호하는 선물 순위
1위는 게임입니다. 응답자의 33%가 선택했습니다. 게임이라는 항목 안에는 디지털 게임기는 물론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위는 28%의 아이들이 선택한 현금입니다. 3위는 의류 및 액세서리(18%), 4위는 가전제품(11%), 5위는 화장품 및 향수(9%)입니다. 1위를 제외하고 성인과 크게 다른 것 없는 선호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매일 경품이 쏟아지는 2021년 구텐탁코리아 아드벤츠칼렌더 이벤트
구텐탁코리아는 지금까지 기사를 통해 독일 소식을 4만 7천명의 한인 교민들에게 전하는 데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앞으로는 교민들에게 독일 소식을 전하는...
가장 선호하는 선물, 현금은 얼마를 어떻게 줘야 할까
일반적인 선물보다 금액이 바로 드러나는 현금과 바우처는 금액을 설정하는 데 있어 부담될 수 있습니다. 패션지 InStyle에서 제시하는 금액을 살펴봤습니다. 이것이 완벽한 기준이라 할 수 없지만, 참고하면 어색한 상황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족을 위한 크리스마스 선물에는 보통 50유로 이상을 선물합니다. 만약 형제자매가 있다면 함께 돈을 모아 조금 더 큰 금액을 선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친한 친구를 위한 크리스마스 선물 금액은 20 ~ 50유로 사이의 바우처를 선물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연인에게 선물하는 경우, 만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최대 30유로, 오랜 커플이라면 최대 150유로까지의 선물을 추천합니다. 커플 스파 이용권이나 번지 점프 이용권 같은 선물도 추천합니다.
작성:알덴테 도마도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일 경품이 쏟아지는 2021년 구텐탁코리아 아드벤츠칼렌더 이벤트 참여하기 ( 링크바로가기)
독일 한인 교민, 한달 수입이 얼마일까요? 설문 참여하고 아마존 굿샤인도 받으세요! (설문 조사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