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차단제는 피부에 직접 닿는 제품이고, 또 기능성 제품이다 보니 꼼꼼하게 성분을 따져보고 고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한 성인에게도 허용되지 않는 성분이라면 어린이에게는 더욱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르기 까다로운 유아용 자외선 차단제 중에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며,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는 지 알아보았습니다.
독일에서는 4월이 시작되면 슈퍼마켓이나 드러그스토어, 약국 등에 자외선 차단제가 고객들에게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놓여 지기 시작합니다. 본격적으로 봄이 시작되면서 자외선 차단제로 피부를 보호해야 할 만큼 자외선이 강해졌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자외선차단제를 고르는 기준? 비싸다고 좋지 않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부모라면 봄의 시작과 함께 자외선 차단제와 모자를 아이에게 챙겨주라는 알림장을 받게 됩니다. 드러그스토어나 약국에 자외선 차단제를 사러 가서 어떤 성분이 좋은지, 아이에게 해가 되는 성분은 없는지 고민하다가 때로는 가장 비싼 것을 선택해본 경험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비싼 것이 좋을 것이라는 믿음과 아이에게 사용되는 것이니 좋은 것을 사주고 싶은 마음 때문 일 것입니다.
독일 소비재 시험 기관인 Öko Test에 따르면 이같은 공식이 항상 성립되는 것은 아닙니다.
Öko Test가 테스트한 유아용 자외선 차단제 21개 중 14개 제품은 테스트에서 “양호“ 또는 “매우 좋음“으로 평가 되었으며, 그 중 가장 비싸고 인기 있는 약국에서 판매되는 자외선 차단제는 최하점인 6점을 받았습니다.
드러그스토어 자체 상품 강세, 합리적인 가격
Öko Test에서 테스트한 제품은 슈퍼마켓, 유기농 마트, 약국 그리고 드러그스토어 자체 상품 등 총 21개 제품 이었으며 그 중 9개의 자외선 차단제에서는 불평할 것이 거의 없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모두 자외선 차단 지수가 50이상인 제품 이었으며, 의심스럽고 부적절하다고 평가 된 제품은 주로 UV필터 불량, 할로겐 유기 화합물 및 방부제로 사용되는 물질에서 포름알데히드 검출 등의 문제가 지적 되었습니다.
“매우 좋음“으로 평가된 9개의 제품은 문제가 거의 없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다만 포장이 과도하여 친환경적이지 않다는 지적만 받았습니다. Dm의 자체 상품인 Sundance Kids Sensitiv가 좋은 제품 상위에 올랐으며 가격은 4,95유로로 저렴 했고, 뒤를 이어 Hipp Babysanft Sonnenmilch Ultra Sensitiv 11,99유로와 로즈만의Babydream Extra Sensitiv 6,99유로가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다크스팟,기미 완화에 좋은 독일과 유럽의 대표 미백 화장품 추천
색소침착, 기미, 여드름흉터 등은 완화 혹은 제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으로 레이저 요법을...
자외선 차단제(선크림) 오래되면 위험한 이유
보통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서랍에서 다시 꺼낸 후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으면 사용합니다. 심지어 작년 제품일지라도요. 하지만 조심해야 합니다. 프랑스 미생물학자와...
어린이에게 치명적인 위험 가져 올 수도, 발암물질 포함 제품도 있어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부 자외선 차단제와 로즈만의 Sunozon Kids Sunmilch 는 테스트에서 “판매 부적격“이라는 치명적인 판정을 받았습니다. 가장 큰 이유로는 이산화티타늄에 염화은으로 구성된 논란의 여지가 있는 방부제가 포함된 것인데, Öko Test에 따르면 은이 체내에 축적되어 피부를 회색으로 변색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3세 미만 어린이용 제품에 은을 첨가해서는 안됩니다. 이는 화장품에 대한 조례사항에도 명시된 부분 입니다. 이에 공급업체는 해당 제품은 3세 미만 영유아 용이 아닌 어린이 용이라고 주장했지만 해당 제품 포장지에는 표기 되지 않았습니다.
테스트에서 부적절하다는 등급을 받았지만 최악의 상황은 면한 제품으로는 Eucerin Sensitiv Protect Kids Sunspray 22.25유로인 제품으로, 이 제품에는 친환경적이지 않은 플라스틱 화합물과 UV필터 호모살레이트가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Öko Test에 따르면 최근 동물 실험 데이터에서 이와 같은 물질은 간, 신장 및 갑상선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Pharmamedico의 제품에는 미세플라스틱과 벤조페논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물질은 발암성 물질로 분류됩니다. 연방 제품 위험 평가 연구소는 검출된 양이 킬로그램당 100미리그램 이하인 경우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없다고 간주하지만, Öko Test는 이로 인해 해당 제품 점수를 감점 하였습니다.
모든 제품의 테스트 결과는 Öko Test웹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작성: Neven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