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 년이 지난 유년 시절, 아주 고가의 무선 조종 스포츠카를 생일 선물로 받았다며 자랑하던 친구를 부러워 한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은 아주 저렴하고 단순한 기능의 완제품을 고민 없이 아이들 선물로 살 수 있지만, 당시엔 아버지 한달 봉급 수준의 가격과 극악의 조립 난이도에 함부로 건드릴 수 있는 영역이 아니었습니다.
RC카(Radio/Remote Controlled car). 무선 조종 모형 자동차는 크게 두 그룹으로 나뉩니다. 저렴하고 느린 속도의 어린이용 보급형 자동차와 취미 및 전문가를 위한 모델 자동차(Modellauto)입니다. 이 기사는 후자에 관한 것입니다.
자동차 강국 독일. 모델에 따라 100km/h 이상의 속도에 도달할 수 있는 Modellauto 시장은 나이 지긋한 독일 어른들이 이끌고 있습니다. 전국 380개의 동호회에 7,000여 명의 자칭 ‘골수 RC 마니아’들이 정기적으로 대회를 개최하며 아저씨들의 취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배터리와 제조기술의 발달로 이제는 다양한 크기와 저렴한 가격대의 RC카를 구입과 동시에 포장을 뜯고 도로를 질주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RC Modellauto를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점
- 어떤 모델을 선택해야 할까?
온로드(Onroader) : 깔끔히 포장된 도로에서 스피드를 즐기고 싶다면 온로드 RC모델이 적합합니다. 낮은 차고와 낮은 무게 중심, 포장도로용 타이어는 더 높은 속도에 맞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상상 이상의 충격적인 스피드는 귀하의 심장을 요동치게 할 것입니다.
오프로드(Offroader) : 험준한 시골길이나 산길, 정원에서 난폭한 운전을 즐기고 싶다면 오프로드 모델을 추천합니다. 보다 두껍고 거대한 타이어, 방수 및 내구성 강한 바디는 터프한 여가를 제공합니다.
※ 취미용 RC카는 실제 제작되어 상용화된 차들의 축소판입니다. 일반적인 취미/전문가용 스케일은 1:8 ~ 1:12입니다.
- 완제품 vs 조립품
– RTR(Ready to Run) : 리모컨을 포함하여 완전히 조립된 완성품 모델입니다. 간혹 동력원인 배터리를 추가 구매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엔 충전식 배터리가 내장된 100% 완제품 상품이 대부분입니다. 이 모델은 말 그대로 달릴 준비가 되어있기에 Modellauto 입문자에게 적합합니다.
– ARR(Almost ready to Run) : 구매자에게 직접 조립의 기쁨을 선사해 주는 모델입니다. 구동을 위한 모든 바디와 부품은 제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느 정도 조립 난이도는 있으나 입문자라고 도전하지 못할 수준은 아닙니다. 이 모델의 장점은 추후 성능 업그레이드나 튜닝을 위한 부품 교환이 가능하여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 BND(Bind and Drive) / BYO(Built your Own) : 전자는 완성된 차량은 있지만 리모콘은 소비자 기호에 맞게 따로 구입해서 바인딩 해야하는 모델입니다. 후자는 모든 부품과 차체를 직접 공수하여 무에서 유를 창조해야 하는 전문가 영역이기에 본 기사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 RC AUTO 구매 시 모든 상품명엔 ‘RTR, ARR, BND’등이 표기되어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여 개봉 시 당황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 전기차 vs 내연기관
– Elektro : 이제는 대세가 되어버린 전기 구동 RC카는 초보자는 물론 모든 이에게 매력적입니다. 상대적으로 소음이 적고 기술적인 이해가 거의 필요 없기에 간단한 조작만으로 라이딩을 즐길수 있습니다. 단, 배터리 충전(1시간)과 구동(20분) 할 수 있는 시간에 제약이 따르기에 취미를 붙인 입문자들은 추가 배터리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Verbrenner : 우리가 운전하는 자동차와 같은 구조입니다. 휘발유를 넣고 시동을 걸면 굉음과 매연을 뿜으며 질주합니다. 전기차에 비해 두배 이상의 비용과 유지비가 드는 ‘내연기관’ 모델은 마니아틱한 영역으로 넘어가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전기차에 비해 보다 장시간 운행이 가능하며, 우렁찬 엔진음과 복잡한 내부 구조는 일부 마초들에게 여전히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 배터리 구동 RC카의 스피드와 파워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이 취미 영역에서 ‘내연기관차’가 점점 사라지는 이유이기도 하며, 전후좌우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닌 변속 기능 등 가격과 성능에 따라 모든 형태의 주행이 가능한 것이 오늘날의 전기 RC카입니다.
※ 내연기관 RC카의 경우, 확실히 비싸고 복잡하지만 일단 한번 발을 드리면 빠져나올 수 없는 마력이 있다는 전언입니다.
- 무선 조정 리모컨
어느 시점에선가 RC카 구동에는 게임패드식 리모컨보다 권총 그립 트리거를 통한 회전식 노브 제어 시스템이 대세입니다. 이는 보다 민감하게 조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손과 머리가 굳어버린 아저씨에게는 패드 형식이 더 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BND(Bind and Drive) 모델을 구매하여 취향에 맞는 조정기를 페어링 할 수 있습니다.
※ 최근엔 스마트폰 앱과 연동되어 구동하는 RC카도 출시가 됩니다. 다만, 미세한 조종과 조작 가능 비거리가 어느 정도 수준일지는 검증이 필요합니다.
※ 2.4GHz로 송 수신되는 조종기는 본체의 운행거리를 100m 정도 보장합니다. 일부 저렴한 모델은 질주 후 다시 돌아오지 않는 황당함을 선사하니 어느 정도 검증된 모델을 본인의 예산에 맞춰 구매할 것을 추천합니다.
RC AUTO는 사치스러운 취미?
무선 조종 자동차는 어린 시절 한 번쯤은 경험해 봤을 전통적 장난감입니다. 특히 많은 남성들이 RC카를 성인이 되어 취미로서 재발견합니다. 소위 고급 ‘키덜트 Kidult’ 아이템에 속하는 이 취미를 위해 금적적 투자를 할 수 있는 여력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합니다.
- 우리 아빠의 첫 RC카 예상 비용
가격에 상한선은 없습니다. 가중 중요한 것은 본인의 가용 가능 자금과 가정의 평화입니다. 혹자는 아이들 놀이용이란 구실로 아내와 타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주 이용 고객은 아빠 본인입니다.
독일에서 취미 레벨의 RC카를 만족하며 다각도로 즐길 수 있는 수준의 예산은 전기차 기준 150~300유로 정도입니다. 보조 배터리, 보관 가방, 액세서리, 차량 청소용품 등 추가 여부에 따라 비용은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물론 입문 단계에서 이중 지출을 방지하고자 고가의 고성능 차량을 구매하는 것은 전적으로 본인의 자유입니다. 단, 이 취미를 지속하지 않는다면 벽장의 장식품으로 전락할 수도 있습니다.
성인용 취미가 그러하듯 RC카의 세계에 빠지면 장비병이 도질 확률이 높습니다. 초기엔 오프로드, 온로드로 시작하여 첫 기종보다 상위 모델을 갈구합니다. 깊게 빠졌다면 비로소 튜닝의 영역으로 들어가 손톱 만한 부품들을 장바구니에 한 아름 담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운전 과실로 인한 수리 및 부품 교환은 어느 순간 고정지출로 자리 잡습니다.
※ 모든 것을 차치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비용이지만, 온라인 상에서 저렴한 가격만 찾으면 낭패입니다. 저렴할수록 조악한 품질일 확율이 높은 것이 세상 이치입니다. 파손 수리 및 튜닝을 위한 원활한 부품 수급도 중요하기에 가급적 독일 마니아들이 추천하는 브랜드가 우선순위입니다.
※ Carrera, Carson, Kyosho, Revell, Tamiya 같은 업계 유명 브랜드들은 독일에서 예비부품 수급이 수월한 편에 속합니다.
※ 2022년 독일에서 인기 있는 RC모델 Top 10(링크)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 골프 입문과 라운딩을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 – 완전 분석 정리
팬데믹 여파로 전 세계 골프 업계가 호황입니다. 비대면 야외 스포츠가 권장되며 독일 골프 인구 역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콧대 높았던...
독일에서 낚시하기 – 가족 낚시와 독일 전 지역에서 즐길 수 있는 낚시 정보 총 정리
눈맛, 손맛, 입맛 이라는 인간의 3대 본능을 자극 하는 낚시. 집콕 생활이 일상이 되버린 코로나시대. 유튜브와 넷플릭스에 빠져 야성(?)을 잃어가는...
독일에서 Ferngeteuertes Modellauto 운행 시 주의사항
- 속도 18km/h 이상의 RC카를 운전하려면 14세 이하 청소년은 반듯이 성인을 동반하여야 합니다.(안전)
- 공식적으로 일반 도로 및 거리에서 운행과 주차 역시 금지사항입니다. 내연기관 RC카의 경우 ‘자연보호구역’에서의 운행도 금기시됩니다.(안전, 사고, 환경파괴)
- 내연기관차의 소음과 매연은 주거 밀집 지역에서 즐기기엔 부적합합니다. 이론상 자신의 거주지나 소유 시설에서 운행은 허용되지만 이웃과의 마찰은 피할 수 없습니다.(에티켓, 분쟁)
- 뒷산에 올라 자신의 첫 오프로드 RC카의 성능을 마음껏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단, 주인과 한가롭게 산책 중인 애완견을 발견한다면 서둘러 전원을 끄고 시야에서 사라지는 편이 좋습니다.(안전, 파손, 분쟁, 부상)
※ 막상 RC카를 구입했는데 집 정원 말고는 운행할 곳이 없다? 걱정하지 마세요. 독일 전역에는 수백여 개의 RC Auto Rennstreck이 여러분의 입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링크1)(링크2)
※ 위 링크를 통해 찾을 수 있는 우리 주변의 트랙들은 대게 차량의 스케일을 1:10 이하의 크기로 제한합니다. 트랙을 운영 중인 시설의 소속 클럽들은 활발한 정보 교류의 장입니다. RC카 구매 등 조언을 얻고 싶다면 우선 방문하여 여러 차종을 시범 운행해 볼 기회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수년간 아빠들은 사랑하는 아내와 아이들을 위해 몸과 마음과 금전을 바쳐 충성을 다하여 희생했습니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이런 사치스러운 취미 생활 하나쯤 당당하게 즐길 자격이 있는 아빠이자 남편이었으면 합니다.
작성 : 오이스타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크라이나를 도와주세요! 여기에 기부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현실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 꼭 필요한 기부품과 불필요한 기부품
- 구텐탁코리아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 제보 및 기사 요청을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사 제보: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