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ivey가 2월 28일부터 3월 2일까지 독일 시민 5,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4%는 현재 전쟁 상황이 독일로 확산될 가능성에 대해서 걱정한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응답자의 58%는 핵전쟁의 위험에 대해서도 우려가 된다고 답했습니다.
- 러시아 통신사 인터팍스는 러시아 국방부의 발표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수도의 라디오 및 텔레비전 센터를 공격했습니다. 또한 동부의 하르코프시와 발라클리야시를 점령했습니다.
- 유엔난민기구에 의하면 우크라이나 전쟁 피난민은 일주일만에 백만명을 넘겼으며, 이는 전례가 없는 규모라고 발표했습니다. 우크라니아 인구를 약 4,400만명으로 추산할 때, 이 규모는 2.3%에 해당하며, 최대 400만명까지도 피난민이 발생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중 약 5,000명이 독일로 입국했습니다.
- EU 집행위원장 폰 데어 라이엔은 우크라이나 피난민들이 EU 국가들 안에서 복잡한 절차없이 신속하게 난민 인정을 받아서 의료, 교육, 생활 지원을 받을 수 있기를 원한다고 말하며, 임시 보호 규정을 발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1990년 경 구 유고슬라비아 전쟁 때 이후로 이러한 임시 보호 규정에 대해서는 논의된 없이 없었습니다.
- 유엔에서 역사상 전례없는 투표 결과가 나왔습니다. 141표 찬성, 5표 반대, 기권 35표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는 결의안이 채택되었습니다. 이 결의안은 국제법상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도덕적 압력을 행사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이 투표에서 중국은 기권했으며, 벨로루시, 북한, 에리트레아, 시리아 등이 지지했습니다.
- 본 대학의 보안 정책 책임 연구원 Frank Umbach는 ARD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 회담을 진행하는 것은 모두 가짜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러시아가 진짜로 전쟁을 멈추고 회담을 통해서 결과를 도출하기를 원한다면 군대의 움직임과 이동은 지금과 같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현재 러시아가 말하는 회담에 대한 의견은 모두 가짜로 보인다고 비판했습니다.
- 러시아와 벨로루시는 베이징 동계 장애인 올림픽에서 제외됩니다. 다른 국가 선수들은 러시아와 벨로루시를 제외하지 않을 경우 올림픽 자체를 보이콧 하겠다고 했으며 선수들의 안전을 위해서 운영부는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IPC는 전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지금 우리가 우크라이나를 도울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
러시아의 불법적 침공으로 심각한 위기에 처한 우크라이나에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응원과 지지의 뜻을 밝히고 있습니다. 2022년에 전쟁이 일어났다는 것이 믿기지...
러시아 편에 섰던 독일 전 총리 슈뢰더, 정치 경제계의 모든 자격 박탈
독일의 7대 총리(1998년 ~ 2005년 재직, SPD)로서 독일의 굵직한 노동, 복지 개혁을 이끌었던 슈뢰더 총리가 큰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 우크라이나에서 음식을 수입하던 빈곤 국가의 식량난이 크게 우려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중서부에 위치한 네슬레 공장이 운영을 재개합니다. 네슬레측은 전쟁으로 인해서 식량난에 있는 국가에 음식과 음료를 공급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하며, 일시적으로 중단된 공장을 다시 운영하고 배송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세계 여러 인권단체는 러시아가 금지된 무기를 사용하고 있다고 크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지난 몇 일 진공폭탄과 집속탄을 사용해서 민간인에게 큰 피해를 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진공폭탄은 폭발 시 주변의 산소를 빨아들여 강력한 초고온 폭발을 일으키는 폭탄이며, 집속탄은 하나의 폭탄안에 여러 개의 폭탄을 넣어서 살상력을 높이는 무기입니다. 이러한 무기들은 민간인 피해 우려로 인해서 2008년 100개국 이상이 사용금지를 약속한 무기입니다.
- 인권단체는 폭발 현장, 탄약 잔해를 통해서 러시아 군이 민간인 살상 무기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하며, 이는 국제 인도법인 제네바 협약을 위반하는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 작성: 이실장
- 구텐탁코리아 유튜브 채널: 독일 부동산 및 생활 정보 채널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독일에 있는 우리 한인들은 어디에 얼마를 쓰며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 재미있는 질문들을 아래의 설문을 통해 답변해 주시면 아주 아주 재미있는 결과와 기사들로 보답하겠습니다.(설문조사 링크)
- 구텐탁코리아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 제보 및 기사 요청을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사 제보: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