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오랜 전통인 새해 전야(Silvester) 불꽃놀이는 코로나로 인해 금지 됐지만 집에서 라끌렛, 퐁듀, 스파클링 와인, 샴페인 등을 즐기며 가족이나 친구들과 작은 파티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아 슈퍼마켓과 상점들은 북새통을 이루고 있습니다 .
아직 미처 준비하지 못했거나 빠진 물건이 있다면 새해 전날인 12월 31일 오후 2시 전까지 장보기를 마치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독일은 12월 31일이 공휴일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상점들은 기존 영업시간보다 더 일찍 문을 닫습니다.
상점마다 다른 영업시간
Rewe와 Penny는 12월 31일 오전 7시 또는 8시부터 오후 4시, 늦어도 오후 6시까지만 영업합니다. 독일 최대 슈퍼마켓 체인점인 Edeka도 오전 7시부터 문을 열고 오후 2시에 문을 닫습니다. 하지만 Edeka매장은 종종 직영점이 아닌 지점에서는 소유주가 매장 운영 시간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홈페이지에서 인근 지점의 영업 시간을 확인하길 권장 합니다.
Kaufland는 오후 6시까지 Lidl 은 오후 4시까지 영업합니다.
Aldi Nord와 Aldi Süd도 각각 오전 7시부터 오후 1시30분과 오후 2시까지 문을 엽니다. 그러나 일부 Aldi Süd에서는 오후 5시까지 영업을 결정한 지점도 있습니다. 모든 슈퍼마켓에서는 의무적으로 며칠 동안 상점의 입구에 해당 지점의 정확한 개장 시간을 명시한 안내문을 게시해야 하기 때문에 쇼핑 전에도 입구에서 정확한 영업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빵집의 경우, 대부부의 빵집이 12월 31일 오후 2시까지 영업을 하지만 새해 첫날은 연방 주에 따라 문을 여는 곳도 있습니다. North Rhine-Westphalia에서는 꽃과 식물, 신문 및 잡지 또는 제과류 및 제빵 제품 등의 생필품을 판매하는 곳은 5시간 동안 공휴일 영업이 허용됩니다.
공휴일에도 영업 허용되는 판매점
약국, 주유소 및 기차역과 공항 판매점은 약간 다릅니다. 약국은 일반적으로 일요일과 공휴일에 문을 여는 것이 법적으로 허용됩니다. 일반 의약품, 수유용품, 위생용품, 유아용품 및 유아식 그리고 소독제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각 연방 주의 약사 회의소에서 일부 약국이 교대로 일요일과 공휴일에 폐쇄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주유소는 일요일과 공휴일에도 종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주유와 관련된 상품 및 여행에 관련된 상품 판매가 허용 됩니다. 여행 용품으로는 신문, 잡지, 지도, 여행 서적, 필기구, 담배, 화장실 용품, 필름, 캐리어, 기념품과 음료 및 간단한 식품이 포함됩니다. 기차역과 공항의 판매점들도 일요일과 공휴일에 영업이 허용됩니다.
한편, 슈퍼마켓이나 약국 또는 드러그스토어에서 쇼핑을 할 경우 코로나 예방접종 증명서 혹은 회복 증명서를 제시할 필요가 없으나 각 슈퍼마켓의 방침에 따라 장바구니나 쇼핑카트를 반드시 지참하고 입장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작성: Neven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