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은 흔히 ‘명문 대학’이라 불리는 단일 대학보다는, 특정 학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대학들이 많습니다. 대학들은 각자 특화된 강점이 있으며,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학문 분야에 맞는 대학을 선택합니다. 최근 발표된 Times Higher Education(THE)의 2025년 세계 대학 순위에서도 독일의 8개 대학이 세계 상위 100위 안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는 독일의 교육 시스템이 학문적 깊이와 연구 역량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이번 순위에서 독일 최고의 대학들은 어떤 곳들이 있을까요?
1. 뮌헨 공과대학교(Technische Universität München, TUM)
뮌헨 공대는 세계 26위에 올랐으며, 특히 산업 및 연구 품질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뮌헨 공대는 다른 독일 대학에 비해 국제 학생 비율이 높아, 조사에 따르면 전체 학생의 43%가 외국인 학생입니다.
2. 뮌헨 루트비히 막시밀리안 대학교(Ludwig-Maximilians-Universität München, LMU)
뮌헨 막시밀리안 대학교는 38위로, 특히 예술 및 인문학 분야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다양한 학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이 대학은 독일 내에서도 명문 대학으로 꼽힙니다.
3. 하이델베르크 대학교(Universität Heidelberg)
하이델베르크 대학교는 세계 47위에 올라, 중국의 저장 대학교(Zhejiang University)와 공동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대학은 성비가 약 45:55로 균형 잡혀 있으며, 대학교가 위치해 있는 하이델베르크는 친환경 도시로 유명하며, 활발한 대학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4. 베를린 훔볼트 대학교(Humboldt-Universität zu Berlin)
세계 84위에 오른 훔볼트 대학교는 1810년에 설립된 유서 깊은 대학으로, 특히 예술 및 인문학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Top 7 – 중세와 현대 학문을 잇는 지식의 상아탑
독일 대학 시스템의 강점은 전통과 진보를 끊임없이 결합하는 동시에 지식의 경계를 무한 확장하는 능력에 있습니다. 이런 학술 환경은 중세 시대까지...
현재 독일에서 취업 기회가 가장 좋은 대학 전공은?
어떤 대학 전공이 현재 취업 시장에서 가장 유리할까요? 온라인 채용 플랫폼 Indeed가 100만 개 이상의 채용 공고를 분석한 결과, 현재...
5. 본 대학교(Rheinische Friedrich-Wilhelms-Universität Bonn)
세계 89위에 랭크된 본 대학교는 세계적인 연구 대학으로 알려져 있으며,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니체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동문들을 배출했습니다. 최근에도 물리학(1989년 Wolfgang Paul)과 경제학(1994년 Reinhard Selten)에서 두 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습니다.
6. 아헨 공과대학교(RWTH Aachen University)
세계 92위에 오른 RWTH 아헨 대학교는 엔지니어링과 자연과학 분야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으며, 세계 최초의 풍동과 입자 가속기가 이곳에서 개발되었습니다.
7. 베를린 샤리테 의과대학(Charité – Universitätsmedizin Berlin)
샤리테 의과대학은 영국 버밍엄 대학과 함께 세계 93위를 차지했습니다. 총 학생 수가 약 9,000명으로 독일 대학들 중에서는 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독일 최대의 의학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8. 튀빙겐 대학교(Eberhard Karls Universität Tübingen)
세계 100위에 오른 튀빙겐 대학교는 인문학, 자연과학, 신학 분야에서 특히 인정받고 있습니다. 작은 도시이지만 아름다운 대학 도시 중 하나로, 독특한 보트 문화로 유명합니다.
9. 베를린 자유 대학교(Freie Universität Berlin
베를린 자유 대학교는 훔볼트 대학교와 함께 독일 수도 베를린을 대표하는 또 다른 명문 대학으로 104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대학은 여학생 비율이 63%로 남학생보다 월등히 많습니다. 여러 국제 랭킹에서는 훔볼트 대학교보다 높은 평가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10. 괴팅겐 대학교(Georg-August-Universität Göttingen)
세계 121위에 오른 괴팅겐 대학교는 독일 내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학문 중심지로, 1734년에 설립된 이 대학의 도서관은 유럽 최초의 학문 도서관을 보유했습니다.
이 외에도 프라이부르크 대학교(128위, Albert-Ludwigs-Universität Freiburg), 함부르크 대학교(134위, Universität Hamburg), 베를린 공과대학교(140위, Technische Universität Berlin) 등이 독일 상위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전체 결과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작성: Yun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