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대학 시스템의 강점은 전통과 진보를 끊임없이 결합하는 동시에 지식의 경계를 무한 확장하는 능력에 있습니다. 이런 학술 환경은 중세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독일의 많은 대학들은 연구와 혁신의 중심지로 발전했습니다. 더불어 위대한 사상가, 과학자, 예술가를 배출했을 뿐만 아니라 인문학, 자연과학, 의학 및 기술 공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인류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다음은 유럽을 넘어 인류의 지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Top 7입니다.
1. Ruprecht Karls Universität Heidelberg : 1386년
1386년에 설립된 루프레히트 칼스 대학교는 그 역사만큼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신성 로마 제국 시절 30년 전쟁과 17세기 팔츠 왕위 계승 전쟁은 대학의 존립에 심각한 위기를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19세기에 대학은 르네상스를 경험하며 낭만주의와 독일 이상주의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과 막스 베버와 같은 사상가들이 이곳을 거쳤으며, 이는 하이델베르크가 철학의 도시라는 명성을 얻는 데 기여했습니다.
20세기에 들어서 이 대학은 특히 자연과학 분야에서 수많은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습니다. 오늘날 루프레히트 칼스 하이델베르크 대학교는 국제 학생을 포함한 약 30,000명의 학생과 5,000명의 과학자가 있는 독일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대학 중 하나입니다.
2. Universität Leipzig : 1409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무역 박람회 도시이자 문화적, 역사적 중심지인 라이프치히에는 독일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대학인 라이프치히 대학교가 있습니다. 이 학교의 창립 역사는 주목할 만합니다. 1409년 쿠트넨베르크 법령 선포 이후 체코 프라하 카를 대학교의 약 1,000명의 독일인 교수와 학생이 프라하를 떠났고, 이 틈을 이용해 작센의 프리드리히 1세와 그의 형제의 지원을 받아 라이프치히 대학이 설립되었습니다.
18세기와 19세기 이 대학의 전성기에는 고트프리트 빌헬름 라이프니츠, 요한 볼프강 폰 괴테, 리하르트 바그너와 같은 인물들을 배출했습니다. 오늘날 이 대학은 생명과학, 인문학, 사회과학은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역량이 뛰어난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2009년에 설립된 라이프치히 연구소는 젊은 과학자들을 육성하고 대학의 국제 네트워크를 강화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3. Universität Rostock : 1419년
발트해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인 로스토크 대학교는 특히 15세기와 16세기에 유럽의 인문주의 사상과 개혁 운동의 중심지였으며, 북부 독일과 스칸디나비아 지역에 종교 개혁을 확산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오늘날 로스토크 대학교는 학제 간 연구와 국제 네트워킹으로 유명합니다. 특히나 대학 캠퍼스의 역사적인 건축물은 현대적인 건물 및 시설과 결합되어 대학의 오랜 역사를 반영합니다. 현재 이 대학은 9개의 학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14,000명의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 ‘이중 학습 Duales Studium’ 프로그램 – 독일에서 학업과 취업을 동시에 성취하는 방법
Duales Studium으로 알려진 독일의 이중 학습 과정은 짐작 가능하듯 회사에서의 실제 직업 훈련과 대학에서의 학업을 결합한 프로그램입니다. 아우스빌둥이나 견습 과정과...
현재 독일에서 취업 기회가 가장 좋은 대학 전공은?
어떤 대학 전공이 현재 취업 시장에서 가장 유리할까요? 온라인 채용 플랫폼 Indeed가 100만 개 이상의 채용 공고를 분석한 결과, 현재...
4. Albert-Ludwigs-Universität Freiburg : 1457년
초기에는 주로 교회 행정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Albert Ludwig 1457년 알베르트 6세 대공이 설립했습니다. 당시 교황의 축복을 받은 이 대학교는 신학, 법학, 의학, 철학의 네 가지 기본 학부를 통해 폭넓은 학술 전통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19세기 들어서 대학은 역사의 큰 전환점을 맞습니다. 자유 신학의 중심지이자 동시에 현대 자연과학의 본거지가 된 프라이부르크 대학교는 헤르만 폰 헬름홀츠와 같은 전기역학과 열역학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 성과로 유명해졌습니다.
오늘날 Albert Ludwig 대학교는 11개의 학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240개의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약 24,500명의 학생과 수많은 국제 학술 협력을 통해 다양한 대학 순위에서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곳은 프라이부르크 고등연구소(FRIAS)와 같은 연구 기관입니다. 이곳은 신경과학과 생물학 분야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5. Eberhard Karls Universität Tübingen : 1477년
1477년 에버하르트 임 바르트 백작이 설립한 튀빙겐의 에버하르트 칼스 대학교는 당시 종교 개혁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17세기 초 튀빙겐에서 공부한 요하네스 케플러도 이 대학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케플러는 천문학자이자 수학자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특히 행성 운동 법칙으로 유명합니다.
19세기에는 신학자 페르디난트 크리스티안 바우어와 철학자 프리드리히 셸링과 같은 중요한 학자들이 이 대학을 빛냅니다. 바우어는 성경 본문에 대한 비판적 연구를 통해 명성을 얻은 튀빙겐 신학대학원의 핵심 대표자였습니다. 독일 이상주의의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인 셸링은 그의 가르침으로 당시의 수많은 사상가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오늘날 에버하르트 칼스 대학교는 7개의 학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28,000명의 학생이 재학 중입니다.
6. Martin Luther Universität Halle Wittenberg : 1502년
마틴 루터 대학교의 뿌리는 프리드리히 3세가 있던 15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대학은 곧 종교 개혁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특히 18세기에 와서는 크리스티안 토마시우스라는 인물은 이전엔 라틴어로 가르쳤던 대학 교육 방식을 독일어로 대체하고 학문적 교육을 교회의 통제에서 해방시키는 데 앞장섰습니다.
오늘날 마틴 루터 대학교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및 의학 분야의 광범위한 과목을 제공합니다. 현재는 340명의 교수와 20,000명의 학생이 나노과학 및 생명과학, 사회 및 문화 연구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 대학의 유명한 상징은 두 마리의 사자입니다. 이 사자는 1822년에 세워졌으며 할레의 본관 옆에 서 있었습니다. 오래된 전통에 따르면 사자를 만지면 시련에서 벗어나 행운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7. Philipps Universität Marburg : 1527년
헤세의 왕 필립은 1527년 세계 최초의 개신교 대학인 마르부르크 필립스 대학교를 설립했습니다. 이 기관은 원래 헤센의 목사와 공무원을 위한 훈련 센터 목적이었습니다. 당시 대학은 11명의 교수와 약 90명의 학생으로 시작했으며 신학, 법학, 의학, 철학과 같은 고전 학부를 포함했습니다.
18세기 필립스 대학은 첫 번째 전성기를 맞이합니다. 마르부르크로 수많은 학생을 끌어들인 철학자 크리스티안 볼프의 영향 때문입니다. 20세기 초에는 의자 수가 두 배로 늘었고 학생 수도 거의 4,000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이 시대에는 ‘마르부르크 학파’ 철학의 창시자인 헤르만 코헨, 디프테리아에 대한 혈청 치료법 개발로 1901년 최초의 노벨 의학상을 받은 에밀 폰 베링과 같은 뛰어난 인물들이 이 대학의 명성을 이끌었습니다.
두 차례의 세계 대전과 국가 사회주의 시대에는 과거의 명성이 희미해졌지만, 빠르게 회복하여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와서 오늘날과 같은 현대적인 대중대학으로 발전했습니다. 현재는 16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22,000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 작성: 오이스타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