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utsche Post를 향한 독일 시민의 불만 접수 건수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우편물의 지연, 파손 및 분실 등 배송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인정한 우체국 고위 관계자는 코로나 병가로 인한 숙련된 인력의 부족을 호소합니다. 그러나 우체국의 사정을 너그럽게 이해해줄 만큼 중요하지 않은 우편물은 독일에선 없습니다. 우편으로 주고받는 각종 계약 및 해지, 공과금 명세서, 결제 독촉장 등 제때 도착하지 않거나 분실되어 야기된 불이익은 누구의 책임이며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과연 독일에서 가장 안전한 우편물 발송 방법 무엇일까요?
일반 우편의 배송 지연, 파손 및 분실
일반적으로 중요한 문서를 보낼 때 일반 우편으로도 가능하지만, 배송 추적 및 배송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임대차 계약 해지통보 같은 중요한 문서가 발송 지연되거나 분실되어 임대인에게 늦게 통보된다면 간혹 난감한 상황에 봉착합니다.
▸ 전화 문의 – 추적이 불가능한 일반 우편은 고전적 방식이 때론 가장 빠른 해결책입니다. 발송한 우체국에 직접 연락을 취해 유실된 우편물을 확인해야 합니다. 발신인, 발송 날짜, 수신인의 정확한 정보는 필수입니다.
▸ Deutsch Post 우편물 추적/조사 요청 – 우편물 봉투가 훼손되어 내용물 일부가 누락된 경우 분실물에 대한 추적 및 조사를 Nachforschungsauftrag(온라인) 등록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중앙 우편물 추적 서비스 센터 – 갈 곳 잃은 모든 우편물은 Marburg의 Servicecenter Briefermittlung으로 보내집니다.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편물의 분실이 확실하다면 직접 중앙 서비스 센터에 연락해 수배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직원은 내용물을 개봉하여 가능한 한 발신자 및 수신자의 정보를 최대한 찾습니다.
※ 주의 – 독일에서 모든 우편물은 발송 후 20일이 지나야 분실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수신자 불명으로 반송될 경우 보통 2~3주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일반 우편의 분실은 직원의 실수나 도난 등을 입증할 가능성이 거의 없기에 보상받을 길이 없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문서는 보험 적용 및 추적이 가능한 등기 우편 Einschreiben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값비싼 등기 우편마저도 경우에 따라선 훼손 및 분실 위험은 존재합니다.
등기 우편의 지연 및 분실
등기 우편의 장점은 발신인과 수취인에게 배송 정보가 문서화되어 전달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배송 추적의 유료 할당에도 불구하고 등기 우편의 분실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만약 우편물이 파손되거나 분실된 경우 발신자는 내용물의 가치를 증명하는 정확한 증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여기엔 우편 영수증, 구매 영수증, 문서의 가치 등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 Deutsch Post ‘Nachforschung – 온라인으로 파손되었거나 분실된 등기 우편에 대한 ‘조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추적 및 보험에 가입된 등기 우편 배송 사고에 대한 책임은 Deutsch Post에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등기우편의 파손 및 분실 시 피해 보상받을 수 있는 금액은 최대 25유로입니다.
※ 주의 – 등기우편은 일반 우편에 비해 더 가치 있는 내용물이 포함되어 있다고 가정되기에 부도덕한 이에 의한 도난의 위험이 상시 존재합니다. 현금, 상품권, 비행기 티켓, 귀금속 등 금전적, 물질적 가치가 높은 내용물은 절대 일반 등기우편으로 보내지 말 것을 Deutsch Post는 경고합니다.
이러한 실제 가치가 있는 우편물은 Einschreiben Wert를 이용하여 손실 발생 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배송 방법에도 보장 범위엔 한계가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택배 관련 사기 급증, 연간 5만건 이상 – 이웃을 위해 택배를 맡아줄 때 주의해야 할 것
선물이 오가는 연말연시, 택배 관련 사고가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택배 사기는 형태도 유형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웃을 위해 대신 택배를...
[Tim 칼럼]이사하거나 잠시 독일에 머무르지 않을 경우 효과적인 우편물 관리 방법
독일은 정부 기관들과 대기업들과 공식 문서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경우, 그 방식이 아직도 상당히 구식입니다. 아직도 많은 절차가 편지로 이루어집니다....
그나마 가장 안전한 우편물 배송 방법 ‘가치 증명 등기 Einschreiben Wert’
등기 우편 발송 시 Einschreiben Wert를 추가하면 Deutsche Post는 현금 및 귀중품의 가치에 관한 책임을 집니다. 우편물이 수취인에게 도착하지 않는 경우, 현금 가치 최대 100유로에서 물질적 상품은 최대 500유로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수수료가 4.45유로인 Einschreiben Wert 추가 설정이 권장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품권(현금)
– 각종 티켓
– 스마트폰
– 보석류
– 신용카드
– 시계
– 아마존/이베이 판매 상품(최대 하루에 5개)
– 차량 등록증, 계약서 같은 중요한 문서
※ 주의 – Einschreiben Wert 추가는 인터넷 신청이 불가하며 우체국을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우편물 외부에 귀중품 혹은 중요 서류의 내용과 가치를 암시하는 표시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Einschreiben Wert를 추가하여도 실제로 분실된 경우 발송인은 우편물 내용을 스스로 증명해야 합니다.
역시나 독일의 우편물 발송에도 모든 영수증을 모으고 내용물을 보내기 전 사진 촬영으로 원본 이미지 증거와 근거를 남기는 철저함이 필요합니다.
등기 종류별 분실 및 파손 시 보상 금액
▸ 일반 등기 Einschreiben – 최대 25유로
▸ 방문 등기 Einwurf-Einschreiben – 최대 20유로
▸ 수취 확인 등기 Einschreiben mit Rückschein – 최대 25유로
▸ 가치 증명 등기 Einschreiben Wert – 현금 최대 100유로 / 물적 가치 최대 500유로
작성: 오이스타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