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언어든 모욕적인 표현이 있습니다. 사용할 일은 많이 없지만, 미리 알아두면 모욕을 당하거나 그러한 상황에 처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모욕죄로 처벌을 받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독일에서 사용되고 있는 모욕적인 단어 및 표현을 세 단계로 나눠 정리했으며, 모욕적인 표현으로 받을 수 있는 처벌의 정도도 살펴보았습니다.
1단계, 바보와 같은 순한 맛 표현
많이 사용하는 바보(Idiot)라는 표현을 더 약하게 표현한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Depp이라는 단어입니다. 친구가 바보 같은 짓을 했다고 말하고 싶을 땐, ‚Du bist ein Depp‘이라는 문장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의미의 Trottel이라는 단어도 있습니다. 이 단어는 누군가 서툴고 실수를 자주 한다는 것을 강조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보다 조금 더 강한 표현으로는 Kanller(Knallkopf)가 있습니다. 눈에 띄게 어리석다는 의미인 이 단어는 긍정적으로 쓰일 때도 있습니다. Der Frechdachs는 그대로 해석하면 장난꾸러기 오소리이며, 실제로는 장난꾸러기 아이를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성향을 비난하는 단어도 있습니다. Schnösel은 속물이라는 단어지만, 교만하고 부유하고 오만한 사람들에게 쓰는 말입니다. 영어로는 Prig로 번역됩니다.
형용사 약한(weich)을 활용한 단어 Weichei도 모욕을 위한 표현입니다. 부드러운 달걀처럼 감히 뭔가를 시도하지 못하는 사람. 즉, 겁쟁이를 표현하고 싶다면 이 단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똥이라는 의미의 Schisser 역시 겁 많은 사람을 나타내는 단어이며, 두려움 때문에 바지에 큰일을 볼 것 같은 겁쟁이를 의미합니다. Mist(Miststück)는 원래는 쓰레기라는 뜻이며, 실제로는 젠장과 비슷하게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 특히 Miststück은 여성에 대한 전형적인 모욕입니다.
어느 나라나 출신 국가에 따른 모욕적인 표현도 있습니다. 감자(Kartoffel), Hans 등의 표현은 독일인을 향한 표현이며 터키계 이민자들이 사용하며 알려진 단어입니다. 비슷한 의미로는 Alman입니다. 아랍어로 독일을 뜻하는 이 단어는 위의 두 표현과 달리 터키계, 아랍계 이민자들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지역 차이에서 생성된 표현도 있습니다. Saupreiß는 바이에른에서만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현재는 그러한 경향이 줄었지만, 바이에른 사람들은 다른 지역 사람들과 자신을 구별하길 원했습니다. 그래서 바이에른 사람이 아닌 사람들을 Saupreiß로 칭했다고 합니다.
2단계, 부정적이고 비교적 강한 표현
가벼운 표현보단 모욕의 의미가 조금 더 강화된 단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단어들은 사용했을 때 듣는 사람이 기분 나쁠 수 있는 가능성이 훨씬 높으니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Idiot과 Hirni는 각각 바보, 뇌가 없는 인간 등으로 해석됩니다. 이 중 Idiot은 사고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일컫는 의학적 진단 용어였습니다.
오늘날에는 잘 사용되지 않지만, 사회적 지위에 따른 부정적인 표현도 있습니다. 교육을 받지 못한 농촌 지역 사람들에게 쓰는 단어 Bauer와 교육을 받지 못한 노동자를 뜻하는 Proll이 그것입니다. 그 반대에 선 사람들은 Bonze라고 불리며, 높은 지위에서 오만한 모습을 보이는 사람을 경멸의 언어로 표현합니다. 현재 많이 쓰이는 표현은 Hartzer입니다. 장기 실업 수당인 Hartz IV를 받는 사람들을 가리키며, 경멸 또는 자기비하적 표현으로 사용됩니다.
마마보이라는 표현을 독일어로 한다면 Muttersöhnchen입니다. 어머니의 말에 의존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Alki는 술의 약어이자 속어입니다. 낮은 사회 계층에서 주로 사용되며, 일부 지역에서는 Suffi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과거 사생아를 가리킨 단어 Bastard는 현재까지 살아남아 열등한, 타락한, 불명예스러운 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독일에서 동물과 비교하는 욕은 가벼운 것이 없습니다. 소(Kuh)는 소의 게으른 점을 활용한 모욕 표현이며, 여성을 향한 욕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한편, 원숭이(Affe)라는 표현은 ‚약간 미쳤다‘고 표현하고 싶을 때 사용되기도 하고, 비인간화하거나 인종차별주의자를 가리킬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짭새와 같이 경찰관을 모욕하거나 경멸하는 단어 황소(Bulle)가 있기도 합니다. 주로 터키 또는 아랍계 이민자들이 사용하는 모욕적인 단어는 개(Hund)가 있으며, 뱀(Schlange)은 교활한 여자를 가리킵니다.
성적인 표현도 많습니다. 창녀(Schlampe)는 여지없는 모욕 표현입니다. 다음으로 동성애자를 뜻하는 단어 schwul(Homo, Tunte) 등도 경멸의 의미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들어봤을 수 있는 Scheiße는 많이 사용되는 만큼 활용법과 그 의미가 조금씩 다릅니다. Du bist scheiße는 강한 비난의 표현입니다. 하지만 Scheiß-Auto 또는 Scheiß-Deutscher 등 형용사로서의 기능을 하면 해당 단어의 품질을 설명하는 것으로 바뀝니다. Scheiße와 비슷한 방식이 있다면 바로 Drecks입니다. 더러운이라는 뜻의 이 단어는 형용사로 사용될 때 일반적인 의미로 변경됩니다.
Kanake는 터키계 이민자, 아랍계 이민자를 향한 모욕입니다. 미국의 Nigger와 비슷한 느낌이며, 미국의 흑인들이 이 단어를 자체적으로 사용하기도 하듯, 독일에서도 그렇게 활용도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인종 차별에 대한 비난으로 Nazi를 외쳐본 적이 있다면 이 단어를 알 수 있습니다.
외모와 관련된 단어도 많습니다. Mongo는 1960년까지 몽골에서 온 병이라고 생각했던 다운증후군이 있는 사람을 가리키는 모욕적인 단어입니다. 그 외에도 장애인을 뜻하는 behindert, 선천적 결함이 있는 생물을 일컫는 Missgeburt, 못생긴이라는 단어의 hässlich, 다진 고기 얼굴처럼 생겼다고 모욕하는 표현은 Hackfresse, 뚱뚱한 사람을 비방하는 단어Fettwanst(fett) 등이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외국인이 실수하기 쉬운 독일어 문법 10
독일어는 배우기 어려운 언어입니다. 유네스코에서 선정한 가장 어려운 10가지 언어 중 7위를 차지할 정도입니다. 특히 어려운 부분으로 꼽히는 것은 단연...
직장 생활, 독일어는 얼마나 잘해야 할까?
Alberto Masnovo/shutterstock.com 독일 직장에 취직하려면 독일어 능력은 어느정도 되어야 할까? 취직을 할 때 독일어 능력을 증명해야할까? 지인들 중에 나처럼 독일 내...
3단계, 사용 전 무조건 주의해야 하는 표현
마지막으로 사용에 절대적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표현입니다. 이 단어들은 사용 시 듣는 사람이 심한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며, 싸움으로 번지거나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갈 수 있으니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Penner는 노숙자를 뜻하는 고전적인 욕입니다. 잠을 뜻하는 오래된 단어 pennen에서 온 단어입니다. 돼지라는 뜻의 Schwein과 Sau도 강한 의미를 지닙니다. 돼지가 매우 불결하다는 오해에서 비롯되었으며, Sau는 암퇘지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 단어 역시 다른 단어와 결합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Schweine-System(돼지같은 시스템)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는 주로 좌익 극단주의자가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사람을 속이는 사람에겐 쥐(Ratte)라는 표현을 하고, 해충 같은 단체엔 실제로 해충(Ungeziefer), 즉 벌레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동물과 관련된 표현은 한국어와 닮은 점이 많습니다. 이 단계에서 성적인 모욕은 수위가 높습니다. 개자식(Hurensohn), 여성의 성기(Fotze), 엉덩이 새끼(Arschficker), 자위하는 남자(Wichser) 등입니다. 엉덩이를 뜻하는 Arsch(Arschloch)도 비슷한 의미의 모욕 표현입니다.
Bimbo는 흑인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하지만 점차 모욕적인 표현으로 바뀌는 중입니다. 유대인이라는 뜻을 지닌 Jude는 중립적인 단어이지만, 터키 또는 아랍계 시민이 모욕으로 자주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그 외에도 폴란드인을 모욕하는 단어 Polacke, 아시아인을 욕하는 단어 Schlitzauge, 이탈리아 사람을 모욕적으로 부르는 단어 Spaghetti(Itacker), 프랑스인을 개구리 먹는 사람으로 표현해 모욕하는 단어 Froschfresser(Franzacke), 오스트리아 사람을 향한 Schluchtenkotzer가 있습니다.
잘못하면 모욕죄, 벌금은 얼마일까?
모욕 표현을 잘못 사용하면 형법 185조에 의해 벌금이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속하는 행위로는 모욕적 언사와 가운데 손가락 보여주기, 침 뱉기, 머리카락 자르기 등이 있습니다. 개별 단어마다 정해진 벌금액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간의 판례를 통해 본 모욕죄 벌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Dumme Kuh(멍청한 소): 300유로
blödes Schwein (바보같은 돼지): 475유로
가운뎃손가락을 올리는 모욕: 4,000유로
Wichser(자위하는 남자): 1,000유로
Idiot(바보): 1,500유로
Schlampe(창녀): 1,900유로
Alte Sau(늙은 암퇘지): 2,500유로
실제 벌금형을 받은 단어를 살펴보면 2단계부터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욕죄는 기본적으로 친고죄입니다. 즉, 당한 사람이 독일어가 부족해서 이를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한다면 제3자가 대신 신고할 수 없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모욕적인 표현이 명예를 훼손했을 때, 듣는 사람이 감지할 수 있을 때 범죄적 의미의 모욕이 성립됩니다. 모욕의 표현 중에 중립적인 의미가 있는 단어라면 논쟁의 여지가 발생하지만, 위에 벌금을 받은 단어들처럼 명백하게 모욕하는 의지가 담긴 단어라면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작성:알덴테 도마도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독일에 있는 우리 한인들은 어디에 얼마를 쓰며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 재미있는 질문들을 아래의 설문을 통해 답변해 주시면 아주 아주 재미있는 결과와 기사들로 보답하겠습니다.(설문조사 링크)
- 구텐탁코리아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 제보 및 기사 요청을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사 제보: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