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0년 독일에서 꽃과 식물 판매 규모는 103억 유로에 도달했습니다. 또한, 이 수치는 오래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에는 집들이에 초대 받거나 축하할 일이 있을 때, 꽃을 선물하는 문화가 광범위하게 퍼져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그만큼 꽃 선물과 관련된 에티켓도 다양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오해를 피하고자 꽃 선물 에티켓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꽃다발을 선택하는 요령도 알아보았습니다.
상황에 따른 꽃다발의 볼륨
꽃다발의 볼륨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감사의 표시나 가볍게 선물하는 용도라면 작은 꽃다발로 충분합니다. 하지만 생일이나 파티, 결혼식과 같은 행사에서는 더 큰 볼륨의 꽃다발을 선물해야 합니다. 또한, 받는 사람의 선호도를 미리 파악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좋아하는 색상이나 꽃 종류를 선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절한 꽃다발을 선택하는 요령
만약 받는 사람의 선호도를 잘 모른다면 다른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사무실이나 병원, 아이가 태어난 집에 선물하는 꽃다발은 향기가 적을수록 좋습니다. 강한 향이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호도를 모를 때는 다채로운 색으로 이뤄진 꽃다발을 선택하길 권합니다. 그 외에도 꽃말을 참고해 적절한 의미를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식입니다.
흰색 꽃다발은 선물하지 않는다
독일에서는 흰색 꽃으로만 이뤄진 꽃다발을 선물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흰색 꽃이 ‚죽음‘ 이라는 상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나이 든 사람에게 흰색으로만 된 꽃다발을 선물하는 것은 실례가 될 수 있으니 받는 사람이 흰색 꽃을 좋아한다는 확신이 있을 때만 선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찬가지로 한국에선 인기가 있는 말린 꽃을 선물하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독일에서는 말린 꽃이 슬픔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빨간색 꽃다발은 사랑하는 사람에게만?
마찬가지로 빨간색으로만 이뤄진 꽃다발도 선물하기 전 생각해야 합니다. 빨간색 꽃다발은 독일에서 ‚사랑‘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빨간 장미로만 이뤄진 꽃다발은 사랑하는 사람에게만 주는 것이 보통입니다. 빨간 장미를 주고 싶다면 다른 색 꽃과 섞어서 꽃다발을 만들길 권합니다.
13개로 이뤄진 꽃다발을 피하자
꽃다발을 만들 때, 홀수로 구성되어야 예쁘게 묶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많은 꽃가게에서 홀수로 구성된 꽃다발을 만듭니다. 만약 직접 꽃을 선택해서 꽃다발 제작을 요청한다면 13개만을 꼭 피해야 합니다. 독일에서 13은 불길한 숫자이기 때문에 실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퇴원할 때 꽃 선물은 금기
병문안 시 꽃다발을 가져가는 것은 일반적인 일입니다. 하지만 퇴원을 기념하는 꽃 선물은 독일에서 적절하지 않습니다. 오래된 미신에 따라 퇴원할 때 꽃다발을 받으면 다시 병원에 돌아오게 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병원에 입원 중이거나 완전히 퇴원한 지 며칠이 지난 상태일 때 꽃다발을 건네는 것이 좋습니다.
꽃다발에 엽서나 편지가 있으면 금상첨화
직접 전달하는 꽃다발에도 혹은 배송으로 전하는 꽃다발에도 엽서나 편지가 있으면 가장 좋습니다. 특히 행사나 파티와 같은 자리에선 여러 꽃다발이 동시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여기에 엽서나 편지가 있어야 선물한 사람을 알 수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이 아니라면 되도록 직접 작성한 엽서나 편지를 함께 선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물하기 전 포장 상태 잘 확인하기
꽃집에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꽃다발을 제작할 때는 포장 상태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투박한 종이로 포장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되도록 꽃다발의 색과 어울리는 포장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꽃 손질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장미 가시를 적절히 제거해 다치는 일이 없어야 하며, 꽃다발 아래에 부케 커프를 사용해 물이 흐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센스있는 꽃다발 선물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3가지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 가능하면 계절 꽃을 고르고, 꽃 구성이나 형태를 심플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받는 사람이나 주는 사람이 좋아하는 꽃을 고르는 것입니다.
계절 꽃을 선택하는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 먼저 환경적인 측면입니다. 꽃을 기르기 위해, 배송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꽃의 지속성 측면입니다. 계절 꽃이나 지역에서 자란 꽃을 선택하면 다른 꽃보다 오래 지속됩니다. 마지막으로 가격적 측면입니다. 일반적으로 계절 꽃은 공급이 많아 다른 것보다 저렴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맥주보다 커피를 더 좋아하는 독일 사람들, 신선한 커피를 쉽게 구하는 생활팁
많은 사람이 독일은 맥주의 나라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어쩌면 독일은 커피의 나라라고 말하는 것이 더 어울릴지도 모릅니다. 독일의 커피 소비량은 지난...
독일의 대표 음식 20선
독일은 유럽 대륙 중간에 있어서 해외 식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길거리에도 그만큼 외국 식당이 많습니다. 하지만 독일에도 독일 특유의 음식은...
아이가 태어난 집에는 성별에 맞는 꽃다발
출산을 축하하는 꽃 선물은 되도록 향기나 알레르기를 덜 유발하는 구성으로 해야합니다. 여기에 태어난 아기의 성별에 맞는 구성을 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여아에겐 핑크색 장미와 카네이션, 거베라 등으로 이뤄진 꽃다발을, 남아에겐 아프리카 백합이나 수국 등으로 이뤄진 꽃다발을 선물하면 됩니다.
생일 파티에는 다채로운 색상의 꽃다발
생일 파티 분위기를 잘 살리기 위해선 특정 색상보다는 다채로운 꽃다발을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종류의 꽃을 섞고, 양치류 또는 장식용 잎을 충분히 더해 볼륨감까지 살려주면 좋습니다.
어머니의 날에는 화려하고 풍성한 꽃다발
어머니의 날 선물 꽃다발은 풍성하고 화려한 것이 좋습니다. 가장 먼저 카네이션은 꽃다발에서 빠질 수 없는 구성입니다. 여기에 존경과 감사를 표현하는 핑크 장미와 행복과 희망을 뜻하는 주황색 장미, 존경과 애정을 상징하는 백합 등을 더해 선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시기의 계절 꽃은 튤립으로 색상에 따른 꽃말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작성:알덴테 도마도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