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선 이미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 잡은 건조기. 독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고 있습니다. 독일에서 볼 수 있는 건조기 종류에는 배기 공기건조기, 응축 건조기, 열 펌프 건조기, 회전식 건조기 등이 있으며 그중 경제적이며 가장 인기 있는 타입은 열 펌프 건조기입니다. 회전식 건조기는 전기 요금을 일 년에 최대 80유로 정도를 절약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초기 구매 비용이 비싸기도 합니다.
건조기는 사용이 편리하나 다른 가정용 전자 제품 중에서도 가장 전력 사용량이 많은 제품입니다. 여름철엔 밖에서 세탁물을 건조하고 봄, 가을, 겨울에만 사용하는 것도 전기 사용을 줄이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른 건조기 방식과 차별되는 열 펌프 건조기 장점
배기가스 공기건조기, 응축 건조기에 비해 에너지 소모량이 적어 에너지 효율 클래스 A+++이며 모델/제품에 따라 기존의 건조기술에 비해 약 50%의 전력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열펌프 건조기는 배기 공기건조기와 달리 습한 열기를 방출하지 않아 보눙, 하우스의 모든 장소(거실, 방, 욕실, 켈러, 주방 등)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발코니와 같은 밖은 겨울철 서리, 이슬 등의 습기와 낮은 온도로 제품의 손상이 일어날 수 있어 설치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상적인 건조기 설치 온도는 +2 ℃~+35 ℃입니다.
빨아들인 물은 제품 내부의 물통에 모이며 이는 응축 건조기의 작동 방식과 동일합니다. 건조에 필요한 열은 기기에서 발산되지 않고 재사용되는 방식으로 응축 건조기에 비해 전기 소비량은 현저히 적어(최대 50%) 경제적인 에너지 효율 A~A++의 등급 제품이 많습니다.
열 펌프 건조기의 단점
배기 공기 건조기나 응축방식에 비해 소음이 더 많이 생겨 작은 집이나 방음이 잘 안되는 보눙타입엔 부 적합할 수 있습니다. 또 응축 방식에 비해 제품 단가가 다소 비싼 가격도 단점이라고 할 수 있으나 AEG, 보쉬, 파나소닉, 지멘스, 베코 등 많은 전자제품 브랜드에서 만들어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2021년 열 펌프 건조기 탑 7
Miele TSB 143 WP (A++)
Beko DPS 7405 W3 (A++)
AEG T8DBA3 (A+++)
Bosch WTX87E40 Home professional (A+++)
Siemens WT47XE40 IQ800 (A+++)
Siemens WT47R440 Iq500 (A+++)
Bosch WTX87M00 serie 8 (A+++)
열펌프 건조기 사용 시 예상되는 전기 요금은?
다른 건조기 작동 방식에 비해 에너지 효율 면에서의 경제적인 효과로 최근 몇 년간 많은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비가 자주 내리고 습한 가을, 겨울의 독일 기후에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서 동시에 쾌적한 빨래건조를 가능케 합니다.
자주 세탁을 한다면 전력 소비량을 특히 중점적으로 볼 필요가 있으며 처음 구입 비용이 다소 높더라도 A+++에너지 등급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리합니다.
예) AEG T68680IH 8kg 용량 (A+++) : 소비전력 700W로 평균 일주일에 5일 사용 시 1년 간 총177KW를 소비하게 되며 30센트/KW의 전기 요금으로 연간 약 60유로의 전기요금을 지불하며, AEG T7DE76485 (A+) 일주일에 4-5회 사용시 1년간 약 300KW가 필요하며 연간 약 100유로의 전기 요금 발생하나 건조시간이 짧음
내게 맞는 건조기 용량은?
1인 가구 : 3~5 kg
2인 가구 : 5~6 kg
가족 : 7~9 kg (4인 가족이 상인 경우는 9kg 이상 선택이 바람직)
작성:무쏘뿔맘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링크를 통해서 제품을 구매하시면 구텐탁코리아는 소정의 수수료를 판매자로부터 받지만, 구매하시는 분들의 최종 가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