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노동 시장은 급변하고 있으며 독일 경제는 물론 구직자도 이에 대비해야 합니다. 특히 환경의 질을 높이고 회복하는 데 기여하는 ‘녹색 일자리 Grüne Jobs’는 독일에서만 수십만 명의 추가 인력이 필요합니다. 전통적인 농업부터 제조, 운송, 건축, 에너지 및 행정 서비스까지 친환경 산업은 거의 모든 경제 분야에 존재합니다. 현재 독일 취업 포털의 1,700개 채용 정보 중 약 700개가 ‘재생 에너지’와 관련되어 있으며 이는 10년 전 오늘보다 훨씬 높이진 수치입니다. 다음은 독일의 미래를 주도할 유망한 친환경 녹색 일자리 직업군 Top 4입니다.
장래가 촉망되는 녹색 일자리 Top 4
1. 재생 에너지 엔지니어 Erneuerbare Energien Ingenieur/in
이 분야의 전문가들이 독일의 에너지 친환경 전환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핵심 역량은 물, 태양, 바람과 같은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부터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소비자에게 장기적인 친환경 에너지 공급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풍력 발전소를 계획하거나 최적화하고, 광전지 시스템, 태양열 시스템, 바이오가스 연소 시스템 또는 차량용 베터리 기술 등이 포함됩니다. 이 분야의 직종은 독일에서 특히 전망이 밝습니다. 독일 경제부 Wirtschaftsministeriums의 연구에 따르면 2050년까지 재생 가능 에너지와 관련하여 230,000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생 에너지 엔지니어로서 기대할 수 있는 평균 연봉은 52,900유로, 월급은 4,400유로입니다. 이는 시간당 임금 27.55유로에 해당합니다. 독일에서 재생 에너지 엔지니어에 대한 구인은 겔젠키르헨 Gelsenkirchen과 같은 공단 도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2. 환경 기술 엔지니어 Umwelttechnik Ingenieur/in
환경 공학자의 기본 목표는 최신 기술과 장치를 사용하여 영구적으로 자원을 절약하며 환경을 보호하는 산업 생산을 창출하는 동시에 사람과 동물을 위한 최상의 생활 조건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특히 물, 공기, 폐기물 분야에 적용됩니다.
이들의 주요 업무는 특히 오염 물질과 소음으로부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 프로세스 및 조치를 계획, 개발 및 모니터링하는 것입니다. 또한 환경 기술자로서 종사자는 사람, 동물 및 식물에게 최적의 생활 공간을 제공하고 기업에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한 생산 방법을 제공하는 기술 솔루션을 만듭니다. 이들이 개발하는 기술 솔루션에는 장치와 기계 뿐만 아니라 전체 기술 시스템, 프로세스 및 관리 시스템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이 직종의 미래는 농업, 건설산업, 에너지 분야는 물론 각종 환경 협회 및 시민 단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치를 인정받게 될 것입니다.
환경 공학자의 평균 연봉은 약 54,257유로입니다. 특히 독일의 제조 및 생산 산업 분야에서 더 높은 보수와 대우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 분야의 환경 공학자 수요가 늘고 있으며, 환경 공학자로서 이 분야에서 더 높은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독일 관련 종사자의 초봉은 연간 47,000유로로 비교적 높은 편이며 이는 보유한 학위에 따라 다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2024 직원들이 원하는 근무 환경과 평균 급여 인상 범위는?
현재 독일은 전문 인력 부족과 인구 감소로 노동 인력난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산업 분야의 고용 시장 분위기는 고용주가...
미래의 독일 연금(2023년 독일 연금 보고서 요약)
지난해 3월, 독일 연금보험 협회 회장인 로스바흐는 “현재 독일 연금은 안정적이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라고 밝힌 적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말에...
3. 환경 정보 전문가 Umweltinformatiker/in
환경 기술 엔지니어가 기술의 실제 적용을 다루는 반면, 환경 정보 전문가의 업무 초점은 기술의 활용과 데이터 분석에 있습니다. 크고 복잡한 양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환경 데이터와 관련된 패턴과 추세를 찾습니다. 이를 위해 알고리즘과 최근엔 AI의 학습 능력을 사용하여 환경 자원에 대한 최상의 모니터링 및 관리를 위한 자체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환경 정보 전문가는 경제, 생태, 사회적 관점에서 기업과 국가의 IT 프로세스를 최적화합니다.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 피해를 줄이는 것을 최종 목표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구현합니다. 또한 수많은 테스트와 산업 종사자 교육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환경 보호 및 제어 역할을 수행합니다. 업무 특성상 특히 건설이나 국토 개발 컨설팅 분야에서 수요가 많습니다.
독일 내 환경 정보 전문가의 연령별 평균 총급여는 5,725유로입니다. 가장 높은 수입을 올리는 환경 정보 전문가는 55세 이상의 연령층으로 평균 급여는 6,750유로 이상이며 이들의 숫자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 독일의 환경 정보 전문가 관련 학위 프로그램(링크)
4. 재활용 전문가 Recycling-Spezialist/in
독일은 세계 최대의 폐기물 생산국 중 하나입니다. 시대의 요구에 발맞춰 이 분야의 목표는 폐기물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재활용 전문가는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을 줄이고 처리하는 개념을 개발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현재 폐기물 흐름을 분석하고 재료의 재사용 옵션을 결정하며 폐기물 분리 및 수집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상적으로 이들의 주된 업무는 매립지의 폐기물 양을 최소화하고 귀중한 자원의 재사용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재활용 전문가들은 전문 지식을 통해 생산의 핵심 영역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리사이클링 경제에 결정적인 기여를 합니다. 이러한 경제 원칙은 무엇보다도 제품과 포장이 수명 주기가 끝난 후 쉽게 재활용, 분해 및 재사용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환경친화적인 제품 사용 및 폐기에 대한 새로운 요구 사항이 높아지면서 이 주제는 제조 회사뿐만 아니라 공공 및 민간 폐기물 처리 회사에서도 점점 더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독일의 재활용 전문가로서 연간 평균 44,766 유로의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초봉은 22,300유로에서 29,796유로로 연방주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잠정적인 급여 상한선은 60,510 유로입니다.
★ 대부분의 녹색 일자리가 추구하는 구직자 자격의 초점은 컴퓨터 공학 및 자연 과학 분야에 집중되어 있으며, 제조 및 건설 산업과 관련된 인력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독일의 녹색 일자리는 ‘신생 스타트업’ 기업들의 주도로 활발히 제공되고 있습니다.
★ 또한 주목할 점은 조경 전문가 및 조류학자에 대한 수요 역시 여전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지속 가능한 제품과 혁신을 갖춘 독일의 친환경 스타트업 기업 리스트(링크)
- 작성: 오이스타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