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이거나 저렴한 학비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으로서 독일에서 공부하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듭니다. 독일에서 유학 중인 유학생이 학비와 생활비로 필요한 자금은 한 달에 약 900유로 정도입니다. 물론 독일에서도 학생을 재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장학금이나 다양한 학자금 대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전제 조건은 EU 시민과 비EU 출신 학생이 매우 다르며 관련 규정은 신청 학생의 상황에 따라 다소 복잡합니다. 다음은 비EU 출신 유학생이 독일에서 학업을 목적으로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에 관한 가장 궁금한 질문과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독일 전역의 학비는 무료?
대부분 독일의 주립 대학이나 공립대학에서는 수업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독일 유학을 위한 학비가 전면 무료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최근 독일의 일부 연방 주는 외국 출신 및 장기 학업 중인 학생에게 학비 및 개인 기부금을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주 도시가 Stuttgart인 Baden-Württemberg를 시작으로 2017/18 겨울 학기부터 학업 목적의 비EU 출신 학생은 연방 주 고등교육법(LHGebG)에 따라 학기당 1,500유로의 개인 기부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두 번째 학위의 경우 학기당 650유로가 청구됩니다. 또한, 독일 전역의 사립대학의 경우 비교적 비싼 학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 독일 사립 대학의 연간 학비는 최대 30,000유로입니다.
독일 유학생의 평균 생활비는?
독일의 국제법에 따르면 모든 유학생은 적어도 독일 유학 첫해 동안 학업 자금과 생활비를 조달할 수 있도록 은행 계좌에 최소 10,332유로가 있어야 한다고 규정합니다. 이 규정은 외국인 학생이 독일에서의 학업을 위해 매달 최소 861유로가 필요하다는 발상에 근거합니다. 일반적으로 매월 소요되는 필수 비용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임대료 – 월 175~350유로
• 교재 및 학습 자료 – 월 25~50유로
• 식비 – 월 150~300유로
• 건강 보험 – 월 110유로
• 공영 방송료(ARD/ZDF 기부금) – 월 18.36유로
※ 1회성 추가 비용
• 임대 보증금 – 기숙사 방 기준 400유로
• 거주 허가증 신청 – 100유로(비EU 출신 학생은 거주 허가를 위해 은행 잔고 약 9,000유로 증명)
비EU 출신 학생들은 독일에서 어떤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나요?
기본적인 독일의 학자금 대출 시스템은 독일 시민은 물론 비EU 국가의 학생을 포함하여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비EU 국가의 학생들이 실제 학자금 대출 승인으로 이어지는 확률은 상당히 줄어듭니다. 다음은 외국인 유학생에게 최소한 승인 가능성이 있는 대출 프로그램 목록입니다.
• BAföG
Bundesausbildungsförderungsgesetz의 약자인 BaföG는 독일 정부에서 제공하는 사회적 혜택으로서, 경제적 또는 사회적 상황과 관계없이 모든 학생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이 혜택은 이론상 독일 시민뿐만 아니라 외국인 학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EU 출신 학생에게는 아래와 같은 엄격한 요구 사항이 적용됩니다.
– 난민, 망명 자격이 있는 자 또는 이란, 이라크, 시리아, 소말리아, 에리트레아 출신의 망명 신청자
– 독일 영주권자 및 부모 중 한 명이 독일 또는 EU 국적 보유
– 독일에 영주권이 있고 배우자 또는 동거인이 독일 또는 EU 시민권자
– 부모 중 한 명이 지난 6년 동안 독일에 거주했으며 최소 3년 동안 고용상태 유지
– 학업을 시작하기 전 최소 5년 동안 독일에 거주했고 거주 허가를 승인받은 자
위 사항 중 하나에 포함될 경우 유학생은 BAföG 대출 수혜 자격이 있습니다.
• 독일 연방 행정부 학자금 대출 프로그램
Bundesverwaltungsamt에서 제공하는 학자금 대출은 독일 학생 외에도 비EU 국가의 학생들에게 제한적으로 제공됩니다. 그러나 BaföG와 마찬가지로 비EU 국가의 학생이 이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 까다로운 자격이 요구됩니다.
– 신청서 제출 당시 영주권 및 시민권을 가진 독일인 또는 EU 시민의 배우자 또는 동거인
– 영주권 및 시민권을 가진 독일인 또는 EU 시민의 자녀
– 학업을 시작하기 전 최소 5년 동안 독일에 거주했으며 생활비를 스스로 조달할 수 있는 거주 허가증 소유자
• KFW 학자금 대출
Kreditanstalt für Wiederaufbau(KFW)는 독일에서 가장 잘 알려진 학생 대출 기관 중 하나입니다. 전통적인 학자금 대출의 목표는 독일에서 학업 자금을 조달하고 학생들이 생활비를 충당하는 데 있습니다. 독일의 학생들은 누구나 알고 적극 활용하는 KFW 대출은 비EU 출신 학생들에게 여전히 충족해야 할 자격 요건이 있습니다.
– 신청 연령 18세~44세
– EU 시민권이 있거나 독일에서 3년 이상 거주한 EU 시민의 가족이거나 독일 시민의 가족인 경우
– 독일 또는 해외 독일 학교에서 고등 교육 입학 자격을 취득한 Bildungsinländer/innen
– 위 3가지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해당 학교 또는 등록한 독일 대학의 인증서 필요
※ 요건이 충복 됐음에도 KfW 학자금 대출이 거절될 수 있나요?
개인 파산과 같은 특별한 경력이 있는 사람만 거부될 수 있습니다. KfW는 학자금 대출을 승인할 때 SCHUFA와 연계하거나 신용 평가를 하지 않습니다. 또한 학자금 대출 자체는 신용도나 SCHUFA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민간 장학 재단
가능한 대안으로, 특별 학자금 대출을 제공하며 비EU 출신 학생들을 지원하는 민간 재단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한 재단 중 하나는 E.W. Kuhlmann-Stiftung입니다. 장학 재단을 통한 일반적인 대출금 신청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독일의 정식 대학에 등록된 학생
– 24개월 이내에 학업을 마침
– 졸업 후 즉시 취업
• 졸업생을 위한 총학생회 학자금 대출 지원 프로그램
독일 대학교의 예비 졸업생이자 비EU 출신 학생으로서 학생회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학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학업 마지막 학기에 이 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출신 국적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음 사항이 중요합니다.
– 실제로 재정적 도움이 필요한 학생
– Studentenwerk(학생회) 네트워크에 속한 대학에서 학업 중인 학생(소속 대학 웹 사이트 참조)
– 신청 시 소득과 고용 관계를 증명할 수 있고 독일 영주권이나 시민권을 소유한 보증인
• 민간 은행 학자금 대출 프로그램
지금까지 나열된 옵션 외에도 거주 도시의 개별 은행에서 제공하는 학자금 대출 프로그램을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은행에 계좌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Sparkasse Herford 같은 은행은 학생들에게 자체 학자금 대출을 제공합니다. 독일에서 금융권을 통한 학자금 대출 조건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학생의 소득과 관계 없이 부모가 보증
– 담보 불필요
– 지불 및 상환에 대한 고정이자 적용
– 대출금 상환 기간 최대 2년 유예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급여가 높은 아우스빌둥 Top 10 – 외국인 구직자가 도전해 볼 만한 독일의 직업 훈련 수당
직업 선택에 있어 자신의 적성, 급여 그리고 미래 전망 등 많은 요소가 고려됩니다. 외국인 신분으로 독일에서 무난한 정착과 경제적 안정을...
독일에서 학생 신분으로 합법적으로 일하는 방법 – 유학생이 독일에서 일하기 위해 알아야 할 규칙
독일로 유학길에 오른 학생은 누구나 학업과 함께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그러나 EU 외의 국가에서 독일에 입국한 국제...
독일에서 학자금 대출에 대해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요?
학자금 대출에 관심이 있다면 일반 대출 조건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독일 학자금 대출 시스템의 일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출 가능 연령 – 많은 학자금 대출에는 연령 제한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승인 확률이 높은 KfW를 통한 학자금 대출은 18~44세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대출 기간 – 대부분의 대출 제공자는 최대 학업 및 대출 상환 기간을 지정합니다. 이 시기에 학업을 마칠 수 있을지, 졸업 후 대출금 상환이 언제쯤 가능할지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 대출금 상환 – 일반적인 대출금 상환은 졸업 후 6개월에서 23개월의 유예 기간 후에 시작됩니다.
• 대출 가능 전공 – 독일에서 학자금 대출에 관심이 있는 경우 전공 분야의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 대출 가능 학위 – 예를 들어 KfW 대출은 첫 번째 및 두 번째 학위, 대학원 그리고 박사 과정을 지원합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교육 대학, 직업 학교 및 단과로 운영되는 민간 교육 기관의 학업을 위한 학자금 대출은 받을 수 없습니다.
독일에서 학자금 대출에 대한 정확한 조건은 출신 국가, 전공 및 학업 성취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 조건은 해마다 수시로 변경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학자금 대출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관련 기관에 직접 연락하거나 해당 웹 사이트를 확인하여 현재 대출 조건 및 요구 사항을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 오이스타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