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독일의 12월은 예년에 비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날이 더 잦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매서운 추위가 예고되는 가운데 집안 내 커튼을 보온 커튼(Thermovorhängen)으로 교체하면 난방비도 줄이고 실내 온도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외풍 막고 단열효과 뛰어나 실내 온도 유지에 탁월
보온 커튼은 밀도가 높은 재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일반 커튼에 비해 외풍이 침투하기 어렵습니다. 창문과 문 틈에 단열재를 사용해 외부 냉기를 차단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실내 온도가 유출되는 것을 완벽하게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여러 겹의 천을 겹쳐서 만든 보온 커튼을 달면 삼중으로 외풍을 차단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온 커튼은 겨울 뿐 아니라 여름에도 외부 열기가 집 안으로 들어오거나 서늘한 실내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때문에 한 번 설치하면 사계절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온 커튼은 면, 펠트, 폴리에스테르, 벨벳 등이 가장 자주 사용되며 색상 또한 다양하게 제작되어 실내 공간과 잘 어우러지도록 선택 가능합니다. 또한 커튼을 설치하고 제거하는 것이 용이해 창문을 삼중처리 하는 것보다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겨울 난방비 폭탄 – 세입자는 난방 비용 절감을 위해 집주인에게 어떤 요구를 할 수 있을까요?
가스, 전기 및 난방유 가격은 많은 사람에게 악몽입니다. 대다수의 독일 시민은 이미 예견된 엄청난 추가 비용에 각자 대비해야 합니다. 개별적...
당장 실천해야 할 에너지 절약 20계명 – 이렇게 전기, 물 그리고 난방 유지비를 최대한 아끼세요
주택을 소유하든 아파트를 임대하든 가정에서 겨울철 온수와 난방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그 뒤를 잇는 가전제품 및 전자 기기 등 개인의...
보온 커튼의 제 기능을 위해서 창문과 최소 10cm 떨어져 설치해야
보온 커튼은 보다 저렴하고 손 쉽게 난방비를 절약하고 열손실을 피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단열이 잘 되지 않아 개조가 필요한 집에 보온 커튼을 다는 것이 적절한 해결방안이 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 새로운 난방 시스템을 설치하거나 건물 벽의 외장재와 지붕을 수리하고, 새 창을 설치하는 등 근본적인 방식으로 집을 리모델링 해야 합니다.
또한 보온 커튼이 제 기능을 다하려면 창문 가장자리 위로 최소 10cm 정도, 가능하다면20cm 정도 여유를 두고 달아야 한기를 제대로 막을 수 있으며, 출입문에 설치하는 경우에도 창문과 마찬가지로 한기와 외풍을 막고 단열 효과를 볼 수 있어 권장됩니다.
작성: 독일이모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