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을 소유하든 아파트를 임대하든 가정에서 겨울철 온수와 난방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그 뒤를 잇는 가전제품 및 전자 기기 등 개인의 높은 에너지 소비는 결국 국가의 부담이자 개인의 부담입니다. 개인의 부담은 전기세 고지서의 비현실적 금액으로 환산되어 우리의 눈을 놀라게 할 예정입니다. 에너지 위기로 포장된 재정 압박의 시대, 눈물겨운 절약 노력은 일반 가정에서부터 시작돼야 합니다. 다음은 당장 실천하여 전 지구적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개별적으론 에너지 비용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행동 지침입니다.
가정에서 에너지 소모가 가장 많은 활동과 장치 파악하기
가정에서 정상적 삶을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 사용 중 난방, 냉장, 가열, 세척 및 건조는 가장 많은 전기가 소비됩니다. 일반적으로 급속 냉각과 열기 발산을 위한 기기의 사용은 계량기의 회전 속도를 가장 빠르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다음은 일반 독일 가정의 평균적 에너지 소비 비율입니다.
◾ PC, TV, 오디오 – 28%
◾ 세탁 및 건조 – 14%
◾ 조명 – 13%
◾ 냉장 – 11%
◾ 조리 – 9%
◾ 식기 세척 – 8%
◾ 기타(난방, 냉방 및 충전) – 17%
항목별 셀프 에너지 절약 20계명
☘ 난방
1. 난방 1도 낮추기
에너지 절약을 위해 극단적으로 난방을 끄고 추위와 맞설 필요는 없습니다. 난방 온도를 전년보다 1도만 낮춰도 최대 6%의 에너지 절약 효과가 있습니다. 낮 동안 난방을 완전히 끄고 저녁에 켜는 것보다 상시 일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 에너지 소비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급속한 온열과 냉방을 위해선 더 많은 에너지가 소요됩니다.
2. 난방 시스템 효율적으로 조정하기
난방 시스템의 정기적인 유지 관리 및 최적화를 통해 에너지 비용을 최대 15%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조절되는 최신 시스템이 아니라면 직접 필요에 맞게 조정해야 합니다. 방이나 창고 등 사용 공간의 쓰임에 맞게 조절하고 외출 시 온도를 낮추는 평범한 방식으로도 난방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라디에이터를 위한 가구 재배치하기
라디에이터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주변 공간 확보가 최우선입니다. 공기가 잘 순환되어 열기가 집안 깊은 곳까지 퍼질 수 있도록 가구를 최소 30센티미터 정도 떨어뜨리고 커튼이나 덮게가 히터를 가리지 않아야 합니다. 공간의 확장으로 확보된 라디에이터의 자유는 최대 12%의 난방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4. 스마트 온도 조절기로 교체하기
개별 설정이 가능한 스마트 온도 조절기로 이상적인 에너지 절약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라디에이터의 경우 기존 수동 온도조절 헤드를 제거하고 스마트 모델로 교체할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가정에 설치된 구버전 모델과 호환 가능한 어댑터를 구매하여 최신 스마트 조절기를 나사로 고정하면 충분합니다.
5. 정기적으로 환기하기
가정에서 가장 큰 창 혹은 동시에 여러 개의 창을 짧게 열어 강한 공기 순환을 유도합니다. 유입된 신선하고 차가운 공기는 난방의 열기를 다시금 집안 곳곳으로 퍼지게 합니다. 이렇게 짧고 강렬한 간헐적 환기는 연간 난방 비용을 1.5%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겨울 시즌에는 5분이면 충분합니다.
6. 창과 문틈을 통한 에너지 손실 막기
찬 공기의 지속적인 유입은 난방 장치에 더 많은 일거리를 제공하고 노동의 대가는 비용입니다. 창문과 문틈을 저렴한 외풍 차단 테이프나 틈막이로 밀봉하여 궁극적으로 비용 비 에너지 절약 효과는 배가 됩니다.
7. 모든 방과 방 사이 문 닫기
가장 간단하지만 가장 효과 좋은 에너지 절약 팁입니다. 집안의 모든 방문을 닫아 난방비를 최대 5%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복도나 지하실, 창고로 통하는 문으로 열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한기가 맴도는 경로의 문은 항상 닫혀 있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 정부의 에너지 구호책인 12월 가스 요금 전액 지원 혜택은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독일 정부는 지난 9월 모든 근로자에게 에너지 지원금 300유로를 지급하는 구호책에 이어 최근에는 에너지 정책의 일환으로 최대 3,000유로의 경제지원금을 고용주가 근로자들에게...
추운 독일 사무실에서 따뜻하게 일할 수 있는 난방 아이디어 제품 9가지
키보드 자판의 손가락이 얼고 책상 아래 발가락엔 한기가 도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에너지 절약 정책의 일환으로 올해 독일의 모든 직장은 어느...
☘ 온수
순간적으로 물을 가열하는 것 역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8. 샤워는 짧고 미지근하게 끝내기
당연한 듯 쓰는 온수 샤워는 쾌적함을 제공하지만 그만큼 대가가 따릅니다. 가스보일러나 히터를 이용한 전기로 가열되는 물은 샤워 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수온을 평소보다 1도만 낮춰도 에너지 비용이 감소합니다. 평균 샤워 시간이 10분인 3인 가족이 온수기 사용 시간을 6분으로 줄이면 연간 최대 700유로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9. 순간온수기 온도 설정 낮추기
온수기의 최대 온도 설정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설정 온도가 너무 높으면 원하는 온도에 도달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또한 에너지 절약형 샤워 헤드로 교체하여 온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 작은 헤드와 물 분출구는 온수 비용을 최대 30% 절약할 수 있습니다.
10. 냉수로 지갑과 피부 건강 지키기
가급적 세안과 설거지는 냉수를 사용하여 에너지를 절약하고 동시에 지갑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이 없어도 먼지와 이물질을 충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냉수마찰은 피부과 전문의가 권장하듯 건강은 물론 피부에도 좋습니다.
☘ 조리
삼시세끼 집에서 요리할 확률이 높은 가정에서도 에너지 절약형 조리 방식 팁이 있습니다.
11. 조리시 잔열 사용 하기
조리가 끝나기 직전에 인덕션이나 스토브를 끄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남은 잔열은 예상보다 강하여 요리를 훌륭하게 완성합니다.
12. 냄비 뚜껑 씌우고 요리하기
냄비에 뚜껑을 덮고 요리하면 가스 및 전기 소비를 최대 30%로 줄일 수 있습니다.
13. 예열 없이 조리하기
인덕션 사용 시 예열 없이 조리하면 최대 8%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세척 및 건조
14. 식기 세척기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예상과는 달리, 손으로 직접 하는 설거지보다 식기세척기가 물을 더 적게 사용합니다. 최신형 친환경 식기세척기 사용으로 최대 50%의 에너지와 30%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식기세척기의 에코 세척 및 건조 설정으로 더욱 에너지 효율적인 주방 운영이 가능합니다.
15. 세탁기 물 온도 설정하기
개별 섬유에 맞게 설정하여 물과 전기 사용량을 자동 조절하는 최신 모델이 아니라도 세탁 시 직접 수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세탁의 경우 유색 의류는 30도, 흰색 의류는 40도가 적당합니다.
16. 옷 건조는 자연에서 수동으로 하기
건조기의 전기 소비량은 악명이 높습니다. 해가 뜬다면 야외에서 건조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고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독일의 가을과 겨울 같이 불리한 날씨에선 실내의 건조한 바닥이나 통풍이 잘되는 방에서 자연 건조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가전
17. 냉장고 온도 조절하기
종종 가정의 냉장고는 필요 이상으로 차갑게 설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음식을 차갑고 신선하게 유지하기에 최적의 온도는 7도입니다. 냉장고의 온도를 평소보다 1도만 낮춰도 전기 비용은 6% 절감됩니다. 또한 냉동실 온도는 영하 18도가 적당합니다. 1년에 한 번 냉동실의 성에를 제거하며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18. 텔레비전 코드 뽑기
당연하지만, 텔레비전이 커질수록 전력 소비는 늘어납니다. 1인치가 커질수록 크기만큼 전기세는 증가합니다. PDP로 대표되는 오래된 TV는 최신 LED TV에 비해 전기 소모량이 50% 이상입니다. 어떤 모델이든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을 항상 끄거나 코드를 뽑는 것이 에너지 절약에 절대 도움이 됩니다.
19. 데스크탑 PC 사용 줄이기
홈 오피스 근무 시간의 증가로 가정에서 PC 사용이 빈번한 요즘입니다. 쉴 새 없이 돌아가는 본체의 냉각 팬은 전기세 증가의 주범 중 하나입니다. 가능하면 문서 작성이나 검색 업무는 노트북이나 태블릿으로 수행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업무 방식 입니다.
20. LED 전구로 교체하기
많은 독일의 가정에서 에너지 절약의 첫 수단으로 조명을 끄고 촛불을 켭니다. 그러나 우리의 우려와는 달리 조명 사용은 가정 내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적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열등과 할로겐등을 LED로 교체하면 어두운 독일의 겨울밤을 밝히는 에너지 소비를 최대 80%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작성: 오이스타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