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날씨, 좋은 사람들과 모여 야외에서 여유롭게 즐기는 그릴은 단조로울 수 있는 독일 일상에서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소소한 행복 중 하나입니다. 재료와 그릴만 준비되어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 그릴, 하지만 속은 익지 않은 채 금새 검게 그을린 고기, 화재를 의심케 할 정도로 많은 연기와 같은 당혹스러운 경험은 의외로 예상치 못한 행동에서 야기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그릴을 할 때 피해야 하는 행동과 실수, 그리고 실패 없이 그릴을 즐길 수 있는 Tip을 알아보았습니다.
온도를 빠르게 높이기 위해 숯에 변성 알코올을 분사하는 행위
그릴을 가열할 때 이미 첫 번째 실수를 저지르곤 합니다. 일반적인 숯불 그릴 사용 시 숯의 온도를 빠르게 올리기 위해, 변성 알코올을 빨갛게 달아오른 숯 위에 직접 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때 증기에 불이 붙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며, 최악의 경우에는 폭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그릴용 특수 점화 장치나, 종이 혹은 그릴용 연통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며 효과적입니다. 만약 이러한 것들이 주변에 하나도 없다면 감자칩도 숯에 불이 더 잘 붙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솟아 오른 불길을 맥주로 잡으려는 행동
스테이크나 소시지의 기름이 숯 위로 떨어지면 빠르게 불길이 솟아오릅니다. 이 때 종종 자신을 그릴 전문가라 칭하는 사람들은 이미 왼손에 쥐고 있던 맥주병을 거의 본능적으로 그릴 위에 놓여있는 고기와 숯에 붓곤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여러 가지 이유로 피해야 합니다. 우선 숯에 맥주를 붓게 되면, 이미 달아오른 열을 상당히 떨어뜨리게 되며, 재가 날려 음식에 떨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마리네이트를 한 고기라면, 이 맥주샤워로 인해 양념이 씻겨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행동은 맛과 건강을 위해 절대 피해야 합니다.
저 품질의 숯 사용
숯이라고 다 같은 숯이 아닙니다. 숯에도 품질에 큰 차이가 있으며, 품질이 좋을수록 그릴 시 더 많은 열이 발생하며 연기는 더 적게 발생하게 됩니다. 숯 포장에 부착 DIN 씰은 생산 중 품질 표준이 준수되었는지 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석유나 플라스틱과 같은 유해 물질이 포함되지 않았음을 보증합니다.
냉장고에서 갓 꺼낸 음식을 바로 가열 된 그릴에 올리는 행동
그릴을 할 때 아주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그릴이 달궈졌을 때 냉장고에서 싱싱한 재료를 꺼내 올리는 행동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할 경우 음식의 표면은 빨리 익는 반면, 중심부는 낮은 온도로 인해 속이 익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그릴 시, 고기는 약 삼십분 가량 실온에 꺼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다진 고기, 가금류 및 생선은 예외이며, 이러한 종류는 빨리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그릴 직전까지 냉장보관 하여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통계로 보는 독일의 맥주 트렌드, 독일인은 어떤 맥주를 좋아할까?
독일 하면 가장 먼저 맥주가 생각날 정도로 독일 문화에서 맥주는 빼놓을 수 없는 알코올 음료입니다. 독일에서 맥주는 연방 주와 지역에...
독일에서 그릴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레시피 5가지!
날씨 좋은 여유로운 주말, 지인들과 삼삼오오 모여 그릴 파티를 하는 것은 독일 생활의 매력 중 하나입니다. 한국인들에게 삼겹살, 목살에 상추쌈...
너무 일찍 석쇠에 그릴재료를 올려두는 것
고기, 소시지 그리고 야채 등은 불길이 더 이상 솟구치지 않고, 숯불이 충분히 달궈졌을 때 그릴에 올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음식이 빨리 타버릴 수 있으며 이렇게 검게 그을린 부분은 그릴의 향을 망칠 뿐 아니라 몸에 해로운 물질을 포함하고 있기에 검게 그을린 부분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를 포크로 찌르거나 그릴에서 자르는 행동
부드럽고 육즙이 많은 고기를 선호하신다면, 그릴 시 포크대신 제대로 된 그릴용 집게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포크로 여러 번 고기를 뒤집게 되면, 고기에 구멍이 나고 그곳으로 육즙이 빠져 나와 결과적으로 건조하고 질기게 됩니다. 동일한 이유로 고기의 익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그릴에서 고기를 자르는 것은 보기에도 맛에도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기의 익힘 정도는 엄지손가락 혹은 그릴용 온도계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릴 후 숯을 바로 처리하는 것
숯과 연탄은 발광 시간이 매우 깁니다. 따라서 그릴을 한 후 저녁에 쓰레기통에 이를 폐기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금지 됩니다. 이는 숯 내부의 잔류 온도로 인하여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성: Soel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