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 단어는 길이로 유명한만큼, 줄임말도 많습니다. 줄임말은 사용할 때 편리하지만, 익숙하지 않으면 의사소통이 어려워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래서 일상에서 자주 활용되는 줄임말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축약에 능한 독일인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줄여서 사용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독일 브랜드의 이름 풀어 보기
알고 보면 독일의 브랜드 이름도 줄여서 쓴 것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슈퍼마켓 체인 브랜드인 ALDI는 Albrecht-Discount의 줄임말입니다. 또 다른 슈퍼마켓 체인 브랜드인 REWE 역시 줄임말인데, Revisionsverband der Westkauf-Genossenschaft(서쪽 판매 협동조합의 개정 협회)라는 다소 긴 이름에서 축약한 것입니다. 원래 이름을 살펴보았을 때 기업의 시작이나 특성,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창업자 한 명이 시작한 ALDI와 달리, REWE는 개인 사업자들이 협력으로 구성되고, 이것이 하나의 브랜드로 정착한 케이스이기 때문입니다.
BMW는 Bayerische Motoren Werke(바이에른의 자동차 공업사)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었습니다. 투명 플라스틱 테이프로 잘 알려진 화학 기업 Tesa 역시 줄임말로 이뤄져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여느 브랜드와 달리 이 이름은 한 직원의 이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브랜드 이름을 공모하고 있을 때 그녀는 자신의 이름인 Elsa Tesmer에서 딴 Tesa를 제출해 선정되었기 때문입니다.
한편, OO사모(OO을 사랑하는 모임)처럼 긴 문장을 있는 그대로 줄인 브랜드도 있습니다. 생활용품 할인 전문점인 NKD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Niedrig-Kalkuliert-Discount에서 앞 글자를 땄는데, 해석하면 저렴하게 계산되는 할인점이라는 의미입니다. Emeukal이라는 무설탕 사탕 브랜드 이름도 Menthol und Eukalyptusöl(멘톨과 유칼립투스 오일)을 줄여 붙인 이름입니다. 이를 줄이면 Meukal이 되는데, 발음 그대로를 살리고자 E를 더해 현재의 이름이 되었습니다.
독일에만 있는 특이한 줄임말 풀어 보기
독일에 있는 특이한 문화가 반영된 줄임말도 많습니다. 그중 하나가 나체주의자를 뜻하는 FKK입니다. 풀어 쓰면 Freikörperkultur로 자연주의로 해석되기도 하는 단어입니다. 자연 속으로 돌아가자는 운동에서 시작해 보편화된 문화입니다.
Vokuhila 라는 단어는 80년대 독일에서 유행이 시작된 머리 스타일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Vorne kurz, hinten lang(앞은 짧게, 뒤에는 길게)을 짧게 말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우리에겐 축구 선수 김병지의 꽁지 머리나 울프컷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스타일입니다.
딱 반만 먹는 다이어트, 독일에서는 이를 FdH로 부릅니다. Friss die Hälfte, 말 그대로 반만 먹는다는 것을 줄인 단어입니다. 물론 이는 정확하게 칼로리를 계산하는 방식이 아니고, 그저 간단하게 식사량을 줄이는 다이어트입니다.
반만 먹으려고 노력하는 다이어터의 반대편엔 돈가스에 감자튀김을 더 해 먹는 사람도 있습니다. 독일의 대표 음식인 슈니첼과 감자튀김의 줄임말인 Schnipo(Schnitzel mit Pommes)를 사용하면서 말입니다. 여기에 비타민을 조금 추가해야 할 것 같다면, 샐러드(Salat)를 추가해 Schniposa로 주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L.m.a.A.(lmaa: Leck mich am Arsch, 내 엉덩이를 핥아)는 역사가 깊은 줄임말입니다. 괴테의 문구에서 시작해 모차르트가 캐논의 제목으로 사용하며 널리 알려졌습니다. 현재까지 사용되는 데에는 1980년대 펑크 록의 힘이 가장 컸습니다. 모차르트의 캐논과 관련해 재미있는 뒷이야기가 있습니다. 줄임말로 쓴 제목을 18세기 홍보 담당자가 Lasst uns froh sein(행복하자)으로 풀어 쓴 것입니다. 잘못된 해석은 1991년에야 정정되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상황에 따라 활용하는 이메일 독일어 – 유용한 표현과 주의할 점은?
독일어를 배울 때 독특한 점이 있다면, 작문에서 편지 쓰기를 기본으로 배운다는 점입니다. 독일에서 어떤 중요한 일을 처리할 때 편지를 쓰는...
간단하지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학원 밖에서만 배울 수 있는 독일어 단어 10
교과서로 인생을 다 배울 수 없듯, 독일어도 책과 학원에서만 배울 수는 없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더 간단하고 많은 의미를 지닌 단어를 사용하기...
메신저에 난무하는 줄임말의 의미
줄임말이 빈번하게 사용되는 곳은 바로 온라인입니다. 독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어는 주로 영어를 축약한 것입니다. Thx(고마워), LOL(크게 웃음), CU(또 보자), OMG(세상에) 등이 가장 자주 쓰이는 단어입니다. 자주 쓰이는 축약어 중에 HDL(Hab dich lieb: 사랑해)이 유일하게 독일어입니다.
ABF 매우 친한 친구(allerbeste/r Freund/in)의 줄임말입니다. 영어로는 BFF라고 표기합니다.
BTW 아무튼(by the way)의 줄임말입니다. 독일어 단어로는 übrigens입니다.
DAU 가장 멍청한 사용자라는 뜻의 dümmsten anzunehmenden User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입니다. GAU(Größter anzunehmender Unfall: 가장 큰 사고)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컴퓨터를 거의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EOM end of message(메시지의 끝)의 줄임말로 이메일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메일이 내용 없이 제목으로만 모든 메시지를 전달할 때 문장 끝에 사용합니다.
KT Kein Text(텍스트 없음)를 줄인 단어입니다. EOM와 유사한 의미이지만, 주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사용합니다. 게시물 제목에 모든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때 붙일 수 있는 단어입니다.
IMHO in my humble opinion(나의 겸손한 의견은..)의 줄임말로 역시 이메일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같은 뜻의 독일어 약자는 MMN(meiner Meinung nach)이 있습니다.
IRL in real life(실제 삶에서)의 축약어입니다. 인터넷 밖 세상. 즉, 오프라인 삶을 뜻합니다.
MfG 이메일 끝에 붙이는 안부 인사도 줄여서 사용합니다. MfG는 Mit freundliche Grüßen의 줄임말, LG는 liebe Grüße, VG는 viele Grüße의 줄임말입니다.
SRY sorry(미안해)의 줄임말입니다.
TL;DR too long, didn’t read(너무 길어서 읽을 수 없다)의 줄임말입니다. 작성자에게 요약을 요구할 때 사용합니다.
XXX 영어로 kiss, kiss, kiss의 축약어로 친구들 사이에서 사용합니다.
XOXO O는 Hug, X는 Kiss를 뜻하며 인사말로 사용합니다.
작성:알덴테 도마도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