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살이의 가장 큰 복지 중 하나가 바로 병원비에 대한 걱정을 크게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지만, 치과 진료에서는 조금 고민해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교정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갑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아이들의 교정 치료를 위한 어린이 치과 보험에 대해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교정치료를 위한 어린이 치과 보험(Zahnzusatzversicherung), 꼭 필요할까?
어린이 치과 보험을 드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교정치료 때문입니다. 우리가 가입한 공보험회사에서도 교정치료에 대해 지원을 해주는데, 왜 사람들은 굳이 추가로 어린이 치과 보험을 드는 걸까요? 그것은 바로 공보험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기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기준에 충족하지 못한다면 우리 아이의 치아가 삐뚤어졌어도 교정 비용을 모두 스스로 부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린이 치과보험(Zahnzusatzversicherung)은 사보험이기 때문에 가입 여부는 전적으로 본인 선택에 달려있지만, 매달 약 10유로의 돈으로 우리 아이의 교정 비용을 감당할 수 있다면 한 번쯤은 고민해볼 만한 것 같습니다.
2. 공보험에서 치아 교정 혜택을 받으려면?
우선 공보험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질병’ 수준의 치아 배열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그럼 어느 정도 수준이 질병으로 인정받는 수준이 될까요? 교정치료를 위한 치아 배열은 상태에 따라 5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Kieferorthopädische Indikationsgruppe(이하 KIG) 1단계~5단계로 표기하며, 단계가 높을수록 치아 배열의 정도가 심각합니다.
공보험으로 지원받기 위해서는 KIG 3단계 이상의 진단을 받아야하며 KIG 1단계와 2단계를 진단을 받고 치료를 원하는 경우, 전액 본인 사비로 부담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공보험사인 TK의 규정을 살펴보면 KIG 3단계부터 18세 미만의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치료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체 치료비 중 80%는 TK가 직접 부담하고 나머지 20%는 본인이 부담하는 것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치료가 모두 성공적으로 끝났을 경우, 내가 지불했던 20%를 TK로부터 상환받는 형식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3. 어린이 치과보험 가입은 언제하는 것이 좋을까?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로 교체가 되면서 치아 교정 여부를 진단할 수 있게 되는데, 이때 맨눈으로 봐도 치아가 올바르게 나고 있지 않아 뒤늦게 치과 보험에 가입한다면 가입혜택을 받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치과 보험의 혜택은 가입 후 2년이나 3년, 상품에 따라서는 5년 후에 전액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조금 늦은 만 9세에 치과 보험에 가입하고 1년 뒤인 10세에 교정 진단을 받았다면 보험의 혜택을 온전히 받기가 어렵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따져본다면 보험 가입의 적절한 시기는 만 3세~4세가 되었을 무렵, 치과의사로부터 교정 진단을 받기 전에 미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으 뉴스
비싼 민간 건강 보험에서 법정 건강보험으로 바꾸는 건 언제라도 가능한가?
독일에 와 처음 의료 보험 상담을 하게 되면 민간 건강 보험(PKV: private Krankenversicherung)이 저렴한데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이기도...
탈모 치료 : 독일 공보험은 보장해줄까?
탈모도 ‘질병’ vs 탈모는 ‘미용’ 최근 한국은 탈모치료제 건강보험 적용 이슈로 갑론을박이 뜨겁습니다. 탈모를 질병으로 인정해 건강보험으로 보장해야 한다는 주장과...
4. 어린이 치과 보험 가격은 어느 정도일까?
어린이 치과 보험의 가격은 매달 약 10유로~15유로 정도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상품에 따라 더 저렴한 것도, 훨씬 더 비싼 것도 있지만 10유로보다 저렴한 상품의 경우는 대부분 부족한 혜택과 몇 가지 보철치료 정도만 제공합니다. 반대로 너무 비싼 상품의 경우, 이용할 기회가 없는 과한 혜택들이 다수포함 되어있습니다.
5. 어떤 치과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
보험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여러 상품을 비교해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상품이 있어서 헷갈리신다면, 아래와 같은 기준을 최소한 만족시키는 상품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KIG 1 ~ KIG 2 : 치료비의 최소 80% 지원해주는 상품
- KIG 3 ~ KIG 5 : 1회 치료당 최소 1,000유로 혹은 1,500유로 이상 지원해주는 상품
- 어린이 전용 스케일링 혜택 여부
- 치료 대기 시간이 짧거나 없는 상품
아래는 독일의 대표적인 비교사이트인 Cheack24.de를 통해 간단히 몇 가지 상품을 살펴본 예시이며, 평균적인 보험상품의 가격은 월 10유로~12유로 정도로 검색되었습니다.
1위 상품의 세부항목을 살펴보면 치과 치료는 기본적으로 100%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어린이 전문 스케일링을 제공해줍니다. 교정 치료의 경우, KIG 단계에 상관없이 100% 치료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치료 1건당 최대 1,500유로 까지 지원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다만 교정 치료와 치과 치료를 위해서는 8개월 정도의 대기기간이 있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이 보험에 가입한다면 4년 후에 이 상품의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이 교정을 위한 치과 보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아무쪼록 교민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 작성: 도이치아재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독일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 얼마나 만족하며 살고 있을까요? ‘독일 생활 만족도‘ 설문을 참여해주세요.
- 우크라이나를 도와주세요! 여기에 기부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현실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 꼭 필요한 기부품과 불필요한 기부품
- 구텐탁코리아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 제보 및 기사 요청을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사 제보: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