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Leben in Deutschland 시험 준비하기 - 독일사회 3
** 본 포스팅은 독일 이민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작성됐으며, 평소 독일 이민에 대해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외 이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질문 올려주세요 ^^ ~ **
안녕하세요. 독일삼촌입니다!
최근 독일 사회 및 정치와 관련한 글을 몇 개 업로드 했었는데요, 그 이유 중 하나로 독일 영주권 및 시민권 신청 시 반드시 통과 해 두어야 하는 시험인 „Leben in Deutschland (레벤 인 도이치란드)“와 관련된 주제이기 때문이라고 앞서 말씀드렸던 적이 었었죠.
다만 이 시험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린 것 같지는 않아 이번 포스팅을 기회로 간략하게나마 설명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처음에는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나 막막해 하셨을 텐데, 과정이 그렇게 크게 어렵지는 않으니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시험준비에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Kittyfly / Shutterstock
Leben in Deutschland 란 ?
"Leben in Deutschland"는 독일에 거주하려는 이민자들이 독일의 사회, 문화, 법률 등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성을 고려하여 독일 정부에서 실시하는 테스트 중 하나입니다. 이 테스트는 독일 이민 절차 중 일부이며, 독일어 능력이 B1 수준 이상이 되어야 큰 문제 없이 풀 수 있습니다.
이 시험은 독일의 다양한 분야들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하고, 이민자가 독일 사회에 제대로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돕는 것이 목표인데요. 이에 따라 독일 내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총 33개의 사지선다 문제 중에서 17개 문제를 맞춰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시험 통과시에는 이민자가 독일에서 영주권이나 시민권을 얻는 데 결정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이 시험의 합격증이 없으면 더이상 영주권 및 시민권 신청이 불가하기 때문이죠. 예전에는 담당 공무원에 따라서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제는 더이상 그런 것 없이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 부분을 잘 모르고 챙기지 못해 영주권 신청 시 난처한 상황을 겪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니 필히 유의하시기 바라며, 물론 최근 독일의 전문인력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이민 규정이 완화될 수도 있겠지만 독일 내에서 학업을 마쳤던 건이 아니라면 아직까지는 해당 시험을 반드시 통과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시험은 영주권 또는 시민권 신청에 있어 지극히 작은 과정 중 하나일 뿐이며, 여전히 그 외 독일어 테스트와 같은 다른 요건들도 충족시켜야 합니다. 요건과 관련한 세부적인 내용은 독일 연방이민난민청 사이트 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바로가기 클릭)
시험 신청
우선 시험 신청을 위해서 어디에서 시험을 볼 수 있는 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보통 구글에서 „Leben in Deutschland Prüfstelle (시험 응시 희망 지역의 연방주 이름)“을 입력하면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리스트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자신이 뮌헨에 산다면 „Leben in Deutschland Prüfstelle Bayern“ 을 구글링 후 처음으로 보이는 페이지에 들어가면 응시장소가 우편번호에 따라 잘 리스트업 돼 있습니다. 여기에 자신에게 가장 가까운 응시장소를 우선순으로 해서 연락을 해보고 시험 신청 가능여부를 확인해 봅니다.
준비 방법
준비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앞서 언급한 시험 응시 장소 리스트들의 홈페이지에 각각 들어가보면 Orientierungskurs와 Leben in Deutschland를 함께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석대로 한다면 Orientierungskurs를 우선 약 한달 가량 다 듣고 Leben in Deutschland 시험을 보는 것이 맞습니다만 코로나가 끝나고 대부분 현장강의로 바뀌었고, 수강기간도 보통 1달 정도 하다 보니 직장을 다니는 분들에게는 이를 위한 시간 조율이 어렵고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독학을 해서 Orientierungskurs는 건너 뛰고 바로 Leben in Deutschland를 응시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 강의를 들어야만 시험 응시 자격이 주어지는 줄 알고 열심히 들었는데 그게 아닌 것 같더라고요. 독일어 수준이 B1 정도만 되면 이해하고 푸는 데 큰 문제가 없고, 문제의 난이도 또한 문제은행식 출제라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바로 응시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개념정리 보다는 먼저 문제은행을 찾아서 풀어보고 거기서 모르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개념을 역으로 찾아보는 방식으로 준비하시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은행의 경우는 보통 아래와 같은 루트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바로가기) : 관련해서 찾아보니 괜찮은 유튜브 영상이 있어 공유해드립니다. 해당 영상에 나오는 문제들만 빠르게 살펴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내용을 보니까 제가 실제 치뤘던 문제들과 유사하거나 똑같은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앱 (iOS 바로가기 / Android 바로가기) : 가장 평점이 좋은 관련 앱들로 정리해보았으며, 이 또한 결국은 문제은행을 반복적으로 보도록 구성 돼있는 것 같습니다.
관련 서적으로 공부하는 방법도 있지만 효율적인 방법은 아니다 보니 제외하였습니다. 시험 준비는 위 두가지 방법으로만 해도 통과하기에는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자신의 영주권 신청 일정을 고려해서 미리 시험을 준비 및 합격해두시는 것이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니 그렇게 하시는 것을 꼭 권장 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독일 생활에 궁금한 점은 독일 생활 게시판에 물어보시면 구텐탁 코리아팀이 열심히 답변 달아드리겠습니다 ^^
독일이민#독일정착#레벤인도이치란드#LebeninDeutschland#독일사회
글 작성자에게 포인트를 선물로 보내주실 수 있습니다.
먼저 로그인을 해주세요.
-
작성일
2023.08.16 -
작성일
2023.05.31 -
작성일
2019.04.23 -
작성일
2024.10.16 -
작성일
2024.09.30 -
작성일
2024.09.11 -
작성일
2024.08.11 -
작성일
2024.06.26 -
작성일
2024.06.24 -
작성일
2024.06.22 -
작성일
2024.06.16 -
작성일
2024.05.15 -
작성일
2024.05.1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당
도움이 너무 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