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는 시간적으로 많은 자유를 누리지만 그만큼 재정적 책임도 더 큽니다. 예를 들어, 자영업자는 퇴직금 및 노후 자금을 스스로 마련해야 합니다. 독일 역시 1인 자영업자의 소득 변동 폭은 매우 크기에 노년기의 빈곤을 예방하기 위해 여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를 수행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독일 소상공인들이 노후 자금을 준비하는 전통적인 4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독일 자영업자가 은퇴자금을 마련하는 4가지 옵션
자영업자는 고정된 급여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법정 연금보험 Gesetzliche Rentenversicherung에 가입하는 사람은 독일에서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또한 독일에서는 피고용인과 달리 자영업자는 연금보험 가입 여부를 독립적으로 결정할 자유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소득이 낮은 자영업자가 노년기에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지금부터 적극적으로 은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상황을 가정하여 독일에는 소상공인이 개별적으로 연금을 마련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1. 자발적 법정연금보험 : Die gesetzliche Renteversicherung
독일의 고전적인 법정 연금보험은 은퇴 자금의 측면에서 자영업자들 사이에 그다지 인기 있는 옵션은 아닙니다. 그러나 조사에 따르면, 피보험자가 부담하는 낮은 비용 덕분에 경우에 따라 연간 2~3%의 ‘수익률’을 가장 안정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의무 가입 조건에서 자유로운 자영업자는 자발적으로 법정연금보험에 가입할 수 있고 언제든지 보험을 중단하거나 종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발적 연금보험 가입자로서 특정 한도 내에 납입금을 직접 선택하고 조정할 수 있으며, 월별 납부와 연간 납부 중에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보험 납부금 절반을 고용주나 협회가 부담하는 직장인 혹은 일부 예술가(프리랜서)와 달리 자발적 연금보험 가입자는 모든 비용을 스스로 지불해야 하며, 월 최저 연금보험료 납부액은 100유로 수준입니다.
※ 법정 연금보험 의무가입 자영업 직업군
다음 전문 직업군에 속한 자영업자(프리랜서)는 법정 연금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됩니다.
– 예술가 및 출판인 Künstler und Publizisten
– 자격증이 있는 장인 Handwerker
– 의사 및 약사 Ärzte und Apotheker
– 공증인, 변호사 및 세무사 Notare, Rechtsanwälte und Steuerberater
– 고용주가 있는 파트타임 자영업자(부업) Teilzeit-Selbstständiger mit einem Arbeitgeber
– 교사 및 보육사 Lehrkräfte und Tagesmütter
– 스포츠 코치 및 재활 트레이너 Trainer im Sport und Rehabereich
– 간호사, 치료사 및 조산사 Pflegekräfte, Therapeuten und Hebammen
– 건축가 및 엔지니어 Architekten und Ingenieure
– 감사인 Wirtschaftsprüfer
– 어부, 뱃사공 및 해상 조종사 Küstenfischer, Küstenschiffer und Seelotsen
– 가정 상인 Hausgewerbetreibende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연금 고갈 막기 위한 독일의 새로운 연금 개혁안 발표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를 시작하면서 독일의 연금 지출이 빠르게 늘어나고 독일 법정 연금 재정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방 정부는 독일...
45년간 독일 연금을 저축한 사람이 받는 연금은 얼마일까요?
45년간의 직장 생활을 통해서 국민 연금을 저축한 독일 은퇴인들이 현재 평균적으로 받고 있는 연금액이 공개되었습니다. 동독과 서독의 연금 차이, 남성과...
2. 기초 연금보험 : Rürup
Rürup 연금으로 알려진 독일의 기초 연금보험은 특별히 세금 혜택을 누리고 싶은 고소득 자영업자에게 적합합니다. 정부는 자영업자와 프리랜서의 재정적 안전한 은퇴를 위해 현재 소득의 일부를 저축하도록 돕는다는 취지에서 Rürup을 출시했습니다.
Rürup에는 국가가 지원하는 수당은 없지만 특별한 세금 혜택이 있습니다. 2024년 기준 자영업자와 프리랜서는 세금에서 최대 27,565유로의 기초연금 기여금을 전액 공제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대가로 은퇴 후 기초연금에서 지급되는 연금에 대해서는 나중에 과세해야 하지만, 본인 사망 시 연금은 법정 연금과 달리 제한된 범위에서 전액 상속(배우자, 자녀)됩니다.
그러나 Rürup 연금은 중도에 해지하거나 만료 전에 자금을 인출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반해 납부금 선택은 매우 유연하며 필요한 경우 기부금 없이 우선 계약을 체결하고 추후 일회성 결제가 가능합니다.
3. 자영업자를 위한 개인연금보험 : Private Rentenversicherung
개인연금보험은 은퇴 후 재정적으로 더 많이 보호받고 일반적인 생활 수준을 보장받는 차원에서 법정 연금보험이나 퇴직금을 보완하는 장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 가입자의 납부금은 대규모 주식 펀드에 투자하는 보험 회사에 월 보험료를 지불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영업자의 지불금(보험료)이 금융시장의 물가 변화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다소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시장이 호황기에 접어들면 매달 지불하는 금액과 자금, 선택한 상환 방식 등에 따라 미래에 매우 높은 연금 수령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법정 연금과 달리 개인연금은 한꺼번에 일시불로 지급받거나 중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은퇴 후 대출 없이도 제2의 인생을 펼치거나 예상치 못한 비용 지출에 더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4. 부동산 및 주식 투자 : Immobilien und Aktien
독일에서도 오랫동안 자영업자들이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은 투자를 통한 부의 축적이었습니다. 오늘날 정부가 지원하는 다양한 연금 모델이 있더라도 개인의 부 창출은 여전히 프리랜서와 자영업자에게 중요한 화두입니다.
독일의 자영업자들에게 여전히 인기 있는 은퇴 자금 도구는 부동산 구입이었고 앞으로도 그렇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독일 자영업자의 절반은 주택이나 아파트를 한 채 이상 소유하고 있습니다. 1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한 사업가 중 그 비율은 3분의 2로 훨씬 높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은퇴할 때까지 빚이 없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황혼기의 온전한 노후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독일에서 은퇴 후 노후 자금은 얼마나 필요할까요?
일부 고소득 전문직이나 공무원을 제외하고 독일의 연금 수급자들은 평균적으로 월 약 1,000유로의 연금으로 생활해야 합니다. 45년 넘게 법정 연금보험을 납부한 사람들도 평균 1,300유로만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노년기의 평온한 삶에는 이것 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노후에 필요한 자금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당사자 가구의 생활비에 따라 다릅니다. 오랜 경험과 통계에 따르면 독일에서 은퇴자들에게 필요한 월 금액은 일하는 동안 순소득의 약 80%입니다. 그러나 이 가치는 일반적인 연금으로는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소 공격적인 투자 등 어쩔 수 없는 차선책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은퇴 직전까지 몇 년간 월 순이익이 2,000유로였던 사람이 은퇴 후 동일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돈은 한 달에 1,600유로입니다. 40년 동안 납부한 연금보험으로부터 매월 1,300유로를 받는다고 가정하면 소득 격차는 월 300유로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은퇴자는 이전 생활 수준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매달 300유로를 미리 저축 했어야 합니다.
열린 결말
독일의 소상공인으로서 은퇴 자금을 준비하거나 연금보험 가입 의무가 없더라도 적절한 시기에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자신의 사업을 통해 충분한 수입을 창출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그러나 조기에 노후 대비를 시작한다면 적은 금액라도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독일에서 풀타임 고용된 직원들은 법정 연금보험으로 급여의 약 18.8%를 지불합니다. 소상공인으로서 1인 자영업자 역시 최소한 이 정도 비용은 은퇴 준비금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준비 기간이 길면 길수록 좋습니다. 설문에 따르면 독일의 자영업자들이 은퇴 준비금으로 각자의 방식(저축, 주식, 부동산 및 합법적인 배팅)으로 투자하는 비용은 월 순소득의 약 20%입니다.
- 작성: 오이스타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
개인 연금 보험 및 부동산 투자 문의
- 담당자: 실장 이용주 (독일 상공 회의소 IHK 공식 자격증 보유)
- 연락처: 메일 [email protected]// 전화: 0176 4594 0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