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여름, 독일의 주요 도시에서 열리는 특별한 미술 전시들은 우리의 휴가를 더욱 의미 있고 예술적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베를린, 뉘른베르크, 뮌헨, 푈클링겐, 그리고 뒤셀도르프에서 열리는 전시들은 각각 독특한 주제와 창의적인 접근으로 관람객들을 맞이합니다. 이러한 전시를 통해 우리는 현대미술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술은 단순한 감상의 즐거움을 넘어, 우리의 사고방식과 감성을 풍부하게 하며,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합니다. 이번 기사에 소개되는 미술관과 전시를 통해 예술의 깊이와 넓이를 탐구하며, 새로운 영감과 감동을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BERLIN
Gropius Bau
Gropius Bau는 크로이츠베르크 지역에 위치한 베를린의 미술관입니다. 이 건물은 동·서 베를린 사이에 위치했으며, 1877년부터 1881년까지 건축가 마르틴 그로피우스 Martin Gropius 와 하이노 슈미덴 Heino Schmieden 에 의해 신르네상스 양식으로 세워졌습니다. 원래 베를린의 응용예술 박물관을 수용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나, 건물은 제2차 세계대전의 마지막 해인 1945년 심각한 피해를 당하여 1978년부터 시작된 재건축을 거쳐 1981년에 재개장되었습니다. 1998년에 추가 보수가 이루어져 독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역사적 건물 중 하나입니다.
Nancy Holt: Circles of Light
낸시 홀트
2024년 7월 21일까지
지난 50년 동안, Nancy Holt (미국, 1938년 4월 5일 – 2014년 2월 8일)은 우리가 우리의 환경을 인식하고 이 행성의 표면에서 우리의 위치를 이해하려는 방식에 주목했습니다. 2024년 3월부터 Gropius Bau는 독일에서 이 아티스트의 가장 포괄적인 개요 전시인 Circles of Light를 선보입니다. 이 전시는 영화, 비디오, 사진, 사운드 작업, 구상 시, 조각 및 공간을 차지하는 설치물뿐만 아니라 그림과 문서 등을 포함하여 25년 이상의 작품을 담고 있습니다.
Radical Playgrounds: From Competition to Collaboration
래디컬 플레이그라운드
2024년 7월 14일까지
공공 공간은 낯선 사람들 간의 관계를 가능케 하며, 우리를 분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연결한다는 점을 드러냅니다. 익숙함과 낯섦, 경계를 넘는 것, 현재와 미래 사이에서 도시의 놀이터는 특히 중요한 공공 공간입니다. 여기에서 규칙과 자유의 간극이 항상 새롭게 타협이 이뤄집니다. 도시나 시골의 건물, 다리, 벽 등의 지형과 사물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이동하는 파쿠르(Parcour)와 예술(Kunst)이 결합하여 익숙함과 낯섦을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MÜNCHEN
Museum Brandhorst
뮌헨에 위치한 브란트호르스트 미술관은 2009년 5월 19일 문을 연 이후로 우도(Udo)와 아네테(Anette) 브란트호르스트의 현대 미술 컬렉션으로 수많은 전시를 개최했습니다. 이 미술관은 바이에른 주립회화 갤러리(Bayerischen Staatsgemäldesammlungen)가 운영하고 있고, 주요 소장품에는 사이 트웜블리 Cy Twombly, 앤디 워홀 Andy Warhol, 요셉 보이스 Joseph Beuys, 데미안 허스트 Damien Hirst, 시그마 폴케 Sigmar Polke, 등이 있습니다.
Andy Warhol & Keith Haring. Party of Life
앤디 워홀 & 키스 해링
2024년 6월 28일부터 2025년 1월 26일까지
앤디 워홀의 작품을 미국 이외에서 가장 많이 소장하는 브란트호르스트 미술관에서 “앤디 워홀 & 키스 해링” 전시를 개최합니다. 이 전시는 “파티 오브 라이프”라는 제목으로, 키스 해링의 생일 축하회 슬로건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1980년대의 문화를 담고 있습니다. 이 전시에서는 워홀과 해링의 작품이 120여 점 전시됩니다. 두 아티스트의 우정, 예술적 정체성, 협업 및 공동 프로젝트에 대한 개방성, 그리고 시대를 대표하는 다양한 아티스트, 퍼포머, 작가, 음악가, 그리고 패션 아이콘들의 작품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 볼프스부르크 Autostadt에서 열리는 화려한 여름 축제 (21.06 ~ 04.08)
독일에서 연인과 또는 가족과 함께 여름을 보낼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주목하세요. 독일 볼프스부르크(Wolfsburg)의 자동차 테마파크, Autostadt에서 올여름 특별한 음악 축제가...
독일이 자랑하는 최고의 클래식 공연장 8곳
클래식 음악은 그 풍부한 역사와 우아한 멜로디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예술 장르입니다. 특히 독일은 이러한 클래식 음악의 발전과 보급에 큰...
NÜRNBERG
Neues Museum Nürnberg, Kunst und Design
노이에스 뮤지엄은 1967년부터 조성된 뉘른베르크(Nürnberg) 시의 국제 현대 미술 컬렉션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다양한 사립 재단, 대여품 등을 통해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 컬렉션의 확장으로 1999년 10월에 스위스 건축가인 레미 자우그 (Rémy Zaugg) 의 설계로 문을 열었습니다. 국제 현대 미술품의 전시는 20세기 중반부터 현재까지의 국제 미술사 발전의 중요한 단계를 선별된 하이라이트로 보여줍니다. 또한, 디자인 부문에 대해서는 뮌헨의 국립 디자인 컬렉션인 Die Neue Sammlung과의 협력으로 진행됩니다. 뉘른베르크의 신규 박물관은 그들의 컬렉션을 통해 1945년부터 현재까지의 국제 디자인 역사를 상시 전시하고 있습니다.
Gerhard Richter: On Display
게하르트 리히터
2025년 2월까지
독일을 대표하는 작가인 게하르트 리히터의 생애와 예술적 여정을 담은 시대적 대표작 30점을 der Sammlung Böckmann으로부터 영구 대여하여 새로운 하이라이트 전시를 기획했습니다. 이는 리히터 작품 중에서도 가장 큰 공개 컬렉션 중 하나입니다. 리히터는 오랜 시간 동안 현대 예술가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그의 다양한 작품은 흐릿한 사진부터 추상화된 그림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의 시대와 예술가의 시각을 통해 현재를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을 제시합니다.
독일 생활 커뮤니티
거주허가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3개월 쯤 전에 무비자로 와서 지난주에 외국인청에서 인터뷰를 무사히 잘 마치고 거주허가증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베를린에 있는 연방인쇄소에서 우편으로 보내는데 3주 가량 걸린다고...
취업비자 갱신과 영주권 관련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취업비자와 영주권 관련 질문이 있어 글 올립니다.1. 취업비자 갱신 현재 취업비자(1년)가 곧 비자가 만료됩니다. 비자 만료 후 불가피한 개인 사정으로 한국에 2개월 정도 다녀와야...
VÖLKLINGEN
Völklinger Hütte
푈클링겐 제철소
올해로 150주년을 맞이한 푈클링겐 제철소 Völklinger Hütte 는 1882년부터 1986년까지 철주를 생산했습니다. 유일하게 보존된 19세기와 20세기 초반 유럽의 제철소 중 하나로, 이에 대한 예외적인 보존 상태와 철의 금속공학 및 산업 혁명에 대한 증언으로 1994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현재 제철소는 미술관으로 전시, 페스티벌 및 문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The Ferrodrom 이라는 과학관을 운영하고 있어 철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The German Cinema. 1895 to the present day
독일 영화 100년. 1895년부터 현재까지
2024년 8월 18일까지
독일 영화 100년 전시에는 9시간이 넘는 영화 자료와 350여 점 이상의 전시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독일 영화가 세계 영화 역사에 뛰어난 기여를 보여주는 데 머물지 않고, 동시에 20세기의 전쟁 전후와 제철소의 역사도 반영하고 있습니다. 20세기와 21세기의 독일을 아우르는 이 전시회는 1900년 경의 선구적 영화 시대부터 제1차 세계대전과 바이마르 공화국의 1920년대, 나치 정권, 제2차 세계대전, 그리고 독일의 연방 공화국과 독일 민주 공화국으로 나누어진 나라의 영화 문화, 그리고 1990년 이후의 통일된 독일 영화까지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ÜSSELDORF
Julia Stoschek Foundation Düsseldorf
율리아 스토셰크는 독일의 억만장자 비즈니스맨이자 Brose Fahrzeugteile의 회장인 마이클 스토셰크의 딸입니다. 2003년부터 미술 작품을 수집하기 시작했으며, 주로 유럽과 미국 예술가들의 작품으로 구성된 250여 명의 작가들의 850여 점 이상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들은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형식의 작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비디오, 멀티미디어 환경, 인터넷 기반 설치 작품 및 퍼포먼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뒤셀도르프를 기반으로 2016년부터는 베를린에도 전시 공간을 열어 동시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Lynn Hershman Leeson
린 허쉬만 리슨
2025년 2월 2일까지
린 허시먼 리슨은 1960년대부터 공연, 상호작용, 사이보그, 감시, 인공 지능 및 생명공학에 대한 예술적인 논의를 선도하며, 많은 세대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2024년은 그녀의 역대급 비디오 설치물인 ‘린 허시먼 리슨의 전자 다이어리 1984–2019’의 40주년입니다. 이 전시는 재단의 전체 2층을 차지하며, 비디오, 사진 콜라주, 상호작용 및 혼합 미디어 설치물로 구성되어 있어, 아티스트의 개척적인 실천을 탐구합니다. 전시를 통해 관객들은 아티스트를 대표하는 다양하고 때로는 모순되는 정체성을 경험하며, 화면에서 본 것이 얼마나 현실적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 작성: 위크엔드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