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출근길에 차량이 갑자기 이상한 소음을 냅니다. 모처럼 국경을 넘는 여행길에 메케한 연기를 뿜으며 차량이 멈춥니다. 그런 다음 견인 서비스를 찾고, 언어 장벽에도 불구하고 상황과 위치를 어렵게 설명하고 가장 가까운 정비소로 이동합니다. 수리 시간이 길어지면 숙박 시설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불운은 언제나 일어날 수 있고 언제나 짜증스럽습니다. 특히 휴가 중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독일에서는 ADAC과 같은 ‘자동차 클럽 유료 멤버십’을 통해 이런 좌절감과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클럽의 어떤 상품이 얼마의 비용으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해 줄까요? 다음은 독일에서 Pannenhilfe를 제공하는 업체별 서비스 개요와 비용(연회비)을 요약하였습니다.
독일 대표 Pannenhilfe 업체 목록
• ADAC : 독일 최대 차량 긴급 출동 서비스
독일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차량 고장 시 가장 먼저 ADAC 떠올립니다. Allgemeine Deutsche Automobil-Club, 줄여서 ADAC는 약 2,12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업계 1위의 클럽입니다. 클럽 이름에는 자동차(Auto)만 포함되어 있지만 최근에는 전기자전거 및 자전거 트레일러도 포함하여 자전거 운전자를 위한 포괄적인 고장도 지원합니다.
모든 관세는 개인에게 적용되며 파트너는 35유로로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럽 전역의 고장 지원을 원하는 부부의 경우 연간 가격이 플러스 관세로 129유로(일반 89유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 ACE : Auto Club Europa
가장 저렴한 관세인 ACE Classic은 연간 72유로이며, 최대 3.5톤 차량에 대한 길가 지원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가족 뿐만 아니라 가입자의 차량을 운전하는 모든 사람이 긴급 출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차를 운전하는 경우에도 긴급 출동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자전거 보호 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일 외 유럽과 지중해 연안 국가에서는 ‘구독(옵션 추가)’의 일부로 직접 운전하는 자전거, 전기자전거, 자동차도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손상이 전액 보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 ACV : Automobil-Club Verkehr
최소 69유로부터 Komfort 관세로 유럽 전역에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 ‘부부(파트너)’가 보장되며, 자동차나 자전거 운전자뿐만 아니라 스쿠터, 오토바이, 트레일러 및 최대 4톤의 소형 캠핑카에도 적용됩니다. 그러나 기본 관세로 모든 것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연회비 109유로에 제공되는 프리미엄 멤버십은 고장 발생 시 전 세계적으로 도움을 주고 더 높은 환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AVD : Automobilclub von Deutschland
AVD는 매우 많은 관세 옵션을 공합니다. 여기에는 무엇보다도 나이와 결혼 상태에 따라 구별됩니다. 예를 들어, 초보 운전자는 첫 1년 동안 무료로 멤버십에 가입할 수 있고, 장애인을 위한 특별 할인 혜택도 있습니다. 사고 지원 및 긴급 출동 지원은 모든 요금에 포함되어 있지만 독일 외 유럽 전역 서비스의 경우 연간 111유로의 AVD HELP PLUS Family 요금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이 요금제는 자전거 고장을 포함하는 유일한 상품입니다.
• BAVC : Bruderhilfe e.V. Automobil- und Verkehrssicherheitsclub
이 클럽의 멤버십엔 세 가지 다른 관세 옵션이 있으며, 모두 자전거 고장도 적용됩니다. 이 중 가족 요금은 가족 운전자뿐만 아니라, 예를 들어 파트너가 혼자 여행하는 경우, 운전 초기 교육을 받고 같은 가구에 속한 최대 27세 또는 동일한 비혼 파트너인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클럽의 가장 유명한 Mobilschutz EURO 상품은 유럽 전역에서 가입자의 가족에게 도움을 제공합니다.
• Mobil in Deutschland e.V.
배기량이 50cc 이상인 차량은 이 클럽의 멤버십으로 고장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보트 트레일러도 보험에 가입됩니다. 따라서 선착장으로 가는 도중에 타이어에 펑크가 난 경우에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유럽 전역 또는 전 세계에 대한 서비스 지원은 가장 비싼 요금제인 Premium Partner+ 상품으로만 연간 78유로에 제공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에서 내 월급 대비 알맞은 차량 고르기
독일에서 차를 사려고 고민하다 보면 과연 이 자동차를 내가 경제적으로 감당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됩니다. 차량 구매...
독일 정비소 차량 수리 및 비용 지불에 관한 Tips – 문제가 발생한 경우 우리는 어떤 권리를 행사할 수 있을까요?
차량의 수리나 정비를 위해 자동차 정비소를 방문하는 사람은 정비사의 판단과 전문 지식을 우선 신뢰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자동차 수리 후 차량...
• VCD : Verkehrs Club Deutschland
이 클럽의 특별한 점은 차량의 환경등급에 따라 비용이 다소 차이가 나는 멤버십입니다. 유로 6 또는 천연가스 차량의 경우 운전자 1인당 연간 29유로의 비용으로 사람, 자전거 및 차량을 완벽하게 보호합니다. 유로 1 또는 2와 같은 오래된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은 기본료 63유로를 지불해야 합니다.
보행자도 도로 사용자이므로 자전거, 자동차 운전자와 마찬가지로 사고시 긴급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간 24유로 추가로 길가 지원, 자전거 대여 또는 온 가족을 위한 법률 자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ADFC : Allgemeiner Deutscher Fahrrad-Club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륜차에 대한 도움만 받을 수 있습니다. 멤버십 가입자는 전화로 무료 고장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가장 가까운 정비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거나 그곳으로 견인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멤버십은 가족/가구의 경우 연간 78유로부터 시작하지만, 독일에서만 적용됩니다. 유럽 전역의 도움은 부부당 19.90유로의 Pannenhilfe Plus 요금제로 이용할 수 있으며, 연간 비용은 97.90유로입니다.
긴급 출동 서비스 지원 범위(일반 공통)
위에 나열된 모든 클럽 멤버십이 정확히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며 연회비에 따라 지원 범위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다음과 같은 최소 기준은 충족됩니다.
– 긴급 서비스 출동 비용 보장
– 차량 견인 서비스 비용 보장
– 유럽 전역 서비스 지원(선택 시)
– 차량 수리로 하룻밤 숙박 비용 보장(최대 3일)
– 렌터카 비용 지원(하루 50유로/최대 3일)
– 단거리 택시 비용 지원(50유로)
– 사고 부상 시 구급차 지원
Autoschutzbrief : 저비용 고효율 긴급 출동 서비스
Autoschutzbrief는 특정 클럽 멤버십에 가입되어 있지 않거나 만료된 경우 연간 5유로~40유로 사이의 비용으로 동일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호 편지로 불리는 이 서비스는 가입된 자동차 보험 회사에 추가 옵션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실제 비용은 가입자의 개별 보험 계약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최대 보장 상한선이 정해져 있습니다.
사고로 사람이 다친 경우 Autoschutzbrief는 필요한 경우 부상자의 운송을 지원합니다. 차량이 고장이나 사고로 인해 수리될 때까지 차량을 보관하는 경우, 이에 대한 비용도 최대 2주까지 보장됩니다. 가장 가까운 정비소로 견인하거나 차량을 회수하는 것도 Autoschutzbrief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또한, 사고나 차량 고장으로 인해 단기간에 숙박 시설을 마련해야 하는 경우 이에 대한 비용 지원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박(1일 최대 100유로)에 대한 비용은 보상됩니다.
독일 생활 커뮤니티
안녕하세요. 독일로의 유학을 꿈꾸는 학생입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지금 한국에서 거주중이며 일반고에 다니는 2006년생인 학생입니다. 저는 지금 독일에서 학사를 밟을 계획을 수립하였고, 이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anabin 기준 H+ 대학에서...
안녕하세요, 혹시 하나우에 거주하시는 분 계실까요?
안녕하세요.~ 문의 드리고자, 글 올립니다. 현재, 한국에서 기업에서 재직중이고, 24.9월경부터 하나우에 거주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파견) 혹시 하나우 거주하시는 한인분 계시는지요? 연락 부탁드립니다. [email protected] 감사합니다.
자동차 클럽 멤버십 또는 Autoschutzbrief 없이 긴급 출동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까요?
특정 클럽의 회원이 아니거나 보험에 추가 옵션을 선택하지 않았더라도 도로에 있는 긴급 전화박스(긴급 콜센터)를 사용하여 길가에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는 자동차 수리 및 견인 비용을 전액 본인 부담으로 지불해야 하므로 비용이 매우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Pannenhilfe 서비스가 없는 경우 원하는 자동차 클럽에 연락하여 그 자리에서 가입한 후 즉시 긴급 출동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임시 멤버십은 모든 클럽에서 가능한 것은 아니며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직접 차량을 수리하거나 특정 상황에서는 가장 가까운 정비소로 견인하는 기본 서비스만 지원됩니다.
- 작성: 오이스타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