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 졸업을 앞둔 자녀가 있다면 2월 초, 지금 시기는 다음에 진학할 아이 학교에 대해 고민이 많을 시기일 것입니다. 고민 끝에 진학할 학교와 진로를 결정했다면 이제 아이가 새 학교에서 매고 다닐 가방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아야 하는데요. 초등학교 때 매던 슐란첸을 김나지움에서도 맬 순 없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어떤 가방이 인기가 많고, 가격대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김나지움 학생에게 필요한 가방이란?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했을 때는 모두가 슐란첸(Schulranzen)을 구매해야만 했기 때문에 어떤 가방을 구매해야 할지 크게 고민하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상급학교에서는 초등학교처럼 ‘슐란첸’이라는 명확한 기준이 없고, 전적으로 학생이나 부모님이 자유롭게 가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가방의 종류와 디자인의 범위가 급격히 넓어져 ‘도대체 어떤 가방을 사야 하나’ 고민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독일에서 인기가 많은 가방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 넓은 수납 : 특히 김나지움 학생이 매는 가방은 수납공간이 많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실제로 더 많은 수업 내용물을 위한 공간이 필요해지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기본 교과목 외의 다른 교과목도 점차 추가되고 이에 따라 교재도 많아지므로 넓은 수납공간은 좋은 가방의 필수요건입니다. 당장 5학년 학생이 많은 수업자료를 가지고 다니진 않겠지만, 멀지 않아 넓은 수납공간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가방 용량은 30L가 이상적이라 할 수 있으며, A4용지를 모아두는 바인더(혹은 폴더)가 가방 안에 무리 없이 들어가야 합니다.
- 독립된 수납공간 : 단순히 수납공간만 넓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서로 다른 독립된 수납공간이 필요합니다. 여러 과목의 수업자료가 구겨진 채로 뒤섞여 있는 것보다 더 끔찍한 것은 없을 것입니다. 특히 학교 수업이 디지털화 되면서 가방에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 PC를 따로 담을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 가슴 끈과 반사경 : 김나지움 학생을 위한 가방 모델은 어두운색으로 디자인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가방에 반사경이 달려있는지 여부도 주의 깊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 편안함 : 무엇보다 가방을 멨을 때 학생에게 편안한지가 중요합니다. 허리띠와 가슴끈이 있는 가방은 어깨 부담을 덜어주지만, 아이가 커갈수록 이것은 가끔 성가신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만약 가방에서 허리띠와 가슴끈을 필요할 때마다 제거할 수 있다면 이상적일 것입니다.
2. 김나지움 학생에게 인기 있는 가방 브랜드 3가지
– Coocazoo Mate
이 가방은 5학년 학생이 필요로 하는 모든 공간을 충분히 제공해 줄 수 있는 가방이며, 1.25kg이라는 무겁지 않은 무게와 30L의 넓은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의 키가 크면 그에 맞춰 가방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있고, 최대 176cm까지 맞출 수 있습니다. 2개의 큰 메인 수납공간과 핸드폰 혹은 펜과 같이 작은 물건을 위한 별도의 수납공간, 전면에 달린 큰 포켓, 2개의 측면 포켓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방 앞에는 옷, 스케이드보드 등을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 되어있고, 가격은 공식 홈페이지 기준 139.99유로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 김나지움 진학을 원하는 학생과 부모를 위한 팁
독일에서는 초등학교를 졸업하면 아이의 앞으로 목표와 능력에 맞는 학교를 선택해야 합니다. 크게는 김나지움 교육(한국식 인문계 학교)과 레알슐레(한국식 실업계 학교)로 나눌...
독일 초등학생 가방 슐란젠(Schulranzen)! 브랜드별 특징은?
6세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은 다가오는 9월 아이가 독일 초등학교에 입학한다는 사실만으로 기특하기도 하고, 한편으로 걱정도 되실 것입니다. 아직 9월이 되려면...
– Satch Pack
이 가방 역시 30리터라는 넓은 용량을 제공하며, 1.2kg의 가벼운 무게를 가진 가방입니다. 이 브랜드는 어두운 디자인보다는 파스텔톤의 밝은 색상의 디자인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남자아이뿐만 아니라, 여자아이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 브랜드입니다. 2개의 메인 수납공간 및 별도 수납공간, 슬립 포켓, 2개의 측면 포켓이 있어 물건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가슴끈과 허리띠가 있어 어깨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가격은 공식 홈페이지 기준 219.99유로입니다.
독일 생활 커뮤니티
드레스덴 직장인 취미 피아노 레슨 해주실 선생님 찾습니다.
안녕하세요. 취미로 피아노를 치고 싶은 직장인입니다. 레슨 가능한 선생님을 찾아요. 학교 다닐 때 바이엘 쳐 본 것이 전부이지만, 꾸준히 연습해서 피아노 반주가 매력적인 가요나 팝음악...
– Deuter Scula
이번에는 독일인의 국민 브랜드라고 할 수 있는 Deuter입니다. 특히 Scula 모델은 1.27kg으로 아주 가벼운 모델은 아니지만 앞의 두 모델과 동일한 수납공간을 제공합니다. Deuter Scula는 원래 학교 가방으로 설계되었지만 하이킹이나 여가 활동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이 가방만의 장점입니다. 별도의 노트북이나 태블릿PC를 위한 수납공간은 없지만 핸드폰과 같은 작은 물건을 수납할 수 있는 지퍼 공간이 있습니다. 디자인은 화려하기 보단 절제된 차분함이 돋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기준 160유로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작성: 도이치아재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