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를 한번 피우기 시작한 사람에게 금연은 끊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참는 것이라고 합니다. 매년 많은 흡연자가 금연을 시도하지만, 그 성공률은 매우 낮습니다. 복용하는 금연보조제나 금연 패치로도 쉽지 않은 것이 금연입니다. 한국에서는 보건소에서 무료로 금연침을 시술받거나 금연 클리닉을 방문할 수 있는데, 독일에서는 금연을 위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1. 금연에 대한 조언과 상담을 활용하기
흡연자가 1년 후에도 여전히 담배를 피지 않을 확률은 약 5% 수준으로 매우 낮다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전문가나 가정의(Hausarzt) 의학 상담을 통해 금연을 시도한 흡연자의 금연 성공률은 2배인 10%에 달합니다. 전문가의 상담을 통한 금연 성공률이 높은 이유는 금연 시작 후 처음 2~3개월간 금연보조제와 약물 치료를 병행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화나 온라인을 통해 금연 상담을 받게 되면 일종의 동기부여로 인해 금연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대부분 무료입니다.
2. 가정의 방문하기(Hausarzt)
금연 후 금단증상이 너무 심하고, 니코틴에 대한 의존성이 강한 경우에 치료를 동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금연 치료를 위해 가정의를 방문하면 먼저 Fagerström-Test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 테스트는 설문지 형식으로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일어나서 언제 처음 담배를 피우는지, 하루에 담배를 얼마나 피우는지 등의 질문에 답변하게 됩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 나의 니코틴 의존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테스트에서 6점 이상을 획득한다면 일반적으로 니코틴 의존도가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금단증상에 따라 의사는 1차로 금연보조제 혹은 니코틴 패치 등을 처방하고, 2차로 금연 치료제(예 : Vareniclin)를 처방하도록 가이드라인이 정해져 있습니다. 슈투트가르트의 Dr. Alexander Rupp에 따르면 그의 병원을 방문하는 금연 희망자는 평균적으로 60%는 금연보조제를 처방받고, 나머지 40% 정도는 Vareniclin을 처방받는다고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애연가(Tabakfreund) 천국 독일 – 코로나 팬데믹 이후 흡연량 가파른 증가세 원인과 현황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독일에서 담배를 피우는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유행 이전 꾸준한 감소 추세의 독일 14세...
알코올 남용과 중독 : 스스로 치료할 수 없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Alkoholismus in Deutschland 매년 74,000명 이상이 알코올 남용으로 사망하는 독일에서는 알코올 의존 인구를 340만 명으로 추산합니다. 1968년 이후 알코올 중독을...
3. 온라인 혹은 전화 상담받기
연방 보건 교육센터(die Bundeszentrale für gesundheitliche Aufkärung, BZgA)에서는 무료 온라인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금연을 유지할 수 있도록 무료 전화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금연에 대한 추가 동기부여나 기타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도 상담사가 정기적으로 전화하여 관리해 주기도 합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면 아래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 홈페이지 : https://rauchfrei-info.de/
– 핫라인 전화번호 : 0-800-8-31-31-31
– 이메일 상담 등록 : https://rauchfrei-info.de/aufhoeren/registrieren-fuer-das-ausstiegsprogramm/
4. 공보험 회사를 통해 금연 코칭 받기
독일 공보험에 가입했다면 공보험사에서 제공하는 금연 코칭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각 보험사에서는 금연 관련 수업, 과학적 연구 결과를 반영한 대화형 코칭 프로그램, 개별 코칭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금연을 위한 행동 패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독일 대표 공보험사에서 제공하는 금연 코칭 프로그램입니다.
TK에서는 자체 개발한 금연 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K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한 후 “Bonusprogramm und Coaches” 탭을 클릭해서 코칭프로그램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Barmer에서는 무료 금연 코스를 제공합니다. 흡연자뿐만 아니라 비흡연자도 참여할 수 있어, 배우자가 흡연하는 경우에 도움을 줄 만한 팁도 코스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온라인 코스 기간은 8주간 지속됩니다. 금연 코스 등록은 Meine Barmer에 로그인한 후 Cyberfitness의 계정을 만들면 바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AOK에서는 개인을 위한 금연 프로그램은 지원하지 않지만, 회사나 단체를 위한 금연 워크숍을 열어주기도 합니다. 워크숍은 3시간 동안 진행되며, 8~12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회사를 운영하는 입장이라면 직원을 위해 한 번쯤 고려해 볼 만한 프로그램일 것입니다.
DAK에서는 앱을 통해 온라인 금연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간과 장소에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에 할당된 콘텐츠는 6개월간 24시간 언제든 앱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금연을 하기 시작했다면 3개월간 금연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재발 방지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여는 온라인, 혹은 앱을 통해 먼저 139유로를 지불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이수하면 증명서를 발급받게 되는데, 이 증명서를 DAK에 제출한 후 139유로 전액을 다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 작성: 도이치아재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