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 같은 큰 가구를 옮기거나, 간단한 집수리를 위해 건축자재같이 부피가 큰 물건을 운반할 때 내 차량으로 감당하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먼 거리도 아니고, 떨어지지 않게 잘 적재할 수 있다면 렌트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왠지 위험해 보여서 더 큰 차량을 빌리거나 운반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 사항만 주의한다면 작은 차량으로 운반하기 힘들 것 같은 짐도 옮길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고속도로를 달릴 때 종종 트렁크가 열린 차량을 볼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1. 큰 물건을 안전하게 운송하려면?
독일의 도로교통법(StVO) 22조에 따르면 차량에 적재된 화물이 미끄러지거나, 넘어지거나, 앞 혹은 뒤로 구르거나, 적재화물에서 큰 소리가 나지 않아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 규정을 지키지 않아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 35유로에서 75유로 사이의 벌금과 벌점 1점이 부과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 외 안전 운행을 위해 추가로 고려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차량에 적재할 수 있는 최대하중(차종 별로 다름), 적재물건이 차량 밖으로 돌출될 수 있는 최대 길이, 그리고 돌출된 적재물에 대한 안전조취 등이 그것입니다.
2. 적재물의 돌출 허용 범위
이 역시도 독일의 도로교통법(StVO)에 정확히 명시되어있습니다. 적재물의 운송 거리와 차량의 높이에 따라 적재물 돌출의 허용범위 또한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유의해야 합니다.
법적인 사항은 위와 같지만 아무래도 우리가 생활속에서 물건을 운반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은 바로 차량 후방으로 돌출되는 길이입니다. 특히 Baumarkt에서 DIY 인테리어를 위한 긴 건축자재(긴 나무 판자나 긴 각목) 등을 구매한다면 내 차량 후방으로 오느정도 돌출될지 최대 거리를 먼저 계산해야 할 것입니다. 적재물이 돌출된다면 차량의 번호판이 가려지지 않도록 하고, 1m 이상 차량 후방으로 돌출되었다면 뒤에서 운행하는 운전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빨간 깃발이나 유사한 인식 표시를 부착해야 합니다.
돌출 화물에 대한 벌금 규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적재화물이 허용범위를 넘어서는 돌출이 있는 경우(전방, 후방 모두 포함)에는 20유로의 벌금이 부과되며, 힘든 물체가 차량 측면으로 튀어나온 경우에는 25유로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그 외 화물 적재와 관련된 벌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운전자와 동승자는 적재물로부터 안전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벌금 규정과 도로교통법을 지키는 것은 운전자의 책임입니다. 위 규정을 지킨다고 하더라도 차량 내에 화물을 적재할 때는 항상 운전자의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무게가 40kg인 화물을 실었을 때, 이 화물은 사고 혹은 충돌에 최대 2,000kg의 관성을 가진 발사체로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키나 스노보드처럼 끝이 날카로운 적재물은 사고 발생 시에 더 치명적인 위험에 빠뜨릴 수 있으므로, 차량 내부보다는 차량 상부에 루프랙이나 루프박스에 넣어 운송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약 뒷좌석을 접은 상태로 화물을 적재한다면 무거운 물건부터 적재하도록 하고, 가능하면 운전자나 동승자 의자 바로 뒤쪽에 붙이고, 등받이 높이 이상으로 짐을 싣는 경우에는 되도록 가벼운 물건만 위쪽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2023년부터 독일에서 변경되는 운전자에 대한 규정
내년부터 분홍색 운전면허증인 구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운전자는 면허증을 새로 발급받아야 하며 전기차 보조금 인하, 차량 내 마스크 구비 등 운전자에...
ADAC 회원 혜택 총 정리
ADAC는 Allgemeine Deutsche Automobil-Club(일반 독일 승용차 클럽) e.V.의 약자로 독일의 페어아인(Verein) 중 하나입니다. 공식적으로 1911년에 창설됐으며 유럽에서 가장 큰...
4. 겨울철 크리스마스트리를 안전하게 운송하는 팁
매년 겨울이 되면 많은 사람이 크리스마스트리를 운반합니다. 때로는 차량 내부에 들어가지 않아 차량 상부에 고정해 운송하기도 하는데, 크리스마스 트리 역시 적재물로 간주되기 때문에 위의 적재물 관련 도로교통법을 준수하지 않는다면 벌금을 물게 됩니다. 또한 추운 날씨와 얼어붙은 도로로 인해 작은 사고 일지라도 적재한 트리로 인해 큰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안전한 트리 운반을 위해서는 아래 3가지를 주의해야 합니다.
- 트리는 절단된 줄기를 앞쪽으로 적재하여 나무의 무게 중심이 차량 뒤쪽이 아닌 앞쪽으로 두도록 합니다.
- 나무를 트렁크 혹은 뒷좌석을 접어서 적재하는 경우에 운전자나 동승자 좌석과 트리 사이에 판자를 두어 만일의 사고가 발생했을 시, 트리가 관성으로 인해 앞으로 튀어나와 운전자와 동승자를 위협하지 못하도록 조치합니다.
- 나무가 너무 커서 차량 상부에 고정해 운반하는 경우, 최소한 세개의 끈을 이용하여 하나는 나무의 전면부에, 하나는 중앙에, 나머지 하나는 후면부에 총 세부분을 고정해서 운반하도록 합니다.
작성: 도이치아재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