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회사 분위기는 조직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직원 만족도가 높으면 회사는 생산성이 늘어나게 되고,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과연 올해 직원들이 뽑은 독일 최고의 회사는 어디일까요? 독일의 대기업 하면 떠오르는 유명한 회사가 예상대로 상위권을 차지했을까요? 아니면 예상치 못한 히든 챔피언이 있을까요?
1. 2022년 좋은 회사 평가 기준
이 자료는 독일의 회사평가플랫폼인 kununu와 언론사 Zeit가 평가한 자료 중 일부인데, 평가 방법과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kununu 플랫폼에 등록된 회사(약 100만 개) 중에서 선정함
– 등록된 회사 중 5점 만점에 3.5점 이상인 회사 중에서 선정함
– 회사당 최소 70개의 직원리뷰가 달린 회사 중에서 선정함
– 전, 현직 직원의 66% 이상이 ‘다른 사람에게 이 회사를 추천한다고 답변’한 회사 중에서 선정함
2. 2022년 직원들이 뽑은 독일 최고의 회사 10곳과 그 이유
직원들이 뽑은 독일 최고의 회사는 위 표와 같습니다. 예상과 다르게 우리가 알고있는 보쉬, 지멘스, 다임러 등과 같은 세계적인 기업은 10위안에 들지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선정된 회사들은 어떤 이유 덕분에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걸까요?
– 1위 : flaixible GmbH
1위로 선정된 flaxible GmbH는 2018년에 설립된 젊은 회사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직원들이 회사에 크게 만족하는 부분은 높은 급여, 그리고 개인 역량을 늘릴 수 있는 교육 등이 뽑혔습니다. 회사가 설립된 기간에 비해 빠르게 성장하면서 새로운 기회가 생겨나고 있고, 그로 인해 직원들이 좋은 커리어를 쌓을 기회도 직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 2위 : tecis Finanzdienstleistungen AG
함부르크에 기반을 둔 이 회사는 2004년부터 개인 가계 및 기업을 위한 보험, 금융 및 부동산 투자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직원들은 자신에게 의미 있는 커리어와 자기 계발의 기회가 주어진 다는 점과 긍정적인 팀 분위기에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이 회사가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했던 것은 직원 개인의 발전과 전문적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투자가 핵심으로 꼽힙니다.
– 3위 : Maximum Personalmanagement GmbH
3위로 뽑힌 이 회사는 특히 긍정적인 업무 분위기와 상사의 업무수행 방식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 회사의 직원들은 사내에서 직급에 상관없이 평등한 분위기에 만족하고 있으며, 회사가 가진 사회적인 인식 또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상위 3개의 회사를 살펴보면 높은 연봉, 회사의 분위기, 커리어에 대한 발전 여부, 평등한 조직체계 등이 오늘 날 회사가 추구해야 할 가치로 보입니다.
3. 업무 분야별로 보는 만족도 높은 독일회사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는 어떤 분야에서 일하는지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날 것입니다. 아래는 우리 교민분들이 주로 일하는 업무 분야를 위주로 뽑은 직원 만족도 높은 상위 3개의 회사입니다.
자동차 분야
건설 분야
IT 분야
전기, 전자 분야
에너지 분야
산업, 화학 분야
인터넷, 멀티미디어 분야
기계 분야
IT 분야의 경우 선정된 상위 3개 회사가 전체순위 15위 안에 포진하고 있고, 에너지 분야의 경우에도 상위 3개 회사가 30위에 포함되어 전체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업무 분야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건설 분야의 경우, 상위 3개로 뽑힌 회사가 모두 전체 순위에서 100위 밖으로 밀려나 분야별 업무 만족도에서도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이 다니는 회사를 위 표에서 찾을 수 있다면 비교적 만족하면서 회사생활을 하고 계실 것입니다. 반대로 지금 직장생활에 만족하지 않고 이직을 생각 중이라면 위의 회사들도 한번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작성: 도이치아재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