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부모가 곧 태어날 아이나 혹은 국적 변경 등의 이유로 자녀의 현지 이름을 정할 때 보다 ‘유니크’한 무언가를 원합니다. 매년 아기의 특이한 이름이 독일 Standesamt에 제출되지만 일부는 승인이 불허됩니다. 독일의 등록 사무소에는 허용되는 이름과 그렇지 않은 이름에 관한 엄격한 규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독일에서 조심해야 할 이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아래의 이름들은 독일 등록 사무소(Standesamt)에서 등록 거부된 이름 중 일부입니다.
- Atomfried – 이 이름의 기원이 어디인지, 무엇을 의미하든 등기소는 등록을 거부하였습니다. 반면 ‘Solarfried’는 독일의 합법적 이름입니다.
- Agfa – 독일에서 ‘회사’ 또는 ‘브랜드’ 이름은 사람의 이름으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회사명도 예외는 아닙니다.
- Bierstübl – 독일인의 맥주에 대한 집착은 아이 이름까지 이어질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음주’에 관련된 단어는 금지입니다.
- Borussia –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축구팀의 한 골수팬이 갓 태어난 아들의 이름을 보루시아로 요청했지만 거부되었습니다. ‘Alemannia’라는 이름은 허용됐기에 불공평을 주장하였습니다. Alemannia는 독일 4부리그 축구팀 중 하나입니다.
- Gastritis – ‘위염’은 위 점막 염증에 대한 의학 용어입니다. 꼼꼼한 독일의 등기소는 전문 용어의 의미를 파악하고 승인을 철회하였습니다.
- Judas – 성경의 ‘유다’는 배신자로 간주됩니다. 이름의 경멸적 이미지는 아동 복지에 반한다는 이유로 독일에선 금지된 이름입니다.
- Köln – 아이의 이름으로 장소 및 도시 이름을 사용할 수 없는 독일입니다. 영어식 ‘Cologne’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 Lucifer – 악마 또는 사탄으로 알려진 악의 화신은 어떠한 경우에도 어린이와 연관될 수 없습니다. 변형된 ‘Lucian’은 운 좋게 허용됩니다.
- McDonald – ‘맥도날드’는 성이며 독일에서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BurgerKing, Subway 그리고 Wurstbude 역시 사용 금지입니다.
- Pinocchio – 거짓말로 코가 길어지는 동화 속 주인공 ‘피노키오’는 어떤 이유에선지 소년 이름으로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대조적으로 Schneewittchen ‘백설공주’는 소녀 이름으로 허용되었습니다.
이름으로 인해 받을 수 있는 놀림을 미리 방지하는 독일
독일의 ‘공식 이름 등록부’에 입력 전인 이름은 먼저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등록 담당자가 이름을 통해 아이가 놀림을 당하거나 평생 고통받을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이름 등록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성별이 모호한 이름의 경우 아동의 정보를 제공하는 ‘Zweitname’를 추가해야 합니다.
- Pillula – ‘알약’이란 의미가 놀림과 괴롭힘의 잠재적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한 등록 담당자는 소녀 이름으로 괜찮아 보이는 이름을 등록 목록에서 지웠습니다.
- Satan – ‘Lucifer’와 마찬가지로 ‘사탄’은 독일 소년에게 허용되는 이름이 아닙니다.
- Schröder – 슈뢰더 전 총리를 너무 사랑하는 프랑크푸르트의 한 부모의 이름 등록 소송은 기각되었습니다. ‘Schröder’는 Nachname이며 Vorname 사용은 금지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을 이름으로 선택할 수 있으나 ‘슈뢰더’는 예외입니다.
- Sonne – 자연물을 따서 짓는 이름은 세계 어디서나 흔합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 독일에선 금지입니다.
- Störenfried – 자신의 본명이 ‘말썽꾸러기’라 불리길 원하는 아이가 있을까요?
- Vespa – 이태리산 스쿠터에 대한 사랑은 도로에서 끝내야 합니다. 브랜드명은 높은 확률로 등록 거부됩니다.
- Westend – 무난해 보이는 ‘서쪽 끝’은 너무 이국적이라는 이유로 독일의 이름 목록에서 퇴출되었습니다.
- Whikileaks – ‘위키리크스’가 거부된 이유는 ‘위키리크스’에 공개될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 Waldmeister – 등록 사무소의 불허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한 한 부부는 고등 지방 법원의 ‘이름 등록 거부’ 판결을 받고서야 포기했습니다.
- Zecke – 작지만 거칠고 위험한 ‘진드기’는 독일 시민의 이름으로 확실히 금지되었습니다.
- 기타 금지된 이름 – Anakin Skywalker, Fanta, Gucci, Dracula, Lord, Nutella, Pain, Puppe, Sputnik, Superman, Seerose, Tom Tom, Woodstock 외 다수.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의 기묘한 지명 이야기 : 땅 이름의 기원을 찾아 떠나는 여행
지구상의 거의 모든 땅엔 이름이 있습니다. 발길이 닿는 어디든 인간에 의해 이름 붙여지고 바뀌길 반복하는 것이 땅의 이름, 즉 ‘지명...
2022년 독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기이름은?
내년에 인기 있을 이름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 할까요? 독일인은 두 가지 정도 예외적인 것을 제외하고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것에 충실하다고...
※ 대한민국 주민등록상 가장 특이하며 긴 이름은 ‘박 하늘별님구름햇님보다사랑스러우리’씨와 그녀의 언니 ‘박 하나님의자녀예쁘고진실되고이해심많게자라라’씨 입니다. 1993년 이후 성씨를 제외한 이름을 5글자로 제한한 법 규정으로 위와 같은 장문의 이름은 한국에서 더 이상 등록 불가입니다.
※ 일본의 한 부부는 자기 아들의 이름을 ‘デビル(악마)’로 짓겠다고 우기며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습니다.
※ 2009년 미국에선 아들 이름을 ‘Adolf Hitler’라고 지은 부부가 뉴저지 주 정부와 알려지지 않은 이유로 양육권 다툼을 벌였습니다. 훗날 아돌프의 여동생 이름은 ‘Aryan Nation’으로 알려졌으며, ‘아리안 네이션’은 미국에서 활동하는 ‘백인 우월주의’ 단체입니다.
“Ein guter Name, die schönste Mitgift.” (독일 속담): 좋은 이름은 최고의 결혼 지참금이다.
작성 : 오이스타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