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우리의 삶에 자리한 후 많은 게 바뀌었습니다. 특히 확 달라진 삶의 모습에 안정적인 걸 추구하게 되고,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 만큼 부동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는데요, 이는 독일도 예외가 아닙니다. 알 수 없는 부동산 시장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언제 집을 구매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요즘, 함부르크 국제 경제 연구소(Hamburgisches WeltWirtschaftsInstitut, 이하 HWWI) 전문가들이 2035년까지의 부동산 구매가에 대한 예측을 연구 발표했습니다.
부동산 구매가는 상승 추세, 하지만 지역별 편차 커
연구에 따르면 부동산 가격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는 곳은 독일 남부 지역과 함부르크, 베를린, 베제르 엠스(Weser-Ems) 지역, 베를린, 포츠담, 라이프치히, 예나, 에르푸르트, 바이마르 지역이며, 중서부 지역과 동부 지역의 정체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기 높은 대도시, 물가와 부동산 구매가 함께 높아
가장 물가가 높기로 유명한 뮌헨의 부동산 구매가는 또다시 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1년 평방미터 당 가격이 9,732유로였지만, 이번 연구에서 연간 평균 2% 이상의 실질적인 추가 가격 인상을 예측되었습니다.
프랑크푸르트, 쾰른, 슈투트가르트에서도 연간 1% 이상의 지속적인 가격 인상이 예측되고, 독일에서 세 번째로 구매가가 높은 함부르크는 2035년까지 구매가가 상승할 것이지만 이전 만큼은 아닌 연간 0.5%가 약간 넘는 실제 연간 증가율로, 독일의 7대 대도시 중 가장 낮은 가격 상승률을 보일 것이라 전망합니다.
포스트방크와 도이치방크 부동산 사업부 팀장 에바 그룬발트(이하 그룬발트)는, “대도시의 매물은 현재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가격 상승은 예상되지만, 지난 10년간 진행된 폭발적인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다.” 고 말했습니다.
추가적 대안, 추천 도시와 지역
주요 대도시의 가격 상승 못지 않게 다른 대도시나 근교의 부동산 가격 또한 상승세입니다. 다름슈타트, 아우구스부르그, 잉골슈타트, 뮌스터, 마인츠, 레겐스부어그, 프라이부르그 및 울름에서도 매년 1% 이상의 가격 상승이 전망되고, 행정지구인 란데스베르그 암 레치, 클로펜부르그, 다하우, 뢰라흐, 켈하임, 란트슈트 및 엠스란드 지역도 동일한 수치의 가격 인상이 기대되기 때문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독립 중소 도시의 경우 란드슈트 외에도 바이에른 주에 위치한 메밍엔과 슈봐바흐 또한 매년 1% 이상의 가격 인상이 예상됩니다. 그룬발트는 “이러한 지역들이 우수한 인프라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도 “조건과 위치가 제안가에 합당하는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며 덧붙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2025년부터 개정되는 재산세에 대해서 부동산 소유 여부에 상관없이 알아야 하는 이유
독일 재산세의 시초는 재산을 많이 가지고 있던 교회나 집주인에게서 징수한 기본 이권이었지만 오늘날은 소유한 재산에 대한 세금, 토지와 건물 및...
주거용 부동산 가격 상승, 독일 건설업계에 나타나는 주목할 만한 현상
수년간 호황기를 누려오던 독일 부동산 시장이 코로나 19 위기로 주춤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는 오히려 도시 외곽 지역의 집값...
불안한 시장가, 그래도 내 집 마련 해야하나?
부동산 가치의 하락은 인구 감소와 더불어 구조적으로 취약한 지역에 위협이 됩니다. 이는 특히 작센안할트, 튀링엔, 작센과 같은 독일 동부에 있는 주의 많은 지역에 해당되는데요, 해당 주에선 인구수가 줄어가는 반면 고령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구매력 감소와 함께 부동산 가격 또한 하락되리라 예상됩니다.
특히 튀링엔주의 도시 ‘줄 (Suhl) ’의 부동산 가격이 전국에서 가장 많이 떨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룬발트는 “부동산 예측 구매가는 연간 평균값을 반영하기에, 지역 인프라와 더불어 여러 조건이 평균값과 상당한 편차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투자가 목적이 아닌 가족을 위해 자신의 집을 장기적으로 소유하고픈 꿈이 있다면 이러한 지역에서 이룰 수 있다. 부동산 소유는 노후 준비를 위한 중요한 기초가 될 수도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Postbank Wohnatlas는 독일 부동산 시장을 지역별로 다양한 측면에서 조사하는 연례 연구 시리즈입니다. 함부르크 세계경제연구소(HWWI) 선임연구원인 Dörte Nitt-Driesselmann과 그의 팀은 독일 401개 행정구역과 도시구역의 부동산 가격 추이를 조사했습니다. (참고 링크)
작성: 지타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포스트 방크 피난츠 베라터팀 (Post Bank – Finanzberatung Team)
- 담당자: 실장 이용주
- 독일 상공 회의소 IHK 공식 자격증 보유 (주택 담보 대출, 보험, 연금, 개인 대출)
- 메일 주소: [email protected]
- 전화: 0176 4594 0144
- 많은 고객분들의 리뷰를 확인하세요 ^^ (리뷰 보러 가기 링크)
- 웹사이트: https://www.fb.postbank.de/ylee/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요청드리고 싶은 것은 보통 이와 같은 기사들이 독일 로컬 뉴스의 번역이라고 보여지는데 원본 출처를 같이 남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구텐탁코리아가 작성하는 뉴스들은 자체 조사, 홍보 포탈 사이트, 각 연구 기관에서 발표한 자료, 독일 언론 등을 통해서 포괄적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정보를 취합 후 기사 작성을 하기 때문에 특정 링크를 공개할 경우 오해의 소지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양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포스트방크에서 발표한 연구 자료를 토대로 기사 작성이 되었으며, 구글에서 Postbank 2035로 검색하시면 비슷한 기사를 찾아 보실 수 있고요, 상단 기사 하단에 참고 링크를 새로 추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