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기(Wallbox)를 집 앞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편하지만, 시중의 다양한 제품 앞에선 선택을 망설일 수밖에 없습니다. 설치 과정은 물론 비용도 높아 한 번에 적절한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전기차 충전기를 고르는 기준을 5가지로 정리했습니다. 또한, 이 기준에 맞춰 ADAC가 추천하는 기기와 피해야 하는 제품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충전 속도를 결정하는 전압
전기차 충전기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로 나뉩니다. 단상형 월박스와 2상 또는 3상형 월박스 입니다. 단상 연결 방식은 최대 20A의 전류와 4.6kW의 충전 전력이 최대치입니다. 3상 연결 방식은 전원이 동시에 3개가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11kW와 22kW로 나뉩니다. 11kW 월박스는 가정용으로 가장 보편적인 형태이며, 22kW는 가격이 높아 가정용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단상형 월박스 : 최대 20A의 전류, 3.6 ~ 4.6kW의 충전 용량, 40kW 배터리 충전 시 약 9~11시간 소요. 가격은 500 ~ 1,000유로 사이. 제공 업체가 적음.
2상 또는 3상형 월박스 : 11kW와 22kW의 충전 용량으로 나뉨. 11kW는 40kW 배터리 충전 시 약 3.5시간, 22kW는 약 2시간 소요. 11kW 월박스 가격은 700~2,000유로, 22kW 월박스는 1,500~5,000유로 사이.
차량과 맞는 충전 단자 선택
충전 커넥터는 충전 용량과 연관이 있으며, 유형 1과 2로 나뉩니다. 대부분은 유형 2로 통합되었으나, 일부 차량의 경우 유형 1 커넥터만 맞을 수도 있으니 보유하고 있는 차량 커넥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충전 케이블이 고정형인지 탈착형인지 여부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체 케이블이 장착된 고정형 월박스가 훨씬 편리합니다.
유형 1 플러그 : 단상형 플러그, 최대 7.4kW(230V, 32A)의 충전 용량, 아시아 자동차 제조업체에 널리 보급됨
유형 2 플러그 : 3상형 플러그, 최대 22kW(400V, 32A)의 충전 용량, 유럽에서 널리 보급, 공공 충전소에서 많이 채택
보유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가정에 설치할 전기차 충전기는 유형 2 플러그를 탑재한 11kW 월박스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유용한 지능형 제어의 여부
월박스도 초기보다 여러 기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지능형 제어 시스템입니다.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기능이 있는 기기가 있으며, 자체 앱을 통해 여러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자체 앱에서 통합 계량기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충전 통계 및 효율을 파악할 수 있으며, 전류를 변경하거나 충전 시간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시간을 설정하는 것은 충전 요금을 낮추는데도 효율적입니다. 야간 전기 요금이 낮은 것을 활용해 저녁 시간에 충전되도록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성은 필수 체크 사항
전기를 다루는 만큼 안전도 빼놓을 수 없는 기준입니다. 특히 물에 대한 보호가 중요합니다. 간이 차고에 설치할 경우 월박스는 최소 IP44 등급을 받은 제품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IP22 등급이면 충분합니다. 한편, IP54 등급을 받은 월박스는 물이 닿아도 합선의 위험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하지만 IP 등급이 완전 방수를 의미하지 않기 때문에 물 가까이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홍수가 발생한 적이 있거나 가능성이 높은 곳은 설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물론 전기차에 설치된 안전 시스템 덕분에 홍수가 발생해도 차량에 문제가 발생하진 않지만, 충전기는 위험할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을 권합니다. 그 외에도 잔류 전류를 감지할 수 있는 특수 잔류 전류 회로 차단기(FI 스위치) 등이 탑재된 월박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전기차 충전 시스템 설치 시 기업과 자영업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과 개인 사용 목적 설치 시 연방 주별 지원 현황
독일 정부는 전기차 보급을 위해 꾸준히 개인용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금을 지급했습니다. 하지만 2022년부터는 이러한 정부 지원금을 중단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어떤 전기차를 선택해야 할까? – 각종 지표로 보는 전기차 순위
유래없는 지원금과 함께 독일에는 전기차 붐이 일고 있습니다. 이는 차량 신규 등록의 증가폭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만 약...
사용자 편의를 높이는 추가 기능
모든 월박스에 탑재된 기능은 아니지만,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추가 기능은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 세대가 사는 공동 주택이나 오픈된 주차장에 설치하려는 경우엔 RFID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카드 소유자만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특정한 차량이 충전하는 것을 막기 위한 유용한 기능입니다.
태양광 발전기가 설치된 집이라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좋은 제품은 태양광을 통한 전기와 일반 전기를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일부 제품에서는 충전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갑작스러운 정전에도 충전을 지속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대체로 이 기능이 탑재된 기기는 가격이 높지만, 전력 공급이 안정적이지 않거나 일시적인 정전을 겪은 적이 있다면 편의를 위해 선택하기도 합니다.
추천 월박스 4
1.go-eCharger의 HOMEfix 11kW
안정적인 충전 기능과 유용한 앱, 앱이나 RFID 카드로 인증한 차량만 이용 가능, 자유로운 시간 설정, 태양광 발전기를 연결할 수 있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제품입니다. 무엇보다 장점은 저렴한 가격입니다. 제품 가격이 675유로로 랭킹 내에서 가장 낮은 가격을 자랑합니다.
다만, 이 제품은 휴대가 가능한 제품으로 설계되어서 충전 케이블이 탈부착형입니다. 따라서 도난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선 케이블을 충전 소켓에 단단히 고정시켜야 합니다.
2. Wallbox Chargers의 Commander 2
1위 제품과 기능상 차이는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1,300유로로 두 배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터치스크린입니다. 이 화면을 통해 앱 없이도 충전 관련 사항을 기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충전 케이블 역시 고정되어 있으며, 보관에 필요한 플러그 홀더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3. ABB의 Terra AC W11-G5-R-0
기능과 안정성 면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제품입니다. 케이블은 고정되어 있으며, 앱이나 RFID 카드를 통해 인증된 차량만 충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애플리케이션의 기능과 설정이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기기가 와이파이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면서도 앱은 블루투스로만 작동합니다. 이로 인해 월박스 가까이에서만 통신이 가능해 사용 편의성이 다른 제품보다 낮습니다. 가격은 1,090유로입니다.
4. Easee의 Home 10103
이 제품의 가격은 850유로입니다. RFID 기능을 내장했으며, 앱을 통해 충전 시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충전 케이블은 탈부착이 가능한 형태지만, 전류가 흐르지 않을 땐 충전 케이블을 자체적으로 잠그는 기능이 있습니다. 일시적인 정전에 대처하는 기능이 있어, 다시 전기가 흐르면 충전을 자동으로 재개합니다.
이 제품이 4위에 랭크된 이유는 안정성입니다. 전원을 켜고 로딩하는 중에 여러 번 오류를 일으킨다고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기 자체에 충전 표시가 매우 작게 보이는 것도 단점으로 꼽혔습니다.
비추천 월박스 3
1.PC Electric의 Wallbox GLB 353419P + WLAN 모듈
이 제품은 1,275유로로 결코 낮은 가격대의 제품이 아닙니다. 하지만 내장된 잔류 전류 보호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사례가 여러 차례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가격에 비해 기능이 부족한 것도 문제입니다. RFID 인증과 자체 앱 기능이 없는 제품입니다. 기기에서도 충전 내용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없거나 제공 정보가 너무 적어 불편함이 많습니다.
2. Alfen의 Eve Single S-Line 90446058
이 제품은 5m 길이의 고정 케이블을 탑재한 기기입니다. 문제는 안전 테스트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잔류 전류 보호 기능이 모든 상황에서 빠르게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RFID 인증 기능이 있지만, 작동이 불안정하고, 자체 앱이 없는 것도 단점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720유로로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3. Mennekes의 AMTRON Charge Control 11 C2
이 제품은 7m 길이의 고정 충전 케이블을 자랑합니다. RFID 인증 기능을 제공하며, 안정적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다만, 1290유로하는 기기가 자체 앱을 제공하지 않는 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대신 이 제품은 와이파이 기능으로 웹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성:알덴테 도마도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독일에 있는 우리 한인들은 어디에 얼마를 쓰며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 재미있는 질문들을 아래의 설문을 통해 답변해 주시면 아주 아주 재미있는 결과와 기사들로 보답하겠습니다.(설문조사 링크)
- 구텐탁코리아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 제보 및 기사 요청을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사 제보: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