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은 비디오 메시지를 통해서 현재 러시아 군대가 수도 키예프의 역사를 공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대통령은 메세지에서 러시아 군대는 수도 키예프의 바빈야르 기념관과 2차 세계 대전 관련 유적을 파괴하고 있다고 말하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문화와 역사를 말살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 러시아 경제 제재로 인해서 파산하게 된 러시아 Sberbank의 독일 내 고객 35,000명이 보상을 받을 예정입니다. 독일 은행 연합(BdB)는 Sberbank의 독일 예치금 10억 유로 중 9억 1300마나 유로를 확보했다고 발표하면서 독일 고객들은 모두 보상을 받을 예정입니다.
- 인도의 행보가 큰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러시아 침공 반대 결의안에서 인도는 기권을 했습니다. 인도는 국제 무대에서 러시아의 침공을 비난하지도 지지하는 발언을 하지 않았지만, 침공 반대 기권표를 행사함으로 공식적으로 러시아 침공을 지지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러시아군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인구 28만명의 남부 도시 체르손(Cherson)을 완전 장악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우크라이나 언론은 이 지역을 방어하기 위해서 민간인들이 화염병을 만들어 방어했으며, 많은 군인과 민간인 사망자가 나온 것으로 보도했습니다.
- 미국 IT 회사들도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러시아 내 판매를 중단했으며 페이스북은 러시아 국영 방송 링크를 차단할 예정입니다.
- 이스라엘은 우크라이나를 탈출한 유대인 고아들 100명을 받아들였고, 숙소와 따뜻한 담요, 손난로 등을 제공했습니다. 우크라이나에는 2차 세계 대전 후 돌아오지 못하고 정착한 유대인 후손들이 약 20만명 거주 중입니다.
- 우크라이나 피난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약 11만명이 루마니아로, 45만명이 폴란드로 피신했으며 매일 10만명 이상이 피난 행렬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피난민을 받고 있는 폴란드는 아파트 및 생필품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 러시아 내부에서도 반전 시위가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 시민들이 현금을 찾기 위해서 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외화 유출을 막기 위해 일인당 외화 송금을 9,000유로로 제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러시아 시민들 역시 자국을 떠나고 있고, 생필품 사재기가 행해지고 있습니다. 생필품 제품들의 가격이 치솟고 있으며 품절 현상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서 밀을 수입하던 많은 국가가 식량난을 겪을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특히 많은 빈곤 국가에 제공되는 식량의 절반이 우크라이나에서 나오고 있어서, 전쟁이 장기화 될 경우 81개국 2억명 이상의 인구가 식량난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유럽 연합과 캐나다에 이어서 미국도 러시아 항공기에게 영공을 폐쇄할 예정입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러한 조치를 통해서 더욱 러시아를 고립시키고 모스크바의 경제적 비용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작성: 이실장
- 구텐탁코리아 유튜브 채널: 독일 부동산 및 생활 정보 채널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독일에 있는 우리 한인들은 어디에 얼마를 쓰며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 재미있는 질문들을 아래의 설문을 통해 답변해 주시면 아주 아주 재미있는 결과와 기사들로 보답하겠습니다.(설문조사 링크)
- 구텐탁코리아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 제보 및 기사 요청을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사 제보: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