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교민분께서 새해를 맞이해 꼭 이루고 싶은 소망이나 계획을 세우셨을 텐데요. 독일에서 일하고,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여러 계획 중 독일어 공부도 분명히 포함이 되어있을 것이라고 조심스레 예상해 봅니다.
영어 공부를 해보신 분이라면 넷플릭스로 하는 쉐도잉 공부법은 많이 들어보셨죠? 특히나 주변에 독일어 원어민 친구를 사귀기 힘든 환경이라면 쉐도잉은 진짜 독일어를 배울 수 있는 좋은 학습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쉐도잉 학습을 하기에는 독일어 음성과 자막이 맞지 않는 콘텐츠들이 대부분이었는데요. 그래서 오늘 칼럼을 준비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넷플릭스로 독일어 쉐도잉 공부를 하기 위한 간략한 준비 방법과 자막과 영상이 일치하는 독일어 쉐도잉 컨텐츠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크롬과 확장프로그램(NflxMultisubs, Language Reactor)는 필수로 설치하기!
넷플릭스로 쉐도잉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Explore 브라우저가 아닌 크롬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더욱 효율적인 쉐도잉 공부를 위해 크롬의 확장프로그램인 NflxMultisubs(두가지 자막을 동시에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와 Language Reactor(대본을 쉽게 출력할 수 있는 기능) 라는 프로그램도 추가 설치를 해야 합니다.
이러한 확장프로그램은 쉐도잉 공부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반복 듣기 기능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확장 프로그램들은 모두 무료로 제공이 되니, 우리가 더 준비해야 할 것은 공부해야겠다는 굳은 의지만 있으면 모든 게 충분합니다. 설치 방법을 글로만 보면 어려울 수 있으니, 더욱 쉬운 설치를 위해 아래 유튜브 동영상 주소를 링크 걸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유튜버 양킹 : https://youtu.be/YC2dVUR7t4Y (제목 :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이용해서 공짜로 영어공부 할 수 있는 방법)
2. 독일어 쉐도잉 공부를 할 수 있는 넷플릭스 콘텐츠는?
독일어 음성과 자막이 일치한다고 무턱대고 쉐도잉 콘텐츠로 선정할 수는 없습니다. ‘프렌즈’처럼 많은 일상용어와 책으로는 알 수 없는 실용적인 표현을 익힐 수 있는 콘텐츠를 선정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수 많은 넷플릭스 컨텐츠들을 하나하나 확인한 결과, 음성과 자막이 일치하고 쉐도잉 공부를 하기에도 적당한 콘텐츠를 아래와 같이 추려보았습니다.
– 직장인분들께 추천해 드리는 콘텐츠 : 영화 인턴(독어 제목 : Man lernt nie aus)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영화 인턴은 은퇴한 노년의 신사가 신생 회사에 인턴으로 들어가면서 생기는 에피소드를 다룬 내용입니다. 영화의 배경 자체가 회사이다 보니, 실제 회사생활에서도 쓸 수 있는 표현들이 많이 나옵니다. 원어가 영어인 만큼 독일어 음성과 자막으로 시청하기에 약간 어색할 수는 있으나, 거친 표현보다는 정돈되고 깔끔한 구어체들 위주로 나오기 때문에 직장인 학습자들에게 적절한 콘텐츠라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어 공부에 도움이 되는 책들- 초급부터 고급까지 수준별로 정리
독일어 공부를 8개월 만에 A2에서 C1까지 완료했다면, 독일어를 공부해 본 사람이라면 보통일이 아니란 것을 이해할 것입니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빠르게 독일어를...
독일 생활에 무조건 도움되는 웹사이트, 앱, 프로그램 정리
알고 있으면 독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가 무엇이 있을까? 독일어 공부, 대학 생활, 요리, 쇼핑, 여행 등 독일 생활에 없어서는...
– 학생분들께 추천해 드리는 콘텐츠 : 지니&조지아(독어 제목 : Ginny und Georgia), 인터넷으로 마약을 파는 법(독어 제목 : How to sell drugs online fast)
지니&조지아는 미국드라마로 독어 음성과 자막을 따로 설정하여 쉐도잉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학생층의 이야기인 만큼, 어린 연령대들이 쓰는 구어체들까지 공부할 수 있고 무엇보다 스토리 자체의 전개가 빨라 공부를 하면서도 콘텐츠 자체를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마약을 파는 법은 독일의 넷플릭스 시리즈로 독일어가 원어인 콘텐츠이기 때문에 영상과 음성을 시청하기에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독일에서 제작된 넷플릭스 시리즈가 대부분 어둡고, 심각한 추리/탐정 스토리인 반면 이 콘텐츠는 독일 콘텐츠치고는 나름 유쾌하게 이야기를 풀어가기 때문에 독일식 유머도 배울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두 콘텐츠 모두 학교를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젊은 연령대와 학생분들께 추천해 드립니다.
– 잘 알려진 명작 영화로 쉐도잉을 하고 싶은 분께 추천드리는 콘텐츠 :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인셉션
쉐도잉 공부를 하다 보면 모르는 단어와 표현이 정말이지 쏟아집니다. 대본을 해석하고 모르는 단어들을 찾느라, 실제로 공부한 양은 한가지 장면도 넘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더딘 진도를 이겨내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를 합니다. 위 두 영화는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는 내용이다 보니, 완전히 처음 맞닥뜨려야하는 스토리보다는 쉽고 가볍게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나 두 영화의 대사에는 유명한 명대사들도 많이 나오니, 이런 것들을 추려서 자신만의 멋진 문장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에 추천해 드린 영상들은 모두 독일어 자막(CC)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CC자막은 청각장애인을 위해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자막으로, 실제 배우가 말하는 내용과 거의 100% 일치하기 때문에 쉐도잉으로 공부를 하려는 분들께 매우 유용합니다. 위에 언급된 작품 말고도 혹시 본인이 마음에 드는 넷플릭스 콘텐츠 중에 독일어(CC) 자막으로 시청이 가능하다면 충분히 쉐도잉 공부 콘텐츠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작성: 도이치아재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