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이 독일에서 일하는 것에는 여러 제약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언어와 비자, 고등 교육 인정 등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매년 일하기 위해 독일 이민을 결정하는 사람들은 유입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독일에서 일하는 외국인의 국적에 따른 평균 임금은 어느 정도일까요? 또 높은 임금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규직 독일인 vs 정규직 외국인
전체 평균으로 살펴본 급여는 외국인이 낮습니다. 2020년 12월 기준 정규직 독일인의 평균 임금은 한 달에 약 3.450유로, 외국인의 급여는 2.640유로 미만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평균 급여의 차이는 종사하는 업종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규직으로 살펴봤을 때, 외국인이 가장 많이 일하고 있는 업종은 청소입니다. 전체의 33%가 외국인입니다. 다음으로 32%를 차지하고 있는 식음료 공장입니다. 반면, 법조계와 금융업은 각각 2.8%, 4.3%로 외국인의 비율이 가장 낮습니다.
독일인보다 많이 버는 국적의 외국인
전체 평균은 독일인보다 낮지만, 국적별로 나눠보면 다른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평균 임금 차이가 1.200유로 이상 나는 국적은 인도입니다. 평균 4.824유로의 급여를 받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북유럽 국적을 가진 외국인으로 평균 4.656유로를 받습니다. 독일인보다 많이 버는 동아시아 국가 중 유일하게 랭크에 오른 나라는 중국입니다. 중국 국적의 외국인은 평균 4.223유로를 벌며, 독일인보다 약 700유로 임금이 높습니다. 한국은 안타깝게도 순위에 오르지 못했습니다.
일부 국적 외국인의 임금이 높은 이유
이러한 급여 차이는 독일의 이민 시스템에 있습니다. 독일은 일하기 원하는 제3국 이민자를 받아들일 때, 충분한 자격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독일의 수요가 높은 수학, 자연 과학과 IT 및 기술 분야에 자격을 갖춘 이민자를 우선시합니다. 독일은 이러한 직종을 줄여 MINT라고 하는데, 여러 나라 중에서도 인도인의 종사 비율이 높은 직종입니다. 또한, 이렇게 높은 급여를 받는 외국인은 독일에서 학업을 마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외국인이어도 부족 직군 관련 교육을 받으면 평균 임금보다 높게 책정될 수 있는 것입니다.
MINT 분야 급여 평균과 살펴보면 그 차이를 두드러지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인도인이어도 일반 평균이 4.940유로인데 반해, MINT 직군은 5.276유로로 약 300유로 가까이 많이 벌기 때문입니다. 오스트리아인의 차이는 더욱 커서 일반 평균은 4.540유로이지만, MINT 평균은 6.188유로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 평균 연봉은 10년전보다 얼마 올랐을까요? 산업별, 연방주별 평균 소득은?
독일의 물가와 주택 가격 상승폭이 무서울 정도로 높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수입의 변화는 어떠할까요? Statista의 독일 연도별 평균 연봉 그래프에 의하면...
독일 평균 연봉, 지역별, 남녀 차이는?
독일의 평균 소득은 직종, 지역, 성별에 따라 크게 다르다. 독일 직장인은 평균 수입은 47,700 유로이다. 하지만 간병인이나 아동, 청소년 노동자와...
독일인보다 적게 버는 외국인의 국적
평균적으로 독일인보다 적게 버는 나라가 훨씬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불가리아는 2.072유로로 외국인 평균 급여보다도 약 600유로 낮습니다. 다음으로는 아프리카에서 온 외국인(2.150유로), 루마니아(2.157유로), 시리아(2,195유로)입니다.
이 같은 저임금의 원인으로는 앞서 언급한 근로 직종의 차이입니다. 해당 국적의 외국인들은 절반 이상이 청소 관련 직종에 속합니다.
작성:알덴테 도마도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일 경품이 쏟아지는 2021년 구텐탁코리아 아드벤츠칼렌더 이벤트 참여하기 ( 링크바로가기)
독일 한인 교민, 한달 수입이 얼마일까요? 설문 참여하고 아마존 굿샤인도 받으세요! (설문 조사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