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당근이 있다면, 독일에는 작은 게시판이 있습니다. 바로 이베이에서 운영하는 Kleinanzeigen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원하는 물품을 저렴하게 구매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물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거래 도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도 있습니다. 어떤 점을 주의하면 만족스러운 중고 거래를 할 수 있을까요?
1.적정 가격을 인지하고, 원하는 물품이라면 과감히 배팅하기
중고 시장에서 ‚살 때는 저렴하게, 팔 때는 비싸게‘ 하고 싶은 것은 모든 이의 희망입니다. 하지만 휴대폰을 1유로에 구매할 수 없듯, 모든 가격에는 적정선이 있습니다. 중고 거래에는 딱 정해진 가격은 없지만, 시세가 있습니다.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가격을 살펴보고 평균 가격을 잡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판매가 자주 올라오는 제품이라면 괜찮겠지만, 오래 기다린 물품이거나 경쟁자가 많을 때는 가격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판매자가 올린 가격에 1~2유로 정도 더 얹어 구매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여러 차례 업로드된 이력이 있는 제품이라면, 1% 정도 낮은 가격에 바로 구매할 수 있는지 제안해볼 수 있습니다.
2.짝퉁 사기를 피하기 위한 정보 수집은 필수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가 제품일수록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11, 128GB 제품을 구매하고자 합니다. 목록에서 아이폰 11 프로, 128GB가 시세보다 매우 저렴하게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을 아는 사람이라면 이 광고가 사기에 가까운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이폰 11 프로는 각각 64, 256, 512GB만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추천하는 것은 전자제품, 특히 스마트폰에는 IME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디지털 지문과도 같은 IMEI를 관련 웹사이트(imei.info 또는 imei24.com)에서 검색해 도난 제품인지 또는 보증 기간, 리퍼 여부 등을 전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번호를 제공하지 않는 판매자라면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3.결제 방법의 중요성
결제 방법은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현장에서 물건을 받기로 했다면, 현금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원하는 물품이 꼭 동네에 있으라는 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택배 거래도 많이 활성화되었습니다. 보통은 계좌 이체로 진행하지만, 최근에는 페이팔로 결제를 요구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리고 페이팔 결제에서 가장 많은 사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페이팔 결제에서 가장 주의할 것은 이체 방식입니다. 꼭 거래해야 한다면 결제 옵션에서 ‚친구 또는 가족‘이 아닌 ‚상품 및 서비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사기 거래로 신고했을 때 구매자 보호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품에 문제가 있을 때 환불을 요청할 수 있는 것도 해당 옵션을 체크했을 때입니다.
계좌 이체에는 받는 계좌와 판매자의 이름이 일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식 서류까지 요청하는 것은 어렵지만, 간단하게 판매자 이름과 주소 확인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이베이 측에서 구매자를 위한 팁에 기재한 것이므로, 거부 시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요청하지도 않았는데 신분증이나 은행 계좌를 사진으로 보내는 것은 수상하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진정성을 강조하고 싶을 때는 분명 감추고 싶은 것이 있어서입니다.
큰 금액을 결제해야 한다면, 수수료가 들더라도 이베이에서 제공하는 안전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Sicher bezahlen이라는 시스템은 에스크로 서비스로 판매자에게 일정 기간 이후 문제가 없을 때 지급됩니다.
웨스턴 유니온이나 페이 세이프(PaySafe), 머니그램(MoneyGram)과 같은 지급 방식 역시 꾸준히 사기 사례가 나오고 있으므로 이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온라인 가짜 스마트폰 구별 방법과 구입 시 대처 방법
일반적으로 우리는 공식 매장, 통신사 대리점, 온라인 상점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하고는 합니다. 앞선 두 가지 선택지는 비교적 신뢰하기 쉽지만 온라인을 통해서...
독일 사기 가짜 온라인 쇼핑몰 리스트와 구별 방법
가짜 온라인 쇼핑몰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피해사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구텐탁코리아 생활문답 게시판에 저렴한 세탁기 구입을 문의한 질문에 절대로 사면...
4.해외 배송은 안전하지 않다
일부 제품의 경우 설명과 달리 해외에서 배송한다는 판매자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해외 배송을 핑계로 신고가 늦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기 사건이 발생했을 때 독일 경찰에 신고해도 제대로 조사가 이뤄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나 자전거, 보트와 같은 제품을 해외에서 판매한다고 하면 사기일 확률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동물 역시 해외에서 제안하는 것이 대체로 사기입니다. 해외에서 보낼 수 있는 동물은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으므로 되도록 거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직거래는 되도록 혼자 가지 않기
직거래를 하기로 했다면, 되도록 혼자 가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구매하는 제품의 금액이 높을수록 그렇습니다. 또한, 전자제품은 작동에 문제가 없는지 현장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역시 현장에서 함께 확인하곤 합니다. 이때 해당 제품을 잘 아는 전문가를 동반한다면 더욱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6. 상품 설명과 사진, 거래 전 메시지 내용을 보관할 것
거래가 성사되면 보통 판매자는 광고를 비활성화하곤 합니다. 그 전에 제품 설명이나 사진, 컨디션 등을 기재한 정보를 캡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 이후 제품에 문제가 있거나 설명과 다르다면 캡처한 이미지가 주요한 증거로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7. 개인 판매자이므로 보증하지 않음‘은 위법이다
판매글에는 ‚개인 판매자이므로 보증하지 않음‘이라는 문구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독일 민법(BGB) 제437조에 따르면 구매자는 배송된 상품에 결함이 있는 경우 판매 제품에 문제를 제기할 수 있으며, 환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발견했을 때 구매자는 가장 먼저 제품 교환이나 할인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를 거부하면 보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보증 청구는 구매 후 1~2년 사이에 가능하며, 결함을 은폐한 후 판매한 것으로 밝혀지면 3년으로 늘어납니다.
작성:알덴테 도마도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일 한인 교민, 한달 수입이 얼마일까요? 설문 참여하고 아마존 굿샤인도 받으세요! (설문 조사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