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홍수 피해로 집을 잃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들을 위해 세개의 단체가 모여 총 170채의 집을 공급했다고 합니다. 독일에서 이렇게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집을 공급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작은 집(Tiny house)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작은 집은 무엇을 의미하며, 어떤 형태인지, 어떤 건축 규정을 따라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1, 2인 가구에 적합한 이동식 집
작은 집은 주로 컨테이너로 구성되며, 바퀴가 달려있습니다. 가벼워야 이동이 쉽기 때문입니다. 크기 기준은 나라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로프트를 제외한 바닥 면적이 최대 37㎡(독일은 25㎡)입니다. 이처럼 작고 이동이 가능한 주택 개념은 1970년대에 생겼지만, 실제로 확산하기 시작한 것은 2008년과 2009년 미국발 경제공황 이후의 일입니다. 이동이 가능한 것이 보통이지만, 각 나라의 건축 규정에 따라 이동이 어려워 주택 형태로 자리 잡은 경우도 있습니다.
독일의 작은 집, 어떻게 가능할까?
독일은 이동식 작은 집을 유지하기 어려운 나라입니다. 특히 장기 거주를 희망한다면 건축 허가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이동식 작은 집은 캠핑장의 허가를 받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독일의 여러 주, 여러 도시에서 작은 집을 위한 공간을 이미 운영 중이거나 개발 중입니다. 가능 지역은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가의 번거로움 때문에 작은 집은 바퀴가 있는 것과 없는 형태로 나뉩니다. 각 형태에 따라 규모와 진행 과정도 크게 달라집니다. 진행 과정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바퀴가 있는 작은 집(Tiny Haus)
별도의 건축 허가가 필요 없습니다. 캠핑카를 등록하는 것처럼 차량을 Wohnmobil 등록하는 것으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대신 주차 공간이 항상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주거용으로 허용된 캠핑장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문제는 외관이 일반 주택처럼 보이거나 트레일러에 단단히 연결되지 않은 경우 건축법에 해당하여 등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바퀴가 없는 컨테이너 작은 집(Minihaus, Modulhaus)
제작 전 컨테이너 집이 충족해야 하는 요구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화재 예방과 난방 및 온수 공급, 소음 수준, 천장 높이, 창문 재질과 전원 공급 장치 등이 포함됩니다. 이를 토대로 계획한 서류를 제출하고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듈 하우스 및 관련자의 건축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정보가 포함된 신청서
- 1:1000 규모의 토지 등기부 부지 계획
- 건물 프로젝트에 사용할 장비 및 재료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건물 설명
- 1:100 비율의 평면도 및 전망이 있는 설계 계획
- 건축 면적, 바닥 면적 수치, 생활 공간 및 총비용 계산
- 정전기, 단열, 화재 및 소음 방지 및 배수에 대한 기술적 증거
마지막으로 허가가 승인되면 3년 이내에 건설을 시작해야 합니다. 또한, 공사가 1년 이상 중단되면 해당 허가는 유효하지 않게 됩니다. 물론 사전에 기한을 연장하면 가능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캠핑] 독일에서 캠핑카 이용 방법 정리 -1
유럽 여행을 매우 느긋하게 즐기고 싶지만, 그러면서도 여러 관광지를 둘러보고 싶고, 그러자니 호텔에 예약하는 것이 번거롭고 비용면에서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
나만의 작은 집을 위한 비용
작은 집을 짓기 위해 직접 모든 재료를 구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지만, 품도 가장 많이 드는 일입니다. 건축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다면 업체에서 제공하는 모듈형 하우스를 선택하는 것이 더욱 안전할 수 있습니다. 여러 형태의 작은 집을 판매하는 업체와 가격을 소개합니다.
이동식 작은 집은 모든 설비를 포함했을 때, 3만 9.900유로에서 시작합니다. 비용을 추가하면 태양열 전기 생산 설비와 테라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는 기본 모델인 Tiny 1의 형태만 3만 2.599유로에 구입하고, 단열 작업과 인테리어는 직접 할 수도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북유럽 스타일의 이동식 작은 집인 Nordic Fjöll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든 옵션을 포함한 가격이 5만 9.800유로이지만, 호텔을 설계하던 건축가 2명이 제작해 작지만 넓게 사용하는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를 체험할 수 있는 호텔도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이곳은 환경을 우선으로 하는 작은 집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외벽은 코르크로, 오래된 황마 자루로 만든 단열재에 옥수수 전분과 소다를 채웠습니다. 가격은 트레일러를 포함해 기본 4만 9.000유로로 알려졌지만, 내부 가구 여부와 가격은 직접 문의해야 합니다.
이 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작은 집 모델인 Tiny Tirol House Zugspitze는 티롤의 목재를 사용해 제작됩니다. 모티브가 된 모델은 독일의 전통적인 집입니다. 디자인이 세련되진 않았지만, 독일다운 오래됨을 추구하는 분에게는 적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6만 유로부터 시작됩니다.
젊은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작은 집을 찾고 있다면 이곳의 작은 집이 적합합니다. 모델 Hytte는 외관의 유려한 마감부터 충분한 채광, 물 없이 작동하는 화장실과 장작 난로 등이 장점입니다. 문제는 가격입니다. 기본 9만 유로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회사가 체험용 숙소를 운영하고 있으니, 예약 후 방문하거나 며칠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작성: 알덴테 도마도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일 한인 교민, 한달 수입이 얼마일까요? 설문 참여하고 아마존 굿샤인도 받으세요! (설문 조사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