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D 사민당이 이번에 치뤄진 2021 독일 연방 하원 선거에서 승리하였습니다. 예비 공식 최종 결과에 따르면 SPD는 25.7%를 얻었으며, CDU/CSU 연합은 사상 최저의 득표율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정부 구성에는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표율은 76.6%로 2017년 76.2%와 비슷한 투표율을 보였습니다.
선거 결과
SPD는 이제 독일에서 가장 강력한 정당이 되었습니다. 예비 공식 최종 결과는 SPD 25.7% (2017년 선거 20.5%)를 보여주었습니다. 올해 초 SPD의 지지율은 15%로 3위를 달리고 있었으며 누구도 SPD의 승리를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CDU/SDU 기민기사연합은 메르켈 총리의 60%에 달하는 지지율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저치인 24.1%의 득표를 기록했습니다. CDU/SDU 연합은 2017년 선거에서 33%의 득표율로 선거에서 승리하였으나 이번 선거에서는 무려 8.9%의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SPD가 득표율에서는 승리를 했지만 연방정부 구성에 있어서는 CDU를 압도적으로 이기지 못했기 때문에 SPD와 CDU/CSU의 양 정당이 주도권을 잡으려는 기싸움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두 정당은 녹색당과 FDP(자유민주당)과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연방 선거 후 새로운 내각이 취임하기까지는 1개월 ~ 3개월이 소요되면 보통 연말에는 결과가 나옵니다. 하지만 2017년의 경우 정부 구성에 6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SPD, CDU모두 인터뷰에서 연말 전 까지 정부 구성을 완료하겠다고 답했습니다.
- 작성: 이실장
- 구텐탁코리아 유튜브 채널: 독일 부동산 및 생활 정보 채널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그인 시 “로그인 상태 유지” 버튼을 눌러주시면 더욱 편하게 구텐탁 코리아의 모든 뉴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