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의 다른 가전제품들이 사용 시에만 전원을 키는 것과는 달리 냉장고, 냉동고는 1년 내내 가동됩니다.
아래의 냉장고 활용팁들을 유념한다면 조금 더 우리의 냉장고가 스마트하게 작동될 수 있습니다.
1.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은 모델을 구매
냉장고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5-10년 전의 에너지 최적화된 모델도 지금의 새 모델에 비해 에너지를 두 배 이상 소비합니다. 지금 갖고 있는 냉장고가 오래전 모델이라면 최신 모델로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에너지 절약 면에서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새로 구매 시엔 기술력이 향상된 모델을 선택하면 성에가 끼지 않고 냉동고가 맨 위와 바닥 양쪽에 있는 모델이 멀티 도어 스타일보다 에너지 면에서 효율적입니다.
2021년 3월부터 새롭게 적용된 에너지 효율등급 표시는 냉장고 간의 에너지 효율 차이를 극명하게 드러냅니다. A+++은 최고 등급이며 G는 최저등급입니다. 현재의 A+++도 몇 년 후 기술의 발전을 통해서 B, C, 혹은 D 등급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2. 냉장고 설치 시 공간을 둬라
냉장고의 위치는 열을 내는 오븐이나 전자레인지 같은 기기와 거리를 두고 설치합니다. 에너지 측면 뿐아니라 우리나라 풍수 지리학적 측면에서도 강조하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또한 직사광선을 직접 받지 않게 자리를 정합니다. 벽과 최소한 5cm의 거리를 두고 냉장고의 위에는 물건 등을 두어 막거나 하지 마세요. 이러한 공간적 여유를 두지 않으면 컴프레서에서 나오는 열기를 발산하기 어렵습니다.
3.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지 않는다
여름철엔 자주 냉장고 문을 열게 됩니다. 이때 밖의 더운 공기가 냉장고로 들어가고 냉장고의 차가운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갑니다. 후에 냉장고는 내부를 차갑게 하기 위해 다시 작동해야 합니다.
4. 냉장고 내부 물건을 정돈한다
집안과 마찬가지로 냉장고 내부도 잘 정돈해야 합니다. 잘 정돈된 식재료들은 냉장고 문을 열어둔 채 뒤져보는 시간을 줄여 콘덴서가 다시 원래의 세팅된 온도로 작동하는 에너지를 줄여줍니다.
5. 냉장고를 가득 채우세요
가능하면 냉장고를 가득 채워두세요. 최소한 2/3 정도는 채워져 있어야 각 물건들끼리 서로 차갑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냉장고가 너무 커서 공간이 남는다면 물병 등을 넣어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6. 식재료들을 적절히 보관하세요.
냉장보관에 적합한 용기들에 식재료들을 보관합니다. 유리 보관 용기가 플라스틱보다 차가운 공기를 흡수하고 보관하는데 더 효율적입니다. 냉장고 내 물기/습기는 내부 온도를 안정화하 시키는 걸 더 어렵게 합니다. 따라서 음식들을 덮어 보관합니다.
7. 뜨거운 음식을 넣지 마세요.
뜨거운 음식을 그대로 냉장고에 넣으면 냉장고 내부의 온도를 올립니다. 당연히 냉장고가 내부 세팅 온도를 떨어뜨리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8. 냉장고 문이 제대로 닫혀 있는지 확인하세요.
아이들이 있는 집의 경우 종종 냉장고 문이 제대로 닫혀 있지 않아 낭패를 보기도 합니다. 냉장고 문이 제대로 닫혀있어야 냉장고의 차가운 공기와 외부의 높은 온도를 분리하는 기능을 올바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문이 제대로 밀폐되어 있지 않은 경우 세팅 온도를 지키기 어렵습니다.
9. 냉장고 콘덴서 (코일)을 깨끗이 유지합니다.
콘덴서 코일은 냉장고 내부 온도를 차갑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콘덴서 코일에 먼지 등 이물질이 낀 채로 두면 냉장고의 수명을 짧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가끔 냉장고의 전원을 완전히 끈 상태로 콘덴서 코일 등을 브러시나 청소기를 이용해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0. 냉동고의 성에를 제거해 주세요.
성에가 끼는 냉동고/냉장실을 사용하는 경우 일 년에 한 번은 성에를 제거해 주세요. 전원을 끄고 성에를 제거하는 일은 귀찮은 일이지만 냉동고의 얼음 1cm는 냉동고 에너지 소비를 약 50% 증가시킵니다.
11. 냉장, 냉동의 적절한 온도 세팅
냉장실은 7℃, 냉동실/냉동고는 영하 18℃가 음식을 신선하게 유지하는데 충분합니다. 1℃를 더 낮추는데 에너지가 6% 더 필요하므로 전기를 더 소모하게 됩니다.
작성 : 무쏘뿔맘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