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 변이로 다시 유럽이 움츠리고 있습니다.
특히 휴양지로 유명한 스페인, 포르투갈의 신규 감염자 증가 추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하지만 여름 휴가를 올해도 집에서만 보내기엔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독일 내에서 안전하게 휴가를 즐길 방법을 소개합니다. 바로 별장(Ferienhaus) 렌트 방식입니다.
독일의 별장(Ferienhaus, Ferienwohnung)
Ferienhaus/wohnung은 넓게 보면 호텔을 포함한 대부분의 여행용 숙박 시설을 일컫습니다. 다만 독일에서는 집 전체를 대여하거나, 생활에 필요한 시설(주방, 세탁 시설) 등이 완비된 곳을 지칭하는 표현으로 사용됩니다. 보편적으로 알려진 사이트를 기준으로 하면 에어비앤비에서 아파트 대여가 별장과 비슷한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부분이 있다면 별장 대여는 주로 토요일에 입실하는 것이 기준입니다. 따라서 주말 기준 최소 3박, 평일 기준 최소 6박부터 가능합니다. 물론 최근에는 별장을 취급하는 업체가 늘어나면서 1, 2박 정도의 단기 대여도 가능한 곳이 생겼습니다.
별장 휴가의 장단점
대부분의 호텔은 단기 숙박의 형태에서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소규모 인원에 최적화된 공간입니다. 3인 이하까지는 호텔 숙박이 어렵지 않지만, 4인부터는 개인 공간의 부족으로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별장은 집의 형태 그대로이기 때문에, 개별 공간은 물론 공동 공간까지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족이 함께 휴가를 보내거나 대가족이 휴가를 보내기에도 충분합니다. 또한 생활에 필요한 시설이 갖춰져 1주일 이상 휴가를 보내기에도 좋습니다.
별장 휴가의 단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별장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시 외곽에 있기 때문에 도시 여행을 원하는 분들에겐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별장을 운영하는 방식이 운영자마다 다르고, 추가적인 비용(청소비, 관리비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세탁기는 있지만, 세탁 세제는 따로 구매해야 할 수 있고, 침대는 있지만, 이불은 별도로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추천하는 별장 형태
코로나 4차 유행이 시작될 기미를 보이는 요즘은 낯선 사람과의 접촉이 예민할 때입니다. 따라서 가족들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면서도,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곳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독일 내에는 바다가 아니더라도 크고 작은 호수가 있어 수영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는 풀장이 포함된 풀빌라 형태의 별장도 인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자체 워터 파크와 놀이 시설을 갖춘 리조트 형태의 별장도 있습니다.
이러한 별장에서 여름 휴가를 보내려면 적어도 6개월 전에 예약을 추천합니다. 미리 해야 얼리버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의 영향으로 추이를 지켜보며 예약하거나, 아예 취소하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따라서 남은 일정 중 원하는 지역의 별장을 한 달 안에 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원하시나요? 구텐탁코리아 기업 구인광고를 놓치지 마세요: 기업 구인 광고 확인 하기
예약 시 주의할 점
다양한 형태가 있어 원하는 컨디션의 별장을 고를 수 있는 장점이 분명한 대신, 운영 시스템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예약 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지 살펴봐야 합니다.
첫 번째로 주시해야 할 점은 바로 인터넷의 여부입니다. 2021년에 인터넷 지원 여부를 걱정해야 하는 것은 놀랍지만, 오래된 별장 혹은 산에 가까운 경우 인터넷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주의할 점은 되도록 임대 계약서 혹은 추가 비용 항목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심할 경우 야외용 의자에도 추가 지급을 할 수 있으며, 청소 비용은 운영자 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1주일 이상의 장기 렌트에는 보증금이 붙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할 점은 바로 예약 사기를 피하는 것입니다. 일단 7, 8월 성수기에 너무 저렴한 요금이라면 몇 가지를 더 살펴봐야 합니다. 구글 지도에 집 주소를 입력해보거나 제공된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어 실제로 운영하는 사람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약에 참고하면 좋은 홈페이지
테마 별 별장을 찾기 쉬우며, 무료 취소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입니다. 별장 외에도 호텔, 스튜디오 형태의 숙박 시설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별장 형태의 리조트를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독일 외에도 여러 나라에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개별 운영자 예약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이곳을 추천합니다.
작성: 안단테 도마도
- 공지: 8월 1일부터 모든 뉴스가 로그인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